입력 : 2018-04-09 19:09:56
그리스·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케르베로스(Cerberus)는 하데스가 지배하는 지하세계의 입구를 지키는 머리 셋 달린 개로서, 지하세계의 영혼이 나가는 것과 살아있는 사람이 지하세계로 들어오는 것을 막는 용맹스러운 문지기 역할을 맡고 있다. ASUS는 이처럼 용맹한 케르베로스의 이름과 이미지를 자사 제품의 강력한 성능을 대표할 수 있는 브랜드로 차용하여 키보드, 마우스, 헤드셋과 같은 게이밍 기어와 그래픽카드 제품군을 출시하고 있다.
지금 소개하는 ASUS 케르베로스 지포스 GTX 1070 Ti A8G 8GB는 뛰어난 안정성, 개선된 컴포넌트 디자인으로 대표되는 오토 익스트림 기술, 강력한 풍압과 풍량을 보여주는 독자적인 윙-블레이드 디자인, 조용하면서도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는 0dB 기술, 업계 표준보다 15배 더 긴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한 내구성까지 ASUS의 첨단 기술들이 융합된 제품이다.
■ 효율적인 설계 돋보이는 고성능 그래픽카드
ASUS 케르베로스 지포스 GTX 1070 Ti A8G 8GB의 쿨러, 백 플레이트 등 곳곳에 케르베로스를 형상화한 로고를 삽입하여 케르베로스 브랜드 제품임을 강조하고 있다. ASUS 케르베로스 지포스 GTX 1070 Ti A8G 8GB의 보조 전원은 8Pin 하나로, 발휘하는 높은 성능에 비해 전력 소비는 낮은 편이다.
ASUS 케르베로스 지포스 GTX 1070 Ti A8G 8GB의 뒷면에는 강렬한 붉은 색이 인상적인 케르베로스 로고와 브랜드명이 삽입된 백플레이트가 적용되어, 이로 인해 그래픽카드의 효율적인 열 발산과 그래픽카드 PCB와 PCB에 장착된 컴포넌트의 보호 그리고 이를 통해 그래픽카드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ASUS는 케르베로스 브랜드의 그래픽 카드의 신뢰도와 게임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인기가 높은 최신 게임들로 성능과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하며, 144시간 동안의 시스템 테스트, 3D마크 벤치마크 등을 비롯한 가혹 테스트를 업계 표준보다 15배 더 긴 시간 동안 수행한다.
ASUS 케르베로스 지포스 GTX 1070 Ti A8G 8GB는 강력한 성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스마트한 냉각 솔루션이 적용되어 있는데, 강력한 풍압과 풍량을 제공하는 윙 블레이드가 적용된 100mm 규격의 듀얼 냉각팬, 55도 이하에선 냉각 팬이 돌지 않는 0dB 기술과 향상된 신뢰도와 더 긴 수명을 제공하는 IP5X 방진 기술이 적용된 냉각 팬 그리고 방열 효과가 뛰어난 히트파이프가 적용된 히트 싱크가 바로 그것이다.
거대한 냉각 솔루션을 제거하면 ASUS 케르베로스 지포스 GTX 1070 Ti A8G 8GB의 속살을 들여다볼 수 있는데, 빈 곳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각종 컴포넌트가 빼곡하면서도 깔끔하게 자리 잡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업계 최초로 새로운 품질 표준을 설정하고 프리미엄 자재를 사용하여 100% 자동화된 생산과정을 거치는, 오토-익스트림 기술에서 탄생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오토 익스트림 기술은 향상된 성능과 수명뿐 아니라 균일하게 뛰어난 그래픽 카드의 품질을 보장하고, 환경친화적인 공정으로 최대 50% 환경 오염 물질을 줄이고 전력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ASUS는 설명하고 있다.
ASUS 케르베로스 지포스 GTX 1070 Ti A8G 8GB은 8008MHz로 동작하는 마이크론의 GDDR5 메모리가 적용되어 있으며, 전원부는 6+1 페이즈 슈퍼 알로이 파워 II 전원부로 구성이 되어 있어 더 향상된 전력 효율, 전력 손실의 감소, 풀 로드 환경에서도 2배 이상 낮은 발진음 그리고 이전보다 50퍼센트 이상 향상된 동작 온도 등의 혜택을 사용자에게 선사한다.
ASUS 케르베로스 지포스 GTX 1070 Ti A8G 8GB의 비디오 출력포트는 DVI-D*1, HDMI 2.0b*2, DP 1.4*2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의 HDMI 2.0b 포트를 지원하여 동시에 모니터 출력과 VR 장비와 연결이 가능하다.
ASUS 케르베로스 지포스 GTX 1070 Ti A8G 8GB의 하드웨어적인 부분은 여기까지 살펴보고, ASUS 케르베로스 지포스 GTX 1070 Ti A8G 8GB를 100퍼센트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인 ASUS의 GPU 트윅(Tweak) II에 대해 잠깐 살펴보고 성능에 대해 살펴보겠다.
GPU 트윅 II를 통해 현재 사용 중인 그래픽 카드 관련 정보를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그래픽 카드의 설정을 변경하여 성능을 조정할 수 있다.
GPU 트윅 II는 심플 모드와 프로페셔널 모드 두 가지 모드를 지원하며, 심플 모드에서는 3가지의 프리셋 모드(OC 모드, 게이밍 모드, 사일런트 모드)와 마이 프로파일 모드를 지원해 성능 향상을 꾀할 수 있으며, 프로페셔널 모드에서는 GPU 부스트 클럭, GPU 전압, 메모리 클럭, 팬 속도, 전력 타깃을 미세하게 조정하여 성능 향상을 시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심플 모드에서 음악이나 영화를 감상할 때는 사일런트 모드를 클릭하여 설정할 수 있고, ASUS 그래픽 카드를 사용한다면 게이밍 모드를 클릭하여 기본(default) 설정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Tool 메뉴를 보면 게임 스트리밍 중계 등에 자주 쓰이는 Xsplit Gamecaster, 그래픽 카드의 라이팅 효과를 컨트롤 할 수 있는 AURA, 대표적인 그래픽 카드 가혹 테스트 프로그램인 FurMark 등을 설치하여 컨트롤 할 수 있다.
■ 고성능 그래픽카드의 진가를 직접 체험해 보자
ASUS 케르베로스 지포스 GTX 1070 Ti A8G 8GB와 같이 사용하여 활용도를 배가할 수 있는 GPU Tweak II의 사용법은 이 정도로 정리하고, 다음은 다양한 벤치마크 소프트웨어를 통한 ASUS 케르베로스 지포스 GTX 1070 Ti A8G 8GB의 실 성능을 살펴보겠다.
참고로 ASUS 케르베로스 지포스 GTX 1070 Ti A8G 8GB의 비교 제품으로 NVIDIA 지포스 GTX1080 (코어/메모리 클럭 : 1607/10000MHz)를 선정해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테스트 PC의 제원은 위와 같다.
벤치마크 테스트 소프트웨어는 3DMARK for Windows, 파이널 판타지 XV 윈도우 에디션 벤치마크, 유니진 슈퍼포지션 2017 벤치마크를 사용했다.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소프트웨어의 바이블 격인 3DMARK의 최신 버전 3DMARK For Windows의 타임 스파이, 파이어 스트라이크 익스트림, 파이어 스트라이크 총 3가지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결과는 아래와 같다.
타임 스파이는 가장 최근에 추가된 테스트 항목으로 윈도우 10 환경의 PC에서 2,560 x 1,440 QHD 해상도에서 다이렉트X 12 벤치마크를 진행하며, 그 결과 7% 약간 넘는 근소한 차이로 지포 스 GTX1080이 우세를 보였다. 2,560 x 1,440 QHD 해상도, 1,920 x 1,080 FHD 해상도에서 다이렉트X 11 벤치마크를 진행하는 파이어 스트라이크 익스트림과 파이어 스트라이크 역시 비슷한 차이로 지포스 GTX 1080가 약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다이렉트X 12와 다이렉트X 11 환경에서 모두 지포스 GTX 1080이 ASUS 케르베로스 지포스 GTX 1070 Ti A8G 8GB보다 7-8% 정도 근소하게 앞서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으며, 양쪽 라인업의 가격 차이보다 성능 차이는 적고 가격 차이는 평균적으로 그 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에 ASUS 케르베로스 지포스 GTX 1070 Ti A8G 8GB은 가격경쟁력을 충분히 갖춘 제품이다.
일본 스퀘어 에닉스의 인기 게임 시리즈인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최신판을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만든 '파이널 판타지 XV 윈도우 에디션 벤치마크'는 네이티브 4K 해상도와 HDR10을 지원해 이전의 어떠한 게이밍 벤치마크 소프트웨어보다 하이 퀄리티의 그래픽을 체험할 수 있게 한다.
엔비디아에서 제공되는 최신 그래픽 효과와 PC의 호환성을 체크할 수 있는 엔비디아 게임웍스를 지원한다. 각 3가지 해상도(FHD, QHD, UHD)와 2가지 옵션(스탠다드, 하이) 총 6가지 환경에서 테스트한 결과 최소 8.7%(FHD 하이)에서 최대 12퍼센트(QHD 스탠다드)의 성능 차를 보였으며, 두 그래픽카드 모두 QHD 해상도의 하이 옵션까지는 편안하게 파이널 판타지 XV 윈도우 에디션을 즐길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벤치마크 소프트웨어는 유니진 밸리, 유니진 헤븐 등으로 유명한 유니진 소프트웨어(UNIGINE Software)의 최신작인 수퍼포지션 2017(Superposition 2017)이며, 이를 통해 궁극의 하드웨어 안정성 테스트, GPU 온도와 동작 클럭의 모니터링 등을 진행할 수 있으며, VR 지원 여부도 테스트할 수 있다.
1080P 하이에서는 8.5%, 1080P 익스트림에서는 3.6%, 4K 최적화에서는 8.5%의 성능차가 나는 것으로 밝혀졌고, 이는 앞에서 언급한 3DMARK For Windows나 파이널 판타지 XV 윈도우즈 에디션 벤치마크와도 큰 차이가 없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실제 게이밍 환경에서는 어느 정도 성능을 뽑아낼 수 있는지 블리자드의 1인치 FPS 게임인 “오버워치”를 통해 게이밍 성능을 알아보았다. 아래와 같이 거의 최상 옵션에 가까운 환경 설정으로 144Hz FHD를 지원하는 모니터에서 게임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게임 내내 140프레임을 웃도는 프레임으로 쾌적하게 오버워치를 즐길 수 있었다.
■ 새로운 ASUS 게이밍 라인업인 캐르베로스의 고성능 그래픽카드
ASUS 케르베로스 지포스 GTX 1070 Ti A8G 8GB는 ASUS의 그래픽카드 라인업 중 플래그쉽 라인업인 리퍼블릭 오브 게이머(Republic of Gamer) 제품들과 일반 라인업 제품 사이에 포지셔닝 하는 새로운 브랜드인 케르베로스 브랜드에 속한다.
이 제품은 파워풀한 퍼포먼스는 기본, 탁월한 내구성과 스마트한 냉각 기술, 뛰어난 안정성을 모두 갖춘 제품이라 하겠다. 앞으로 그래픽 카드 시장에서 ASUS의 케르베로스 브랜드가 제대로 포지셔닝 하기 위해 어떠한 움직임을 보여줄지 귀추가 주목된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