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3-05-22 13:50:49
이번 리뷰를 통해 살펴볼 제품은 23년형 제로 에디션 구글TV로 무려 86인치(218.44cm) 초대형 화면을 지녔다. 이노스 G86QLED 제로 에디션으로 대형 화면에 LG IPS 패널과 함께 구글 OS를 채택한 최신 구글TV다. 여기에 이노스만의 고화질 기술이 더해져 대형 프리미엄 QLED TV를 찾는 이들에게 어울리는 제품이다.
이노스 G86QLED 제로 에디션은 대기업 못지 않은 서비스로 안심하고 구입해도 좋다. 5년 무상서비스에 5년 유상서비스를 더해 총 10년 보증을 지원한다. 86형 구글 TV인 이노스 G86QLED 제로 에디션을 리뷰를 통해 만나보자.
■ LG IPS 패널, 4K QLED로 감상하는 초고화질
이노스 G86QLED 제로 에디션은 더욱 완벽한 화질을 구현하도록 꾸며졌다. 국내 소비자에게 선호도가 높은 LG 정품 IPS 패널을 채택했다. 선명도를 높인 화질로 몰입감을 더욱 높여준다. 여기에 퀀텀닷이 적용된 QLED TV로 기존 LED보다 더욱 정확하고 다채로운 컬러를 표현한다. 상하좌우 178도 광시야각 및 450cd/m2 밝기로 선명한 화질이 장점이다.
선명한 영상과 함께 컬러 표현도 수준급이다. WCG(Wide Color Gamut) 기능으로 색 재현율을 더욱 높였다. 123%(sRGB)의 색재현율로 선명한 내추럴 컬러를 구현하며, 눈의 부담을 함께 낮췄다. 자연스러우면서 진한 컬러감이 이노스 G86QLED 제로 에디션의 매력이다. 또한 자체 내장된 자동색상조정 기능인 ‘ACC(오토 캘리브레이션 컬러)’를 지원해 더욱 정확한 컬러를 볼 수 있다. 여기에 HDR10을 지원한다. 어두운 곳은 더욱 어둡고 밝은 곳은 더 밝게 만들어 더욱 다이내믹한 화질을 감상할 수 있다.
화면의 주사율은 120Hz로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는 60Hz 보다 훨씬 부드러운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낮은 프레임의 동영상이나 빠른 영상을 재생할 때에는 움직임 보정 기술인 ‘MEMC’를 통해 이미지의 선명도를 높인다. MEMC로 빠르게 움직이는 이미지를 더욱 부드럽고 선명하게 표시한다.
화면 해상도는 86인치 대형 화면에 어울리는 4K UHD(3840x2160) 해상도를 갖췄다. 넷플릭스 및 유튜브의 고화질 4K 해상도를 그대로 즐길 수 있다. 4K 콘텐츠가 아니어도 좋다. 저해상도의 영상(HD, FHD)을 4K UHD 해상도로 출력할 수 있도록 자동 분석하는 ‘스마트 AI 업스케일링’을 지원해 선명하고 부드러운 화질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구글 운영체제와 함께 최신 기술인 돌비 비전 및 돌비 애트모스를 모두 지원한다(현재 돌비 비전은 자동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돌비 비전을 통해 더욱 넓은 색대역폭으로 더욱 풍부한 색상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돌비 애트모스의 3D 서라운드 입체 사운드로 뛰어난 공간감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스피커는 좌우 각 15W의 스테레오 사운드를 지원한다.
■ 쾌적하게 구글 TV를 즐기다
이노스 G86QLED 제로 에디션은 최신 구글TV 운영체제를 채택했다. 이전 안드로이드TV와 달리 홈 화면부터 깔끔하고 세련됐다. 구글TV는 콘텐츠를 즐기는 것에 최적화 되어 AI가 사용자를 분석해 넷플릭스나 유튜브와 같은 여러 OTT 앱의 맞춤 콘텐츠를 추천한다.
구글TV 역시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앱을 내려받을 수 있다. 넷플릭스 및 유튜브, 디즈니플러스, 웨이브, 애플TV, 티빙, 트위치 등의 OTT 앱이나 게임 등 8,000개 이상의 다양한 앱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이전 안드로이드TV는 지원하지 못한 ‘키즈 프로필’을 사용할 수 있다. 자녀가 성인용 콘텐츠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자녀전용 프로필을 만들 수 있다. 채널차단, 프로그램제한 등의 ‘자녀보호기능’을 쓸 수 있다. 키즈 프로파일과 함께 총 4개의 계정을 추가할 수 있다.
구글의 음성 인식 서비스 ‘구글 어시스턴트’도 지원해 음성으로 콘텐츠를 검색하도록 하거나 날씨, 하루 일정 등을 물어볼 수 있다. 이노스가 출시한 홈 IoT 기기와 연동이 가능해 이노스 홈 기기를 음성으로 제어가 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에어컨이나 공기청정기를 음성으로 작동시킬 수 있다.
스마트폰 등 디바이스와 무선 미러링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화면을 대형 화면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구글 무료 화상 통화 ‘구글듀오'도 쓸 수 있다. 별도의 PC 웹캠이 필요하며 TV의 USB 단자에 연결하면 된다. 구글듀오는 전화번호만으로 대형 TV화면으로 화상 통화를 할 수 있다.
또한 구글TV를 사용하기 위한 E설명서도 강화되었다. 구글TV의 다양한 기능 TV 내부에 있는 설명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이노스는 자사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양한 구글TV 설정법 및 사용 팁을 알리고 있다. 사운드바 연결법이나 리모컨 연결법 등이 동영상으로 설명이 되었기 때문에 참고하기 좋다. 물론 제품에는 기본 설명서가 동봉된다.
이노스 G86QLED 제로 에디션은 다양한 기능을 쾌적하게 사용하도록 업그레이드된 프로세서 ‘RT2851’ 칩셋을 탑재했다. 덕분에 구글 운영체제를 빠르게 실행하고 앱 설치가 실행에서도 더욱 빠른 반응 속도를 구현한다.
이노스 G86QLED 제로 에디션은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 다양한 앱을 직접 설치하고 실행하기 위해서 네트워크가 필수다. 일반적으로 흔히 사용하는 2.4GHz 주파수는 물론 5GHz까지 듀얼 밴드로 구성되어 더욱 빠른 5GHz 와이파이망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블루투스 5.0을 지원한다. 블루투스 사운드바 및 스피커를 추가해 사운드를 들을 수 있다. 흥미로운 것은 TV를 하나의 블루투스 스피커로 사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 스피커 모드를 쓰면 화면을 끄고 소리만 감상이 가능하다.
■ 대형 화면의 몰입감을 높이는 베젤리스 디자인
이노스 G86QLED 제로 에디션은 초대형 화면을 갖추면서도 베젤리스 디자인을 채택했다. 보기에도 깔끔하면서 영상의 몰입감을 높인다. 슬림한 무광 스탠드로 화면에 더욱 집중하기 좋다. 뒷면에 벽걸이용 베사홀이 있어 간단히 떼어내 벽걸이 TV로 사용할 수 있다.
뒷면의 입력 단자를 보면 두 개의 USB 단자에 무려 3개의 HDMI 단자를 채택했다. 2번 HDMI 단자는 eARC를 지원한다. 두 개의 USB 단자에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해 저장된 동영상이나 그림 이미지를 감상할 수 있다. 여기에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위한 LAN, 옵티컬(광), AV, 안테나 단자를 갖췄다.
무선 리모컨은 대형 화면에 어울리는 크기로 꾸며졌다. 별도의 숫자 버튼이 있어 일반 TV로도 활용하기에 쾌적하다. 리모컨에는 넷플릭스 및 유튜브, 아마존 비디오의 핫키가 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어떤 콘텐츠를 보고 있어도 즉시 앱이 실행된다.
■ 5년 무상, 이노스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더하다
최근에는 TV는 크면 클수록 좋다는 '거거익선'이라는 말이 있다. 이노스 G86QLED 제로 에디션은 거실을 꽉 채우는 86인치 대형 TV를 구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어울린다. 이번 이노스 G86QLED 제로 에디션의 특징은 무엇보다 화질이다. 구글TV 운영체제와 함께 이노스가 지원하는 최신 화질 기술이 총동원했다. 선명함과 함께 풍부한 컬러 표현력이 남다르다. 이노스 전 제품은 국내 정부기관의 품질 인증보증 ‘Q마크’를 획득해 믿고 써도 좋다.
여기에 이노스만의 프리미엄 서비스가 더해졌다. 무상보증서비스 기간은 무려 5년, 유상 서비스까지 총 10년 보증을 받을 수 있다. 이는 품질에 대한 자신감으로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다.
배송기사의 방문설치 또한 가능하다. 무거운 TV를 원하는 위치에 설치가 가능하며,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선 정리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이노스 G86QLED 제로 에디션의 가격은 공식 스마트스토어를 기준으로 210만 원대에 구입 가능하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
- 목록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