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소식

[카드뉴스] 제주 도민이 함께 꾸는 꿈, 제주미래비전


  • 이 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6-05-20 11:32:39

    ©

    제주 도민이 함께 꾸는 꿈, 제주미래비전
     

    ©

    세계인이 사랑하는 섬 제주의 고민
     
    세계인이 사랑하는 아름다운 섬 제주. 노벨상 수상자인 르 클레지오는 제주도를 세계에서 얼마 남지 않은 자연을 간직한 섬이라 표현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생물권보전지역, 세계지질공원 지정 등 유네스코 3관왕 타이틀이 이런 부분을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제주는 사람, 자본, 상품의 자유로운 이동이 자유로운 국제자유도시이기도 합니다. 이런 멋진 섬 제주이지만 많은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

    제주 미래 전략 집대성한 ‘제주미래비전’
     
    제주도의 미래는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요?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까요? 제주도는 현재 다양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상주인구가 65만명에 이르고, 관광객 1천만 시대를 맞으며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는 모두가 행복한 제주사회를 만들기 위해 커다란 꿈 ‘제주미래비전’을 완성했습니다.

    ©

    도민들이 선택한 핵심 가치. ‘청정’과 ‘공존’
     
    제주도민들은 수 많은 토론을 통해 제주가 추구해야할 핵심 가치로 ‘청정’과 ‘공존’을 선택했습니다. ‘청정’한 제주의 자연을 잘 보존해 세계인들이 사랑하는 제주로 보존하면서 도민들도 함께 잘 살수 있는 ‘공존’을 핵심 키워드로 선택한 것입니다. 청정과 공존의 관점에서 특히 초점을 맞춰야 할 부분은 자연환경, 지역 경제, 정주환경, 제주 정체성 이렇게 네 가지 영역입니다. 미래비전에서는 국내외 전문가들과 지역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가장 제주답고, 제주를 지켜낼 수 있는 6대 정책 목표를 세웠습니다.

    ©


      1 - 자연과 함께 번영하는 지속가능한 청정 제주
     
     제주도는 그간의 난개발과 자연 훼손, 인구와 관광객의 증가로 쓰레기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해안과 곶자왈, 중산간을 보호하고, 환경오염물질 배출이 최소화되도록 청정 사회체계 기반을 구축하고, 제주인의 생명수인 수자원의 이용 관리 강화, 지속가능한 청정농업 기반 마련, 청정 에너지 공급을 확대해 나가게 됩니다.
     쓰레기 분리배출과 재활용 생활화로 도민들의 환경의식도 높여나가게 됩니다.

    ©

     2 - 편리하고 안전한 안심 제주
     
    관광객 증가와 자가용 중심의 교통체계로 제주 도심은 교통혼잡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제주관문을 기점으로 대중교통 중심으로 교통체계를 개편하고, 친환경․저에너지 신 교통수단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제주는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중심으로 발전해왔었는데요. 상대적으로 성장의 혜택을 고루 누리지 못한 제주도 동부지역과 서부지역의 주요 개발지역을 거점으로 추가 육성하여 앞으로 제주는 4대 거점을 중심으로 균형적인 성장과 발전을 유도하게 됩니다.
     

    ©

     3 - 성장과 보존이 조화로운, 성장을 관리하는 제주
     
     제주는 성장과 보존이 조화를 이루는 성장관리 정책을 펼쳐나갈 예정입니다.
     
     환경보전에 가치를 두되, 지역경제도 고려하여 성장을 관리하게 되고, 각종 개발사업은 청정과 공존의 가치가 지켜지는 범위에서 허용하는 등 질적 성장을 추구하게 됩니다. 원도심 재생사업 및 제2공항과 연계한 균형발전 전략을 수립하여 제주를 단일 도심권으로 균형있는 성장을 유도하게 됩니다. 성장위주의 제주가 아니라 보존과 이용이 조화로운 제주로 변화됩니다.

    ©


    4 - 기업과 지역이 상생하는 제주
     
    제주는 청정자연을 기반으로 1차 산업과 관광산업, 대규모 투자 유치에 주력해 왔습니다.
     이제는 기업과 지역주민이 상생 공존하는 지역경제 체제를 갖추어 나가야 할 때입니다.
     
     투자유치는 투자액 중심이 아닌 일자리 창출과 함께 경제 활성화 등 실제로 도민에게 도움이 되도록 투자를 선별하여 유치하게 됩니다.
     또 제주 발전을 이끌어갈 인재들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도외의 우수인력들도 적극 유치할 것입니다.
     
     문화․경제․산업 등 다양한 업종이 융복합되는 새로운 산업생태계가 구축되면, 제주 자체가 일류 기업이 될 것입니다. 
     

    ©

    5 - 도민 체감형 지속 가능한 휴양 및 관광 제주
     
    이제는 자연관광위주의 관광콘텐츠와 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휴양형 MICE(마이스), 의료관광 등 다변화되는 고부가가치 관광에 대응해야 할 때입니다.
     
     저가단체관광에서 고부가 융복합 관광으로 질적 성장을 이루게 되며, 수준 높은 관광 콘텐츠 개발로 제주관광의 만족도를 높여나갈 것입니다.
     또 관광 편익을 도민들이 얻을 수 있도록 도민참여형의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홍보와 마케팅을 지원하는 제도를 도입해 나갈 것입니다.

    ©

    6 - 행복하고 가치 있는 문화/교육/복지 제주
     
     도민이 일상에서 향유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를 확대하고, 모든 사람들이 함께 행복할 수 있는 따뜻한 공감공동체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제주의 미래를 이끌어갈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넓고 고른 배움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또 모든 세대가 어우러질 수 있는 공존형 복지정책의 도입으로 보다 살기 좋고 보다 행복한 도시 제주로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

    청정과 공존의 가치 실현을 위해 함께 힘 모아야
     
    청정과 공존을 핵심으로 하는 제주의 미래 비전은 21세기 인류의 가치와도 부합하며, 모두가 행복한 제주로 만들기 위한 커다란 꿈이자 목표입니다.
     
    앞으로 제주는 제주미래비전 실현을 통해 전 세계인이 찾는 세계인의 제주로, 자연 문화 사람에 바탕을 두고 정체성을 갖는 제주로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 이런 일은 행정에서만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도민 모두가 힘과 뜻을 모을 때 꿈이 현실로 바뀔 것입니다.


    베타뉴스 이 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63307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