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생리주기 관리해 건강하게! 윈도우8용 보건복지부 숙녀 다이어리 앱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3-07-30 14:53:29

    생리는 여성의 건강을 가늠토록 하는 중요한 지표지만, 성에 연관된 내용들은 음성적으로 전파되는 분위기 탓에 정보를 얻는 것이 쉽지 않다. 스마트 시대에 많은 앱들이 스토어에 쏟아지며 반향을 일으키고 있지만 정작 성건강에 관련된 앱들이 조명을 받지 못하는 이유다.


    이러한 지금, 여성 건강정보를 한눈에 보고 관리할 수 있는 ‘숙녀다이어리’ 앱이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다. 숙녀다이어리 앱은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그동안 머릿속으로 계산했던 생리예정일, 배란일, 가임기간 등을 보기좋게 표시해준다. 피임방법 같은 중요한 정보도 손쉽게 볼 수 있다.

     

    더 이상 다이어리나 달력에 동그라미를 쳐가며 번거로운 일을 할 필요 없다는 이야기. 특히 보건복지부에서 제작해 공급을 하는 만큼 무료로 제공된다.


    기존 숙녀 다이어리 앱은 안드로이드나 iOS를 얹은 스마트폰에서만 사용 가능했으나, 화면이 작아 많은 정보를 한번에 확인하기 어려웠다. 이번에 공개된 윈도우8용 숙녀 다이어리앱은 10인치 이상의 널찍한 화면에서 더 보기 좋게 꾸며져 나와 편리하다.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에서 숙녀다이어리 앱을 사용해 건강을 측정해보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8용 숙녀다이어리 앱 주요기능

    1. 생리 다이어리: 내 생리정보를 입력하고 그에 대해 생리예상, 배란일, 가임기 등을 파악해 보는 곳. 생리건강을 체크거나 생리 통계도 확인 가능.
    2. 건강정보: 무월경, 생리통 등 생리질병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생리/피임에 관련된 기 궁금증을 FAQ 형식으로 노출.
    3. 나만의 피임법: 피임의 종류와 이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
    4. 기타: 보건복지부의 아가사랑 홈페이지에 연결, 전문가 이야기 확인가능.

     

     

    윈도우8용 숙녀다이어리 앱 어떻게 사용하나?


    윈도우8의 스토어에 접속해 상위무료 항목을 누르면 ‘숙녀 다이어리’ 앱을 확인할 수 있다. 앱 클릭 후 왼쪽 상단의 설치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가 진행돼며 설치완료되면 시작메뉴에서 앱을 확인할 수 있다. 단, 시작메뉴에서 일부 동작상황을 보여주는 라이브타일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시작메뉴상에서 앱을 눌러 실행하면 보건복지부 숙녀다이어리의 모든 기능을 한눈에 보여주는 메인 페이지가 펼쳐진다. 메인페이지는 왼쪽으로부터 ‘생리 다이어리’ ‘건강정보’ ‘나만의 피임법’ ‘기타’ 순으로 큰 카테고리가 나열된다.

     


    숙녀 다이어리 앱을 실행하면 제일먼저 메인페이지가 보여진다.

    이쁜 캐릭터 디자인을적용해 왠지 더 친근하다

     

    다이어리 항목에서는 생리예정일과 배란일, 가임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간단한 메모도 가능해 특이사항을 기록해 놓을수도 있다

     

    사용하기 전 나의 생리 정보를 모두 입력해 두어야 한다

     

    설문조사식으로 내 생리상태를 대답하면 현재 내 생리건강 상태를 진단해준다

     

    생리 다이어리는 이 앱의 가장 핵심적인 메뉴다. 나의 정보입력에 생리 시작일, 생리 주기, 생리 일수, 생리 예정일, 생리 날자, 생리 양, 등을 입력하면 내 생리점수를 확인해볼 수 있다. 예상증상 메뉴에는 생리시 두통이나 구토 등의 생리통 관련 증상도 같이 기록할 수 있다.


    입력이 끝나면 나의 다이어리를 눌러보자. 내 생리일과 생리 예정일, 배란일과 가임기가 자동으로 계산돼 보여짐으로써 앞으로 있을 생리 대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지금 생리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면 ‘생리건강 체크’ 메뉴를 이용해보자.

     

    앱이 제공하는 설문조사를 다 마치면 검사결과가 점수로 화면 왼쪽에 표시된다. 점수가 낮을수록 정상이며, 반대로 높을수록 위험이 높으니 반드시 전문 산부인과의에게 진료를 받아보도록 하자.


    꾸준하게 생리일을 기록해놨다면 ‘나의 생리통계’에서 생리지수, 생리주기, 생리일수 등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도 있다.

     

    갑자기 생리가 멎거나 비정상 자궁출혈 등 생리에 관련된 질환으로 겁을 먹을 때가 있다. 이럴때는 숙녀 다이어리의 ‘건강 정보’ 항목을 이용하면 쉽다. 관련질환 상식에는 무월경 / 생리전 증후군 / 월경 곤란증(생리통) / 비정상 자궁출혈 / 조기폐경 / 다낭성 난소증후군 / 자궁 내막증에 대한 내용과 원인, 진단, 치료 방법 등을 자세하면서도 세밀하게 소개해준다.

     

    생리에 관련된 다양한 질환들을 확인해 볼 수 있다

     

    해당 병명을 클릭하면 세부 정보를 볼 수 있다

     

    다양한 생리 사례를 FAQ 형식으로 보여진다

     

    클릭하면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피임사례도 다양한 FAQ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역시 클릭해서 세부 정보를 확인 가능하다

     

    전문 용어가 많이 나와 이해가 어려울 수 있는 사람을 위해 생리FAQ와 피임FAQ도 제공한다. 가장 보편적으로 질문하는 내용에 대해 그 해결사례를 쉽고 자세하게 소개한다. 나한테 맞는 사례를 찾아 눌러보면 된다.

     

    성관계를 맺으면서 임신을 원치 않는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피임정보와 나만의 피임법도 같이 공개한다. 경구피임약 / 호르몬 피하이색 피임법 / 살정제 / 정관 수술 및 난관 수술 / 자궁 내 장치 / 콘돔 / 자연주기법 / 응급피임법 등 다양한 정보를 자세히 보여줘 현 상황에 맞춰 선택하는데 도움을 준다.

     

    기타 메뉴를 누르면 보건복지부 아가사랑 홈페이지에 바로 접속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산부인과 / 산전•후 우울증 / 소아청소년과 / 육아 전문가들로부터 온라인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나한테 맞는 피임정보는 무엇이 있을까?

    한번쯤 미리 봐두는 것도 좋을듯하다

     

    그림과 함께 자세하게 설명이 돼 있다

     

    전문가 상담실을 누르면 '아가사랑' 사이트의 전문가상담 코너에 연결된다

     

     

    여성 건강상태 알려주는 새생명 지킴이


    생리는 여성이 아이를 잘 낳을 수 있도록 자궁을 청결이 하는 현상이다. 때문에 생리 주기가 흐트러지면 여성 건강에 적신호가 왔다고 볼 수 있으며,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일정하게 생리주기를 측정해야 한다. 생리 상태만 가지고도 여성 관련질환의 위험도나 정보를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서 숙녀 다이어리는 꽤 잘 만들어진 앱이라 할 수 있다. 윈도우8 PC는 물론, MS의 휴대용 모바일PC 서피스를 활용해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편리하게 사용 가능했다. 화면이 커서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좋았고, 깔끔한 레이아웃과 디자인으로 이해가 편했다. 디지털기기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는 사람이라도 어렵지 않게 쓸 수 있겠다.

     

    다만, 스마트폰용 앱의 경우 다른 사람이 함부로 보지 못하도록 비밀번호 설정기능과, 생리예정일/배란일/가임기간을 알람으로 알려주는 기능도 있는데 윈도우8용 앱에서는 없어진 것 같아 아쉬웠다.

     

    단순히 여성들의 생리주기만 표시하기 위한 다이어리가 아닌, 여성들의 건강과 생명존중을 위해 만들어진 숙녀다이어리! 건강을 지키고 싶은 여성이라면 Must Have App(필수설치 앱)이 아닐까 싶다.

     

    이제 생리에 대한 걱정을 혼자 하지 말자.

    내게는 숙녀 다이어리가 있기에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