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테크

[IT 감씹기] 팟캐스트(Podcast), 누구나 할 수 있다


  • 황영하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12-06 18:11:11

    친절한 B씨와 IT 감씹기 - 팟캐스트(Podcast)

     

     

    B씨! 요즘 ‘나는 꼼수다’(이하 ‘나꼼수’) 들어보셨어요? 나꼼수가 장안의 화제입니다. 내용을 떠나 나꼼수를 밴치마킹해서 너도나도 팟캐스트 방송을 하겠다고 하니 말이죠. 근데, 팟캐스트가 진짜 방송인가요? 스마트폰 앱인가요? 나도 팟캐스트 방송을 할 수 있나요?

     

    나꼼수가 세계 팟캐스트 순위 1위를 차지했다죠. 100위 안에 있는 팟캐스트 방송 중에서 영어가 아닌 것은 나꼼수가 유일하다고 하네요. 그러니 얼마나 대단한 열풍인지 짐작하도고 남습니다. 나꼼수 덕분에 국내에서 잘 알려지지 않았던 팟캐스트에 대한 관심도 뜨겁습니다.

     

    팟캐스트(Podcast)는 애플 아이팟(iPod)과 방송(Boradcasting)이 합쳐진 말입니다. 인터넷에 누구나 오디오 또는 비디오 콘텐츠를 올리고, 보고 싶은 사람은 팟캐스트를 선택해 정기적 또는 새로운 내용이 올라올 때마다 자동으로 구독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팟캐스팅과 같은 배포-구독 모델은 2001년부터 있었고, 팟캐스트란 말은 2004년 처음 등장했죠.

     

    많은 사람들이 팟캐스트를 애플 아이튠즈에서만 구독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 팟캐스트를 구독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많습니다. 또한 팟캐스트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 등 애플 제품이 있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애플 기기가 아니라도 얼마든지 팟캐스트 방송을 들을 수 있답니다.

     

    팟캐스트는 MP3나 MP4 같은 미디어 파일을 웹에 올리고 RSS 주소를 공개하는 방식으로 배포합니다. 애플의 아이튠즈와 같은 프로그램은 이 RSS 주소를 모아서 보기 좋게 보여주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이튠즈 접속이 불가능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비욘드팟(BeyondPod)와 같은 앱을 통해 팟캐스트에 등록된 채널의 RSS 주소를 불러와 방송을 들을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용 팟캐스트 앱, 비욘드팟

     

    팟캐스팅이 다른 온라인 미디어와 다른 점은 번번이 미디어를 선택하거나 찾아 들어가는 방식이 아닌 구독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팟캐스팅 구독 모델은 RSS 2.0 XML 파일 포맷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독립 제작자들이 라디오 또는 비디오 프로그램을 만들어 쉽게 올릴 수 있고, 청취자들은 아이튠즈와 같은 팟캐스트 구독 소프트웨어를 통해 새로운 프로그램을 쉽게 받아서 들을 수 있답니다. 일부 팟캐스트 구독 소프트웨어는 미디어파일을 자동으로 다운받아 휴대기기에 저장해 주기도 합니다.


    팟캐스트 방송, 누구나 할 수 있다


    팟캐스트는 누구나 자유롭게 들을 수 있고 누구나 자신만의 방송을 제작하여 올릴 수 있습니다. 아래 소개하는 ‘공짜로 팟케스트 방송하기’을 따라하면 쉽게 팟캐스트 방송을 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공짜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시간과 용량에 제한이 있습니다.

     

    팟캐스트 방송을 하기 위해서는 오디오나 비디오 파일을 저장하고, 다른 사람들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컴퓨터, 즉 서버가 필요합니다. 서버를 임대하거나 자기 서버를 인터넷 데이터 센터에 넣어서 사용합니다. 또한 데이터 전송량에 따른 회선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팟캐스트 세계 1위라는 나꼼수는 600만 회 이상 다운로드가 이루어지면서 회선 비용만 수천만 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 팟캐스트 방송을 위한 전문 장비도 있지만 이런 장비가 없어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

     

    팟캐스트를 전문적으로 할 것이 아니라면 굳이 비용을 들여가면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변에서 목격한 재미난 장면이나 하고 싶은 이야기를 녹음해서 공유하고 싶다면 공짜로 올릴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츠비 매거진을 보고 있는 독자라면 아래 소개하는 방법을 보고 10분 만에 팟캐스트 방송을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 준비되셨나요?

     

    팟케스트 방송 따라하기

     

    1. 애플 홈페이지에서 아이튠즈를 내려받는다

     

    2. 아이튠즈에 접속해 애플 계정을 만든다 

     

     

    3. www.iblug.com에 접속해서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한다

     

     

    4. 허가요청 화면에서 우측하단의 ‘허가’버튼을 누른다

     

    5. 방송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한다

     

    6. 방송 파일을 올리기 위해 ‘업로드’버튼을 누른다

     

    7. 길이 15분 이하, 용량 150MB 이하의 파일만 업로드 할 수 있다

     

    8. ① ‘PLAY’ 버튼을 눌러 업로드한 파일을 확인한다

     

    9. ② ‘Pod’ 버튼을 눌러 URL 주소를 받아낸다

     

    10. ③ ‘Podcast feed URL’를 누른다

     

    11. ‘애플리케이션 시작’ 버튼을 누르면 미리 설치해둔 아이튠즈가 실행된다

     

    12. ①에 있는 URL주소를 ②빈 칸에 입력하고 ③‘계속’버튼을 누른다

     

    13. 하위 카테고리를 지정해주고 ‘제출’버튼을 누르면 끝

     

    14. 1~2일 동안 내용 심사과정을 거치면 자신의 방송을 들을 수 있다. 방송 제목 옆에 사각형 모니터 표시가 있는 것이 영상 방송이다. 다른 방송을 구독할 때 참고하자



    베타뉴스 황영하 (re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5398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