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부담 없고 잘생긴 기가비트 와이파이 공유기, 아이피타임 A2002SR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8-30 16:51:14

    만약 가장 저렴한 공유기와 가장 저렴한 공유기보다 조금 나은 공유기를 놓고 비교한다면 어떨까? 목적이 확실하다면 가장 저렴한 공유기로도 괜찮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가장 저렴한 공유기보다 조금 더 나은 공유기를 선택하는 것이 안전하다. 보급형 제품군은 하이엔드 제품군과 달리 투자 비용이 크지 않더라도 성능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 ipTIME A2002SR

    여기 생김새가 똑같은 와이파이 4 유무선 공유기, 와이파이 5 유무선 공유기가 있다고 해보자. 두 공유기는 가격 차이도 그리 크지 않다. 당신의 선택은? 이럴 때는 확실한 목적이 없다면 조금 더 투자해 와이파이 5 공유기를 사는 게 더 낫다. 대역폭이 두 개면 상황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고, 속도도 더 빠르다. 유무선공유기 제조사 이에프엠네트웍스은 이 점에 맞춰 ipTIME A2002SR을 선보였다.

    ■ 범용성 뛰어난 와이파이5 공유기

    EFM ipTIME A2002SR(아이피타임 A2002SR, 이하 A2002SR)은 Wi-Fi 5 유무선공유기다. 속도는 2.4GHz 대역에서 300Mbps(2Tx-2Rx), 5GHz 대역에서 867Mbps다.

    주요 특징은 1인 가구 환경에 최적화됐다는 점이다. 랜포트가 2개며, WAN 포트 1000Mbps, LAN 포트 1000Mbps다. 기가 인터넷 환경에 최적화됐다고 볼 수 있다. 혼자 쓰는 용도에 최적화됐는데, 원룸이면 제법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사실 A2002SR은 앞서 소개했던 ipTIME N602SR(이하 N602SR)의 형제라 볼 수 있다. 굳이 형제라 표현한 이유는 둘이 생긴 게 똑같다. 다만 성능 차이는 꽤 크다. N602SR은 WAN, LAN 포트가 둘 다 100Mbps고 와이파이 4만 지원하는데, A2002SR은 그래도 WAN, LAN 포트 둘 다 1000Mbps고 5GHz 대역을 추가로 867Mbps로 지원한다. 그래서 두 공유기를 놓고 비교하면 ‘그게 그거’라 표현할 수 없고, A2002SR이 훨씬 낫다.

    안테나는 상당히 좋은 편이다. 2개이긴 한데, 5dBi 고감도 안테나가 적용됐다. 이를 통해 무선랜 통신 거리를 넓힌다. 보급형 공유기이지만 근거리에 있다면 안정적이다.

    성능은 어떨까? CPU는 리얼텍 RTL8197F(1GHz), DRAM은 64MB이다. 성능만 놓고 보면 하이엔드 공유기보다는 많이 낮다. 또한, 이 사양은 형제 제품 N602SR과 똑같다. 단, N602SR보다 플래시 메모리가 두 배 많다. A2002SR은 플래시 메모리가 16MB, N602SR은 8MB다.

    블랙 수트를 입은 공유기

    깔끔하다는 것과 잘생겼다는 것은 다르다. 보급형 공유기가 깔끔할 수는 있다. 하지만 잘생겼다고 표현하기는 좀 밋밋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A2002SR은 꽤 괜찮게 생긴 공유기다. 보급형 공유기는 보통 화이트 색상에 조금 밋밋하게 생겼는데, A2002SR은 블랙 컬러에 인상적인 디자인이다.

    흔히 볼 수 있는 네모난 공유기가 아니라 잘 보면 본체는 역사다리꼴 모양에 위에 검은색 판을 올려뒀다. 컬러도 매트한 블랙 색상이라 깔끔하다. 그런 디자인에 상판에는 LED 라이트닝이 한 개 적용됐다. 공유기가 동작 시에만 LED가 점등되는 심플한 구조다. 후면에는 컬러 커넥터가 적용됐다.

    ▲ A2002SR 하단부까지 통풍구로 설계했다

    발열 문제는 어떨까? A2002SR은 발열로 딱히 걱정할 필요는 없는 것이 저전압/저발열 설계다. 또한, 공유기 내부에서 발생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기 위해 통풍구 위치를 측면, 하단에 뒀다. 덕분에 열 배출이 잘 된다.

    그리고 하단부에는 월 마운트 홀도 있다. 사용 장소가 협소하면 벽에 걸어 쓸 수 있다. 후면 포트부는 DC in, WAN 포트 1개, 랜포트 2개, 리셋/WPS 포트다. 앞서 말했듯 랜포트는 1000Mbps, WAN 포트는 1000Mbps다.

    ▲ 기본 구성품으로 정격 12W 어댑터가 기본 포함된다

    성능도 쓸만한 유무선 공유기

    설치가 가장 편한 공유기가 아이피타임 공유기다. 국산 공유기라 한국어 UI로 설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그리고 뭐 자잘한 설정을 할 필요도 없고 알아서 다 해준다. 엄청 쉽다. PC, 모바일로 설치할 수 있는데, PC가 없다면 모바일 앱인 ipTIME 설치도우미를 사용하면 된다. 사실 이게 더 쉽다. 앱 설치 후 앱이 하라는 대로만 하면 공장초기화된 A2002SR의 설치가 자동으로 진행된다. 

    설치 후에는 스마트폰으로 시스템 설정에 진입이 가능하다. UI가 쓰기 쉽다. 또한, 당연히 PC로도 설정할 수 있다. PC로 설정을 확인해 보니 이지 메시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지 메시는 에이전트로 활용할 수 있다.

    ▲ 아이피타임 벤치 콘솔 테스트

    갤럭시 폴드3와 연결 후 속도를 확인해 봤다. 무선 연결 시 속도는 기가 인터넷에 근접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PC에 연결 후 유선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봤는데, 기가 인터넷 환경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된다.

    고성능 1인 가구용 공유기가 필요하다면

    1인 가구용 유무선 공유기의 성능은 대부분 평범한 보급형 정도라 볼 수 있다. 그렇다고 해도 기가인터넷이 들어오는 환경이라 성능도 포기할 수 없다면, A2002SR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와이파이 5를 지원하기에 5GHz로 연결 시 무선으로 기가 인터넷 속도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고, 랜포트도 기가 인터넷을 지원하기에 속도가 빠르다.

    A2002SR은 성능만 놓고 보면 어느 상황에나 잘 어울리는 공유기다. 한정된 예산에서 최대의 효율을 뽑고 싶다면, A2002SR을 추천한다. 현재 오픈마켓 기준 A2002SR은 2만 6천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1인 가구 환경이라면 인터넷 속도만 놓고 보면 딱히 후회할 일은 없을 것이다. 그 정도로 괜찮은 공유기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