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인터뷰

전 세계 누구와도 함께 즐기는 대중적인 RTS, 스톰게이트 글로벌 e스포츠 시장 공략


  • 이승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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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 2024-06-19 08:00:01

    카카오게임즈가 6월 18일, 신작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스톰게이트'의 미디어 인터뷰 개최하고, 게임에 대한 자세한 사항 및 향후 서비스 계획을 공개했다.

    프로스트 자이언트 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스톰게이트'는 기존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 게임 대비 낮은 진입장벽이 특징으로, 인간으로 구성된 '뱅가드' 종족과 외계 종족 '인퍼널', 미래지향적 디자인의 '셀레스철'까지 총 세 종족이 등장하며, 대전, 협동 모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프로스트 자이언트 스튜디오 팀 모튼 대표와 카라 라포지 사업책임자, 카카오게임즈 김상구 사업본부장과 함께 '스톰게이트'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 RTS 장르 특유의 진입장벽 해소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먼저 '스톰게이트'를 무료로 출시해 더 많은 이용자 분들을 만날 수 있도록 했고, 게임 내 기본적인 튜토리얼 뿐 아니라, '퀵 매크로' 시스템, '버디봇' 시스템 등을 통해 APM이 높지 않은 이용자도 전투 위주로 먼저즐기면서 차근차근 게임을 배워나갈 수 있도록 유도했다.

    - 스톰게이트만의 차별점이 있다면?

    처음 스톰게이트 개발을 준비한 1년간은 오직 기술개발에만 집중했다. RTS게임 중 가장 빠른 반응속도를 가진 엔진을 구현하는 게 1차 목표였고, 글로벌 매치메이킹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이었다. 이후 게임 콘텐츠 내 차별점을 주기 위해 노력했으며, 최근 추가된 '셀레스철' 종족은 건물에 기동성을 부여해 유니크함을 주고자 했다.

    또한 글로벌 e스포츠 게임이 되길 바란다. 최적화된 서버 시스템을 통해 전 세계 누구와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며, 격투기 게임의 '롤백' 기술을 탑재해 먼 거리에 있는 이용자 간 대전도 부드러운 게임플레이가 지원되도록 준비 중이다.

    - RTS 장르는 종족과 유닛 등 밸런스 변수가 매우 다양한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이용자 피드백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게 각 유닛에 대한 피드백이었다. 각 유닛의 밸런스, 스킬 등의 성능을 조율하는 데 많은 리소스를 투자하고 있다.

    - RTS의 인기가 예전만큼 뜨겁지 않음에도 RTS 게임을 만들어 시장에 공개하는 이유가 있다면?

    수년간 데이터를 보아온 결과, RTS 장르 이용자는 충성도가 높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현재 다른 장르들이 RTS의 인기를 능가했지만, 여전히 RTS 이용자 수는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 기존 코어 유저층은 물론 새로운 유저층을 위해 친구들과 더 많이 즐길 수 있는 요소를 넣기로 결정했고, 게임 자체의 접근성을 낮추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많은 이용자들을 만나면서 RTS는 추억이 깊은 장르라는 걸 느꼈다. 2세와 함께 와서 '아이들에게도 RTS게임의 재미를알려주고싶다'는 피드백을 줬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아직 RTS 장르만의 열정과 생명력은 식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RTS가 성공하기 어려운 장르인 건 사실이나, 도전하게 된 것은 한국의 MZ 세대들이 과거의 유산을 꺼내 즐기는 부분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RTS의 핵심 요소를 잘 만들어오던 프로스트 자이언트 스튜디오의 개발력에 우리의 서비스 노하우를 결합하면 좋은 결과가 나지 않을까 생각해 결정하게 됐다.

    - BM 모델에 관련해 상세한 설명 부탁드린다

    부분 유료화 콘텐츠를 스킨과 영웅, 캠페인 등으로 세분화해 제공해 자신의 취향에 맞게 '스톰게이트'를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중요한 것은 '페이 투 윈'은 절대로 없다는 점이다.

    - 캠페인 스토리 추가 외 유닛 추가 등의 DLC도 계획 중인지?

    새로운 유닛들을 이미 개발 중이고, 추후에는 3vs3 경쟁전 모드처럼 새로운 모드들을 실험해볼 계획이며, 한정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다각도로 이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방법을 생각 중이다.

    - 기본 RTS 장르 게임들을 보면 싱글 캠페인의 중요성이 강해 게임 내 세계관 전달을 위해 소설이나 다른 IP를 활용하는 모습도 있었다. 스톰게이트도 그럴 계획이 있는지?

    우리의 킥스타터 목표중 하나가 '스톰게이트' 웹툰을 만드는 것이었고, 현재 달성해 준비 중에 있다. 이후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스톰게이트'의 스토리를 많은 분들께전달 드리고 싶지만, 지금은 게임개발에 집중해 최대한 스토리를 전달하고 싶다.

    - RTS 장르 특성상 유즈맵이 많이 활성화되는게 신규 이용자 유입에 도움이될텐데, 맵 에디터 등은 어떻게 구현할 예정인지?

    맵에디터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출시 이후에 공개될 맵 에디터에는 새로운 맵뿐만 아니라 새로운 게임모드, 원한다면 새로운 게임까지 만들수있는 수준의 에디터를 제공하려고 생각 중이다.

    - e스포츠 계획이 구체적이고 빠른편이다. 관련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카카오게임즈는 그동안 많은 외국 게임을 국내에 선보였고, 나름 안정적으로 서비스해왔다고 판단하고 있다.

    스톰게이트는 이제 막 발걸음 떼는 단계라 올해 안으로 e스포츠가 자리잡기엔 어렵다고 생각한다. 한국에서 가능한 많은 텃밭을 만들고, 소규모 팀들이라도 괜찮으니 꾸준한 성장 가능성을 가진 팀들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스톰게이트'는 글로벌 시장에서 잘 될 것이라 판단하고 있다. 그래서 프로스트 자이언트 스튜디오에 투자했고, 글로벌 게임으로 나아가는 데 카카오게임즈가 하나의 축으로 서포트하려 준비 중이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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