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소식

서울시, '벤처투자 활로' 글로벌 투자자에서 찾는다...자금경색 해법 모색 세미나 열어


  • 유주영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3-05-25 09:33:48

    ▲ 오세훈 서울시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글로벌벤처투자서밋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베타뉴스
    서울시는 미국, 유럽, 동남아 등 글로벌 출자기관(LP)을 초청해 국내 벤처캐피탈(VC)과 국내 최초 벤처투자 글로벌 투자자(LP, GP) 네트워킹 행사 ‘글로벌 벤처투자 서밋(Global Venture Investment Summit in Seoul, 이하 GVIS Seoul)’ 개회식을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갖고, 서울국제금융오피스에서 부대행사를 진행했다.
     
    ‘글로벌 벤처투자 서밋’은 서울시 투자유치 전담기구인 서울투자청(Invest Seoul)과 한국벤처캐피탈협회가 상호협력을 통해 올해 처음 개최하는 글로벌 투자유치 행사이다. 국내외 금융 관계자의 교류를 통해 서울에 대한 투자 수요를 발굴하고, 무엇보다 서울 유망기업에 대한 투자유치로 연계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 ©베타뉴스
    유럽투자기금(EIF)과 말레이시아 투자사(Permodalan Nasional Berhad, PNB), 싱가포르 국부펀드 테마섹 손자회사인 아젤리아(Azalea), 태국증권거래소, 글로벌 대형 사모펀드 애덤스 스트릿 파트너스(Adams Street Partners), 액시옴 아시아 프라이빗 캐피탈(Axiom Asia Private Capital) 등 세계 주요국의 글로벌 출자기관(LP)이 참석했다. 그 외에도 글로벌 진출 계획을 갖고 있는 벤처투자 운용사(GP) 100개 기업이 참여했다. 
      
    시는 국내외 대형 출자기관(LP)의 국내 운용사(GP)와의 교류에 대한 수요를 반영하여 사전 선호도 조사를 통해 적절한 운용사를 매칭하는 등의 맞춤 지원으로, 투자 심리가 위축된 벤처투자 시장에 글로벌 자본 유치의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 24일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글로벌벤처투자서밋에 참석한 내외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베타뉴스
     
    25일 ‘글로벌 벤처투자 서밋’ 개막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윤건수 한국벤처캐피탈협회 회장,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등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오세훈 시장은 개회사를 통해 글로벌 투자처로서 서울의 매력을 세일즈하고, 벤처생태계 위기극복을 위한 투자자들의 지원을 호소했다.
     
    이어 양일에 걸쳐 벤처투자현황의 세계적인 동향, 국내 시장 현황을 점검하고, 글로벌 협업을 위한 방향을 논의한다. ▲주요 출자기관(LP) 기조연설 ▲벤처투자 세미나 ▲글로벌 투자자 패널토론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다.
     
    기조연설자로는 이훈 한국투자공사 KIC 부사장과 Nitan Pathak 유럽투자기금 본부장이 나서 글로벌 LP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벤처투자 시장에 대해 의견을 공유했다.
     
    벤처투자 세미나에서는 IMM 인베스트먼트 정일부 대표가 한국 스타트업 시장의 매력과 VC 투자 트렌드에 대해 소개하고, 글로벌 투자전문 플랫폼 프레킨(Preqin)에서 세계 벤처투자사(VC) 시장의 동향과 국내 벤처투자사(VC)의 글로벌 시장 진출 기회에 대해 발표했다.
     
    국내외 출자자(LP)와 운용사(GP)로 구성된 패널토론에서는 글로벌 출자자(LP)의 운용사(GP) 평가 및 선정기준에 대해 알아보고 성공적인 글로벌 협업을 위한 길을 탐색했다.
     
    또한, 서울 벤처캐피탈 생태계로의 직‧간접 투자 기회 제공을 위해 ▲해외 출자기관(LP)-국내 운용사(GP)의 1:1 투자설명회 ▲해외 운용사(GP)-서울 유망기업 투자상담 등도 이뤄진다. 
     
    사전에 해외 출자자(LP)의 한국시장 투자 계획과 선호 그리고 국내 운용사(GP)의 해외진출 전략 지역과 펀드 운용계획을 상호 분석하여 1:1 매칭한다. 또한 행사에 참가하는 해외 운용사(GP) 중 한국 스타트업 투자 계획을 갖고 있는 투자사를 선별하였고, 이들에게 서울 유망기업 30여개를 소개한다.
     
    김태균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GVIS Seoul은 혁신적인 투자처를 찾는 글로벌 출자자들에게 서울 벤처캐피탈 생태계의 성과와 매력을 알릴 절호의 기회”라며, “올해 처음 개최하는 GVIS Seoul과 같은 투자자 전문 네트워킹 등을 통해 글로벌 자본유치 기회를 확대하고 서울기업으로의 투자로 이어지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베타뉴스 유주영 기자 (boa@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41733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