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선물 받고 싶은 외장 하드, 씨게이트 원 터치 HDD 데이터복구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12-16 09:54:17

    다사다난(多事多難)했던 2022년도 곧 저문다. 이맘때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지나가 버린 한 해를 돌이켜 보고 연초에 세웠던 목표는 얼마나 달성했는지 확인하거나 추억을 정리하며 서서히 다가오는 새해에 기대감을 품는 것이 보통이다.

    한편 현대인이라면 지난 일 년을 돌아보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거쳐야만 하는 일이 있다. 바로 데이터 정리이다. PC와 스마트폰을 매일 사용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온갖 데이터가 생성되는데 연말에 미리 정리해 둬야 추억을 잘 간직하면서 각 기기를 새해부터 산뜻한 기분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터 정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일단 한 곳에 여러 기기의 파일을 모으는 것이 좋은데 외장 하드를 이용하면 어렵지 않게 해결 가능한 일이다.

    그 점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실속 있는 연말 선물로 외장 하드를 고르기도 하는데 기왕이면 성능과 편의성이 높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이득이다. 이를 테면 Seagate(씨게이트)의 ‘One Touch HDD 데이터복구’(이하 원 터치 HDD) 같은 제품 말이다.

     깔끔한 디자인

    원 터치 HDD는 2.5인치 HDD가 내장된 아담한 외장 하드 제품이다. 형태는 직육면체이며 모서리 부분에 라운딩 처리가 되어서 날카롭지 않으므로 맨손으로 제품을 만지는 경우에도 베일 염려는 없다.

    또한 원 터치 HDD의 표면은 금속 재질로 마감되었다. 외관을 고급스럽게 만들어주고 내구성이 높아서 내부에 있는 HDD를 보호할 수 있다. 그리고 제품 작동 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발산하기에 용이하다.

    원 터치 HDD는 1TB · 2TB · 4TB · 5TB 등 용량에 따라 네 가지 모델이 있다. 크기와 무게는 1TB와 2TB 모델이 78 x 114.8 x 11.7mm에 148g이고, 4TB와 5TB 모델은 80 x 115.3 x 20.9mm에 268g이다.

    스마트폰과 비슷한 크기와 무게이므로 가방에 넣어서 가지고 다닐 만큼 휴대성도 높다.

    색상은 블랙,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라이트 블루, 레드, 로즈골드 등 여섯 가지이다. 고를 수 있는 색상이 다양하므로 여러 소비자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다.

    ■ 간편하게 사용 가능

    원 터치 HDD는 USB 3.2 Gen 1(USB 3.0과 동일) 인터페이스로 PC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제품 측면에 USB 케이블을 연결하는 USB Micro B(마이크로 B) 커넥터가 있는데 여기에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을 꽂아서 사용하면 된다.

    원 터치 HDD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PC와 애플의 맥(Mac) 시스템에 모두 호환된다. 특히 각 시스템에 맞춰서 포맷하지 않아도 양쪽에서 바로 사용 가능하므로 파일을 옮길 때 편리하다.

    ■ 툴킷 미러 기능으로 간편하게 백업

    PC에 저장된 데이터를 외장 하드에 백업하는 경우 그냥 파일을 복사해도 되지만 원 터치 HDD는 더 간단한 방법으로 데이터 백업을 할 수 있다. 전용 소프트웨어인 ‘Toolkit’(이하 툴킷)의 ‘미러’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다.

    툴킷은 씨게이트 홈페이지에서 검색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다. PC에 설치한 후 실행하면 자동으로 현재 연결된 씨게이트 외장 하드를 검색하며 사용 가능한 기능을 표시해준다.

    미러는 PC의 폴더와 외장 하드의 폴더를 동기화시키는 기능이다. 서로 동기화된 폴더는 한쪽에 파일을 복사한 경우 다른 쪽 폴더에도 파일이 동일하게 복사되며, 한쪽 파일을 삭제하면 다른 쪽 파일도 삭제되어서 중복되는 파일을 배제한 상태로 쉽게 데이터 백업 및 정리를 할 수 있다.

    미러를 사용하려면 우선 툴킷 기본 화면에서 ‘미러’를 선택한 다음 ‘계획 수정’에서 PC의 드라이브 가운데 하나를 골라 하위 폴더로 이동해 ‘만들기’ 항목을 클릭한다. 그러면 해당 경로에 ‘Mirror’라는 이름을 가진 폴더가 생성되고 원 터치 HDD 역시 ‘Toolkit’ 폴더 안에 ‘Mirror’ 폴더가 생성된다. 그러면 폴더 동기화가 완료된 것이다.


    한쪽 Mirror 폴더에 파일을 복사해보았는데 다른 쪽 폴더에도 똑같이 복사되었다. 물론 파일을 삭제하면 똑같이 지워진다. 다만 Mirror 폴더에 있는 파일을 지우려고 하면 툴킷에서 다른 Mirror 폴더에서도 파일이 삭제된다는 경고창이 뜨는데 ‘취소’ 항목을 클릭하면 삭제를 되돌릴 수 있다.

    한편 폴더 동기화 대신 원 터치 HDD에만 데이터를 백업하고 싶은 경우에는 툴킷 기본 화면에 있는 ‘백업’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사용자가 원하는 종류의 파일이나 특정한 경로에 있는 파일을 주기적으로 자동 백업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로 만약의 사태에 대비

    원 터치 HDD 같은 외장 하드 제품은 휴대한 채 외출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서 갑자기 떨어뜨리거나 어디에 부딪혀서 충격을 받고 고장날 가능성이 있다. 만약 중요한 파일을 원 터치 HDD에 백업했는데 하필 거기에만 그 파일이 담겨있는 경우 제품 고장은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항상 조심한다고 해도 안심할 수 없기 마련인데 그 점에 대비하여 씨게이트는 원 터치 HDD 사용자에게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Rescue Data Recovery Services)를 제공하고 있다.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는 씨게이트의 HDD와 SSD 데이터를 복구해주는 특별한 서비스이다. 원 터치 HDD 사용자에게는 3년 동안 무상으로 제공된다. 특히 단순한 데이터 유실 뿐만 아니라 HDD가 물리적으로 파손된 경우에도 데이터 복구를 해주므로 매우 유용하다.

    데이터 복구 성공률은 평균적으로 90% 이상이고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 요청 시 같은 용량의 원 터치 HDD를 받을 수 있어서 외장 하드를 이용하지 못하는 불편함도 금방 해소될 수 있다.

    복구 완료된 데이터는 용량에 따라 외장 하드나 USB 메모리,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통해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 요청자에게 전달된다.

    ■  실용적이고 믿음직한 외장 하드


    지금까지 원 터치 HDD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멋진 디자인에 외장 하드로써 충분한 기능과 휴대성, 편의성을 제공하여 대부분의 사람에게 잘 어울리는 제품이다.

    연말을 맞아 지인에게 선물하기에도 적합한 제품이므로 현재 선물을 고르지 못해 고민 중인 사람이라면 원 터치 HDD를 살펴보기 바란다. 여러모로 실용적이므로 충분히 만족할 것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