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서울 등 대부분 지역 한파경보 발령… 체감온도 영하 13도


  • 온라인뉴스팀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11-29 16:04:30

    ▲ 경남 의령군은 초겨울 매서운 한파에 대비해 지난 21일부터 27일까지 화정면 상정리 조씨(曺氏) 고가에서 초가이엉(짚 등으로 엮어 만든 지붕 재료) 잇기를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은 이엉 잇기 모습. ©연합뉴스

    11월 마지막 날인 30일 서울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7도, 체감온도는 영하 13도까지 떨어지는 등 한파가 닥치겠다.

    29일 기상청에 따르면 전날부터 비를 뿌린 기압골이 동쪽으로 빠져나간 뒤 그 뒤쪽으로 찬 대륙고기압이 다가오면서 이날 낮부터 기온이 내림세에 들어섰다.

    당장 이날 저녁부터 체감온도는 영하일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대기 상층 제트기류 흐름이 '서에서 동'에서 '북에서 남'으로 바뀌면서 북극에 갇혀있던 찬 공기가 남하해 대륙고기압을 지원해주기에 추위가 심하겠다.

    30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1도에서 영상 2도 사이까지 떨어지겠다.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는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까지 하강하는 등 중부내륙 아침 기온이 영하 5도 밑으로 내려가겠다.

    29일 아침 최저기온이 평년기온(영하 4도에서 영상 6도)을 크게 웃돈 영상 8~18도였으니 아침 기온이 하루 만에 15도 이상 급하강하는 것이다.

    이에 제주(제주산지 제외)와 내륙의 극히 일부 지역을 빼고는 전국에 한파특보가 내려졌다. 특히 충남 태안군, 인천 옹진군, 전남 목포시·신안군(흑산면 제외)·흑산도·홍도, 울릉도, 독도 등에만 한파주의보가 내려졌고 서울 전역을 비롯한 나머지 지역은 한파경보가 발령됐다.

    한파경보(주의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도(10도) 이상 내려가면서 영상 3도 이하이고 평년기온보다 3도 이상 낮을 때' 내려진다.

    서울 30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7도이고 체감온도는 영하 13도겠다.

    대전은 최저기온이 영하 6도이고 체감온도는 영하 12도겠다.

    다른 주요 도시 30일 최저기온 예상치는 인천 영하 6도(체감온도 영하 15도), 광주 영하 1도(영하 6도), 대구 영하 3도(영하 9도), 울산 영하 1도(영하 6도), 부산 0도(영하 6도)다.

    30일 낮에도 많은 지역이 영하권에 머물겠다.

    서울은 30일 낮 최고기온이 영하 3도이고 이때 체감온도는 영하 8도겠다.

    주요 도시 예상 최고기온은 인천 영하 3도(체감온도 영하 9도), 대전·광주 영상 1도(영하 3도), 대구·울산 영상 3도(영하 1도), 부산 영상 5도(영상 1도)다.

    이번 한파는 목요일인 다음 달 1일 아침이 '절정'이겠다.

    내달 1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4~1도일 것으로 예상된다.

    낮 최고기온은 영하 2도에서 영상 6도 사이겠다.

    기상청은 내달 1일 낮부터 기온이 오름세로 돌아서긴 하겠으나 그래도 2일까지 낮 최고기온이 영하에 머무는 등 추위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또 2일 이후 기온이 평년 수준으로 올라선다 해도 이미 추위가 나타날 시기에 들어섰기 때문에 추위가 가신다고 할 수는 없겠다.

    차가운 공기가 비교적 따뜻한 서해 위를 지나면서 대기와 해수면의 온도 차(해기차) 때문에 서해상에 구름대가 만들어지겠다. 이 구름대가 북서풍을 타고 유입되면서 30일 새벽 서해안부터 눈이 내릴 전망이다. 전남서해안은 내달 1일 새벽까지, 제주는 오후까지 눈구름대 영향을 받겠다.

    전북서부와 제주산지는 적설량이 1~5㎝, 최대 7㎝ 이상으로 전망된다.[연합]


    베타뉴스 온라인뉴스팀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37623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