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쿼드코어 CPU로 성능업! 와이파이6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AX3004BCM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8-17 15:12:31

    각 공유기 제조사의 하이엔드 제품에는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성이 있다. 바로 대부분 브로드컴 CPU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브로드컴 프로세서는 고성능을 갖췄고 호환성도 뛰어나다. 국산 공유기 제조사 아이피타임도 브로드컴 탑재 제품군을 대부분 ‘BCM’이라고 따로 구분하고 있다.

    현재 이에프엠네트웍스의 유무선공유기 아이피타임((ipTIME)의 플래그십 공유기는 AX11000이며, 이전에는 AX8004BCM이 최고의 자리를 지켰다. AX8004BCM은 AX6000으로 연결 속도가 빠르며 브로드컴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었다.

    ▲ 아이피타임 AX3004BCM

    그런 화려한 사양 덕분에 오랫동안 최고의 공유기 자리를 지켜올 수 있었다. 이어 아이피타임은 브로드컴 프로세서를 탑재한 AX3000급 기가비트 와이파이 공유기를 선보였다. 바로 아이피타임 AX3004BCM이다. 리뷰를 통해 살펴보자.

    ▲ 패키지 구성품. 고용량 어댑터를 갖춰 외장 HDD까지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

    ■ AX3000급 802.11ax 와이파이6 공유기

    아이피타임 AX3004BCM은 Wi-Fi 6 유무선공유기다. 속도는 AX3000(2.4GHz 2Tx-2Rx 574Mbps, 5GHz 2Tx-2Rx 2402Mbps)를 지원해 통합 3Gbps라는 강력한 퍼포먼스를 구현한다. 제원을 보면 브로드컴의 쿼드코어(Quad-Core) 1.8GHz 고속 CPU(BCM 6756)와 512MB DRAM, 128MB 낸드 플래시를 채택했다. 듀얼 코어에 클럭이 1.35GHz인 AX8004M보다 기본기가 빼어나다.

    아이피타임 A3004T와 비교하면 어떨까? A3004T는 미디어텍 MT7621 듀얼코어(880MHz), DDR3 256MB다. 같은 급이라 볼 수 없을 정도의 성능 차이다. 메모리도 두 배 이상이라 동시접속자를 더 많이 유지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AX3004BCM의 주요 특징은 강력한 VPN 기능과 이지메시 기술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트래픽 히스토리, OpenVPN, 미꾸라지 VPN, USB 3.0 포트(네트워크 서버 사용 가능) 등의 특징을 갖췄다.

    ■ 타워형 디자인으로 공간 효율성 높여

    ▲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컬러를 선택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은 최근 보급형 공유기부터 고성능 공유기까지 타워형 디자인을 적극적으로 채택한다. 타워형 디자인은 공간을 적게 차지한다는 장점이 있다. 덕분에 집안 내부에 배치하기 편하다. 색상은 블랙, 화이트로 취향이나 인테리어에 따라 선택하자.

    ▲ 바닥면까지 통풍구를 충실하게 담았다

    제품 상판과 하단부에서는 공기 흡입구를 확인할 수 있다. 공유기는 1년 내내 꺼질 틈이 없이 구동되기에 발열 처리가 중요하다. AX3004BCM은 이에 대한 대책이 잘 마련됐다.

    후면 포트부는 DC in, WPS 버튼, 랜포트 4개, WAN 포트 1개, USB 3.0 포트로 익숙한 구성이다. 랜포트는 10/100/1000Mbps, WAN 포트는 10/100/1000Mbps로 동작한다.

    참고로 해당 랜포트는 점보 프레임을 지원한다. 점보 프레임은 단말 PC 사이의 유선 전송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능이다. 연결 시 기가비트 이더넷의 점보 프레임 9KB를 자동으로 감지해 처리한다. 사용하기 위해서는 PC 기가비트 랜카드에서 점보 프레임 옵션을 활성화하면 된다.

    후면의 USB 3.0 포트(5Gbps)를 통해서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또한, 해당 USB 포트에 외장하드나 USB 등을 연결하면 네트워크 서버(간이 NAS)로 활용할 수 있다. 공유기 자체에서 FTP, Samba, 간이 웹서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토렌트, 미디어 서버 등도 지원한다. 공유기도 프린터 서버로 사용할 수 있다.

    ■ 이지 메시와 OpenVPN 지원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가장 뛰어난 장점은 이지 메시(Easy Mesh) 기술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이지 메시는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그물망처럼 연결해 넓은 공간을 커버할 수 있는 통합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기술이다. 이지 메시를 구성하면 하나의 SSID를 사용해 아주 편하다. 이지 메시 네트워크의 범위 안에서 움직인다면 SSID를 변경하기 위해 끊어졌다가 재접속되는 일이 없다.

    AX3004BCM은 풀메시 제품이다. 컨트롤러, 에이전트, 무선 백홀 등 이지메시 기능을 모두 지원한다. 이지메시 관리툴로 메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제어할 수 있다.

    트래픽 히스토리 기능은 메시 네트워크로 연결된 공유기에서 발생하는 트래픽과 스테이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차트 및 그래프 형태로 확인할 수 있다.

    OpenVPN도 지원한다. 공유기 네트워크를 원하는 지역에 위치시킬 수 있다. 해외 서버를 사용하는 콘솔 게임도 국내에서 즐길 수 있고, 국가 제한이 있는 OTT 서비스도 사용할 수 있어 지리적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인터넷 사용을 돕는다. OpenVPN은 물론 미꾸라지 VPN까지 지원하여 게이밍 VPN 공유기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또한, Wi-Fi 6 유무선공유기답게 802.11ax의 핵심 기술인 OFDMA 기술을 지원한다. OFDMA 기술을 적용하면 기존 채널을 4배 많은 서브 채널을 관리한다. 대기 시간이 짧고 고속 연결을 제공하는 것이 장점이다.

    무선 단말 동시 다운로드 통신기술인 MU-MIMO 지원으로 다양한 기기로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할 때 속도 저하를 없앤다. 이를 통해 연결된 복수의 기기가 최대 속도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빔포밍' 기술을 통해 개별 클라이언트에 맞는 최적의 무선 신호 강도를 제공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넓은 무선 커버리지를 지원한다.

    ■ 설치 및 사용은 간단

    AX3004BCM은 PC, 모바일로 설치할 수 있다. 모바일 앱인 'ipTIME 설치도우미'를 사용하면 PC 없이도 아주 쉽게 설치할 수 있다. 공장초기화된 AX3004BCM을 자동으로 잡아내고 이후 설치 작업도 자동으로 진행된다.

    설치 후 모바일 환경에서도 시스템 설정 페이지로 진입이 가능하다.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돼 PC 못지않게 공유기 내부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이어 갤럭시 폴드3와 연결 후 속도를 확인해 봤다. 무선 연결에서도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고성능 Wi-Fi 6 공유기에 어울리는 속도다.

    PC 환경에서 관리자 페이지로 진입하면 이지메시부터 시작해 무선 설정, 고급 NAT 설정, 다양한 VPN 기능, USB/서비스 관리에서 다양한 서비스 설정을 확인할 수 있다.

    ■ 고성능으로 승부하는 AX3000 와이파이 공유기

    직접 사용해 본 아이피타임 AX3004BCM은 무선 연결 후 체감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이어 이지메시 및 VPN 관련 기능도 제대로 갖췄다.

    다양한 최신 기능과 함께 고성능 네트워크 성능이 중요할 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게이밍 용도로도 적합하다. 고성능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하다면 AX3004BCM을 추천한다. 현재 기준 오픈마켓에서 17만 원대에 판매 중이다. 가격에 어울리는 확실한 네트워크 퍼포먼스를 낸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