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갤럭시Z플립4가 '고급 카메라'를 내장 못하는 이유


  • 김성욱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8-17 14:33:30

    <갤럭시Z플립4 / 출처: 샘모바일>

    폴더블 시장을 재패할 회심의 역작이면서 2022년 삼성의 야심작인 갤럭시Z폴드4와 플립4가 출시됐다.

    이중 플립4는 접으면 작아지는 크기와 함께 멋진 디자인, 그리고 폴더블폰 치고는 다소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제품이다.

    하지만 플립4에 내장된 카메라는 성능이 다른 제품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며, 갤럭시Z플립 시리즈는 지금까지 고급 카메라를 내장한 역사가 없다.

    이에 美 IT미디어 샘모바일은 고가형 스마트폰에 속하는 삼성 갤럭시Z플립4에 왜 고급 카메라가 내장되지 않는지를 알아봤다.

    갤럭시Z플립4는 128GB 저장공간 모델 기준 999달러라는 폴더블폰 치고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출시된 제품이다.

    최고급 스냅드래곤8 플러스 1세대 칩셋, 25W 무선 ​​충전, 120Hz 화면재생률을 지원하는 접이식 다이나믹 AMOLED 2X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다양한 고급 하드웨어를 사용한다.

    이렇게만 보면 갤럭시Z플립4를 고급형 모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사실 미국 128GB 버전 판매가 999달러는 원화로 따졌을때 130만7천원이며, 국내 판가의 경우 256GB 버전이 135만원 정도로 가격 자체도 절대 저렴한 편이 아니다.

    하지만 갤럭시Z플립4의 모델명을 보면 다소 충격적인 사실을 알 수 있는데, 갤럭시Z플립 시리즈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아니다.

    먼저 삼성의 모델번호 체계에 대해 알아보면, 제일 처음은 SM으로 시작하고, 그 뒤로 오는 첫 문자는 갤럭시 시리즈를, 그 뒤의 숫자는 가격대 및 등급을 나타낸다.

    갤럭시S는 G, 노트는 N, 갤럭시A는 A, 갤럭시M은 M, 폴드와 플립은 F로 표기된다.

    그 뒤의 숫자는 가장 비싸고 강력한 플래그십 기기가 9, 준플래그십(FE 같은) 기기는 7, 중급기는 5, 그리고 갤럭시A나 M 같이 저가 보급형의 경우는 최대 0 까지 숫자가 내려간다.

    자, 그러면 위 공식에 대입한 삼성의 폴더블폰 모델번호는 어떤 식일까?

    갤럭시Z폴드는 SM-F9xx의 모델번호를 가지며 갤럭시Z플립의 경우는 SM-F7xx 라는 모델번호를 가진다.

    폴드는 폴드를 상징하는 F와 최고급 모델을 상징하는 9의 숫자를 가졌지만, 플립은 최고급 모델이 아닌 준 플래그십의 위치를 상징하는 7의 숫자를 가진다.

    때문에 플립4는 준플래그십 스마트폰인 만큼 플래그십 위치를 차지하는 갤럭시S나 갤럭시폴드 같은 수준의 최고급 카메라를 내장하지 않는다.

    참고로 갤럭시S10은 SM-G9xx, 노트10은 SM-N9xx로 폴드와 마찬가지로 최고의 성능을 상징하는 9의 숫자를 가져 삼성 제품 중 최고 성능의 카메라 기능을 뽐낸바 있다.

    혹자는 플립4가 135만원짜리 휴대폰이면 최고급이 아니냐고 반문할 수 있지만, 일반 스마트폰이 아닌 폴더블폰의 경우 이는 저렴한 가격에 속하는 부분인점을 간과할수는 없다.

    모델번호를 통해 삼성의 생각을 유추해보자면, 플립 시리즈는 가격을 낮춰 폴더블 시장을 확장하기 위한 모델인 만큼 플래그십 모델은 아니고 FE 같은 가성비 폴더블 모델 정도로 생각하면 될듯하다.

    또한 플립의 성격상 앞으로도 갤럭시S나 폴드 시리즈의 플래그십 카메라 보다는 한단계 낮은 제품이 들어갈것이 뻔하기 때문에 플립에서 최고급 카메라 기능을 기대해고 있다면 포기하는 것이 좋겠다.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