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소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한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 아이피타임 PoE4002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2-09 17:18:05

    어느 곳에서나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대다. 일반 가정에서 매장, 기업에 이르기까지 규모만 다를 뿐 모두 네트워크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일반 가정이라면 유무선 공유기 하나만으로도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지만, 매장이나 기업이라면 더욱 복잡한 네트워크를 구성하게 된다. 복잡해진 네트워크만큼이나 안정성도 동반되어야 한다.

    최근 아무리 무선 네트워크의 속도가 빨라졌다고 하더라도 안정적인 네트워크 구성을 위해서는 유선 네트워크 구성이 필수다. 그런데 유선 네트워크를 구성하려면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려는 기기의 개수만큼 유선 랜 포트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유무선 공유기는 4개 정도의 랜 포트를 가지고 있는데 이보다 많은 유선 기기를 연결해야 한다면 스위칭 허브가 필요하다. 스위칭 허브는 1개의 네트워크 신호를 여러 개의 네트워크 신호로 나눠 전달해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더 많은 유선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  EFM네트웍스 아이피타임(ipTIME) PoE4002

    스위칭 허브를 고를 때 뛰어난 안정성과 A/S를 먼저 따져봐야 한다. 게다가 기가비트 속도의 인터넷을 사용 중이라면 기가비트를 지원하는지도 확인해보자. EFM네트웍스의 아이피타임(ipTIME) PoE4002 스위칭 허브는 안정성과 확실한 A/S는 물론,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제품이다. PoE 기능과 2개의 업링크 전용 포트도 있어 보다 간편하고 깔끔한 유선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다.

    ■ 기가비트 지원 4포트 허브

    아이피타임 PoE4002 스위칭 허브는 기가비트의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이더넷 연결을 제공하는 4개의 포트를 갖춘 스위칭 허브다. 4개의 포트 모두 10/100/1000Mbps 기가비트 이더넷(Gigabit Ethernet) 스위치 허브의 표준 규격을 준수해 유선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기기라면 모두 안정적으로 연결할 수 있다.

    최대 속도가 1000Mbps이기 때문에 기가비트 속도를 지원하는 기기도 모두 온전하게 사용 가능하다. 100Mbps 속도까지만 지원하는 장비만 사용한다면 굳이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가 필요하지 않겠지만, 추후 업그레이드를 대비해 놓는 것도 나쁘지 않다.

    4개의 포트 모두 Full Duplex(양방향통신) 기능을 지원한다. 한쪽에서 1000Mbps 속도로 데이터를 수신하고 있어도 다른 한쪽에서 1000Mbps 속도로 데이터를 송신할 수 있어 양방향 2000Mbps 속도로 데이터 송수신을 할 수 있다.

    게다가 네트워크상의 속도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적절한 속도로 조정을 해주는 N-Way Switch 기능을 지원하여 다량의 패킷 전송을 한 번에 할 수 있으며, 장비를 여러 대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네트워크 구성도 간편하다.

    ▲ 양쪽 측면에는 내부 열기를 빼내기 위한 통풍구가, 바닥면엔 벽에 걸 수 있는 마운트 홀이 있다

     

    ▲  후면에는 전원 케이블 단자가 있다. 전원 단자는 흔히 사용하는 3구 단자를 사용한다

    ▲ 패키지는 전원 케이블과 사용 설명서, 덱에 장착하기 위한 브라킷 2개, 나사 4개가 있다

    ■ 업링크 전용 2포트 구성

    아이피타임 PoE4002 스위칭 허브는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UTP LAN 포트와 광 전송을 지원하는 SFP(Small Form-Factor Pluggable) 포트 등 총 2개의 업링크 전용 포트를 갖췄다. 업링크 전용 포트가 별도로 있기 때문에 낭비 없이 4포트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 © 10/100/1000Mbps 속도의 기가비트 LAN 포트 4개와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업링크 전용 포트 2개가 있다. SFP 포트는 사용하지 않을 때 막아두는 덮개가 있다

    UTP LAN 포트는 100Mbps 속도의 광랜보다 10배 빠른 1000Mbps의 기가비트 속도를 지원해 기가비트 장비끼리 병목 현상 없는 빠른 전송이 가능하다. 다른 기가비트 장비와 연결하여 기가비트급 백본망을 구성하거나 고용량의 서버를 효과적으로 연결할 수 있다.

    또한, SFP 포트는 UTP LAN 케이블이 지원하는 최대 거리인 100m를 초과하는 원거리에서 miniBGIC과 같은 추가 확장 모듈과 광케이블을 장착하여 백본장비 또는 다른 SFP 지원 스위칭 허브와 연결할 수 있다.

    ▲ Full Duplex 기능을 지원해 통합 양방향 2000Mbps 속도로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다

    점보 프레임 기능을 사용하면 단말기 PC 사이의 유선 전송 속도를 비약적으로 향상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PoE4002 스위칭 허브는 1000Base-TX 기가비트 이더넷의 점보 프레임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처리한다. 9Kbyte의 점보 프레임을 지원하며, 점보 프레임 사용을 위해서는 PC 기가비트 랜 카드의 점보 프레임 옵션을 활성화해야 한다.

    ■ 최대 65W PoE 기능 지원

    4개의 LAN 포트는 모두 PoE(Power over Ethernet) 기능을 지원한다. PoE 기능은 일반적인 Cat.5/5e/6 등의 UTP 케이블로 이더넷 신호와 직류전원을 함께 전송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 최대 65W의 전력을 제공하는 PoE 기능을 갖췄다. 4개 포트에서 PoE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시 포트당 15.4W 전력이 제공되고 단일 포트로는 최대 30W까지 전력 제공이 가능하다

    PoE 기능을 지원하는 기기라면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았어도 이더넷 케이블만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무선 AP나 유무선 공유기, IP 카메라, 인터넷 전화기 중에 PoE 호환 장비가 있다면 별도의 전원선 없이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전원 케이블을 연결할 전력 설비를 줄일 수 있어 설치 비용 절약과 전선 배치도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아이피타임 PoE4002 스위칭 허브는 IEEE 802.3af 표준을 지원하여 총 65W의 전력을 제공한다. 4포트 PoE 기능을 동시에 사용했을 시 포트당 15.4W의 전력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각 포트 당 최대 전력 공급은 30W이다. 30W 이내의 고전력 장비를 PoE 기능으로 전원 케이블 연결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  PoE 기능을 갖추지 않은 기기라도 중간에 인젝터와 스플리터를 연결하면 PoE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만약 PoE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라도 중간에 인젝터나 스플리터를 연결하면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다. EFM에서 별도로 판매하는 ipIME 인젝터와 ipTIME 스플리터를 사용하면 호환성도 뛰어나고 안정적으로 직류전원과 이더넷 신호를 UTP LAN 케이블 하나로 전송할 수 있다.

    ■ VLAN 기능 지원

    아이피타임 PoE4002 스위칭 허브는 VLAN 기능도 지원한다. VLAN 기능은 하나의 허브에서 가상으로 네트워크를 분리하여 각각의 포트별로 독립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EFM ipTIME PoE4002 스위칭 허브의 1~4번 LAN 포트가 각각 독립된 네트워크로 작동하게끔 할 수 있다. VLAN 기능을 통해 물리적으로 분리된 장비를 사용하는 것처럼 그룹별로 완벽하게 독립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 VLAN 기능으로 각각 분리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VLAN 기능으로 간편하게 하나의 스위칭 허브로 A그룹과 B그룹, C그룹으로 나눠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그룹에 속한 장비끼리는 네트워크를 공유할 수 있지만, 다른 그룹의 네트워크에는 접속이 불가능하므로 네트워크 관리가 쉽다. 단, PoE 포트 간의 상호 통신은 불가능하지만, 업링크 포트와의 통신은 가능하다.

    ■ 뛰어난 편의성과 안정성

    아이피타임 PoE4002 스위칭 허브는 뛰어난 내구성을 지녀 안정성 높은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설계 단계부터 저소음/저발열을 고려하여 개발되었기 때문에 전력 소모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발열을 최소화했다. 게다가 열전도에 효율적인 메탈케이스를 적용하여 1년 365일 쉬지 않고 동작하는 장비의 안정성을 극대화했다.

    ▲ 전면의 오른쪽에 VLAN 기능을 끄고 켤 수 있는 스위치가 있다. 그 아래에는 전원과 VLAN 작동 여부를 알려주는 LED가 있다

    정격 전류보다 큰 과전류에 의한 회로 손상을 보호하기 위한 과전류 방지 기능도 탑재되어 있어 기기의 고장이나 화재 등을 방지할 수 있다. 동작 온도도 영하 10˚C부터 영상 55˚C에 이르기까지 폭이 넓어 다양한 환경에서 배치해 사용할 수 있다.

    VLAN 기능을 활용하면 더 안정적인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다. 갑자기 사무실 전체 네트워크가 먹통이 되면 모든 작업이 마비되지만, VLAN 기능을 이용하면 한쪽 포트가 먹통이더라도 다른 포트에서는 원활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LAN 케이블이 연결되면 포트 아래에 녹색 LED가 켜져 작동 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각 포트 아래에 LED 표시등이 있어 현재 네트워크 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네트워크 상태가 원활하면 녹색 LED가 들어오고 LAN 포트가 연결되지 않으면 LED가 켜지지 않는다. 이를 통해 각 포트가 잘 작동하고 있고 어떤 포트가 먹통인지 알 수 있다.

    ■ 가성비가 돋보이는 아이피타임의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

    아이피타임 PoE4002 스위칭 허브는 4개의 기가비트 포트와 2개의 기가비트 업링크 전용 포트를 갖춘 제품이다.

    고급 기능인 PoE 기능과 VLAN 기능까지 갖추면서 오픈마켓 기준 6만 원이 안 되는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도 뛰어나다. 안정적으로 기가비트 네트워크 환경을 더 확장시키고 싶은 사람에게 어울리는 스위칭 허브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