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안정적인 유선 네트워크를 위한 스위칭 허브, EFM네트웍스 아이피타임 'PoE802'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2-04 15:36:22

    가정이나 사무실은 물론, 학교나 병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소에서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일은 드물어졌다. 이렇다 보니 끊김 없는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네트워크 시스템의 안정성은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존재다.

    요즘에는 유선 네트워크보다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제품이 많아지고 속도가 빠른 유무선 공유기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무선 네트워크가 주류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안정성을 생각한다면 무선 네트워크보다는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그런데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려면 그만큼 유선 네트워크를 연결할 랜 포트가 필요하다. 일반 사무실만 하더라도 직원마다 데스크톱 PC와 인터넷 전화기에 사용할 유선 네트워크 포트가 2개씩에 IP 카메라 등까지 더하면 필요한 네트워크 포트 수는 급격히 늘어난다. 유무선 공유기에는 대체로 유선 네트워크 포트가 4개 정도 있는데 이걸로는 터무니없이 부족하다.

    이럴 때 필요한 제품이 바로 스위칭 허브다. 스위칭 허브는 1개의 네트워크 신호를 1개의 네트워크 포트로 전송받아서 여러 개의 네트워크 포트를 통해 여러 개의 네트워크 신호로 나눠 전달해주는 장치다.

    ▲  ipTIME PoE802 스위칭 허브

    시중에 다양한 스위칭 허브가 있지만, 뛰어난 안정성과 A/S, 여기에 가성비까지 갖춘 제품을 찾는다면 EFM네트웍스의 아이피타임(ipTIME) 'PoE802' 스위칭 허브를 추천한다. 아이피타임 PoE802 스위칭 허브는 8포트로 한 번에 많은 유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고 네트워크 포트에 전력 공급까지 가능한 PoE 기능까지 갖췄다.

    ■ 8포트 허브 + 업링크 전용 2포트

    ▲ 전면에는 LAN 케이블을 연결하기 위한 포트가 있다

    ▲ 양쪽 측면에는 내부 열기를 빼내기 위한 통풍구가 있다

    ▲ 전원 단자는 흔히 사용하는 3구 단자를 사용한다

    아이피타임 PoE802 스위칭 허브는 빠르고 안정적인 이더넷 연결을 제공하는 8개의 포트를 제공한다. 8개의 포트 모두 10/100Mbps 패스트 이더넷(Fast Ethernet) 스위치 허브의 표준 규격을 준수한다. 유선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기기라면 모두 연결할 수 있다.

    ▲ 10/100Mbps 속도의 PoE 포트 8개와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업링크 전용 포트 2개가 있다

    최대 속도가 100Mbps이기 때문에 1Gbps 같은 기가비트 속도는 지원되지 않는다. 사용하는 인터넷이 100Mbps 정도라면 상관이 없겠지만, 만약 100Mbps 이상의 네트워크를 사용하면서 이를 활용하고 싶은 기기라면 EFM ipTIME PoE802 스위칭 허브의 포트에 연결하지 말고 해당 네트워크 속도를 사용할 수 있는 유무선 공유기의 포트에 연결하도록 하자.

    ▲ Full Duplex 기능을 지원해 통합 양방향 200Mbps 속도로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다

    8개의 포트는 모두 Full Duplex를 지원한다. 한쪽에서 100Mbps 속도로 데이터를 수신하고 있어도 다른 한쪽에서 100Mbps 속도로 데이터를 송신할 수 있어 양방향 200Mbps 속도로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다. 게다가 네트워크상의 속도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적절한 속도로 조정을 해주는 N-Way Switch 기능을 지원하여 다량의 패킷 전송을 한 번에 할 수 있다.

    네트워크 속도가 100Mbps이기 때문에 기가비트 장비를 연결했을 경우, 병목 현상 문제가 생길 것이라 걱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EFM ipTIME PoE802 스위칭 허브에는 1Gbps 속도를 지원하는 업링크 전용 기가비트 포트가 있어 기가비트 장비끼리 병목 현상 없는 빠른 전송이 가능하다. 게다가 업링크 전용 포트가 따로 2개 있어 허브로 사용하는 8개 포트를 빼놓지 않고 모두 사용할 수 있다.

    ▲ 패키지에는 전원 케이블과 사용 설명서, 브라킷 2개, 나사 4개가 포함된다

    ■ PoE 기능 지원

    8개의 포트는 모두 PoE(Power over Ethernet) 기능을 지원한다. PoE 기능은 일반적인 Cat.5/5e/6 등의 UTP 케이블로 이더넷 신호와 직류전원을 함께 전송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PoE 기능을 지원하는 기기라면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았어도 이더넷 케이블만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무선 AP나 유무선 공유기, IP 카메라, 인터넷 전화기 중에 PoE 호환 장비가 있다면 별도의 전원선 없이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셈이다.

    ▲ 최대 120W의 전력을 제공하는 PoE 기능을 갖췄다

    PoE 기능을 활용하면 가정이나 사무실은 물론, 학교나 병원 등 다양한 곳에서 건물 내의 장치 설치를 할 때 전원 케이블을 연결할 전력 설비를 줄일 수 있다. 그만큼 설비 설치에 들어가는 돈도 절약할 수 있고 전선 배치도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만약 PoE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라도 중간에 스플리터를 연결하면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게 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PoE802 스위칭 허브는 IEEE 802.3af 표준을 지원하여 8포트 PoE 기능을 동시에 사용했을 시 포트당 15.4W의 전력을 제공한다. 총 120W의 전력을 지원할 수 있는 대용량이다. 게다가 각 포트당 공급할 수 있는 최대 전력은 30W로, 30W를 소비하는 고전력 장비라도 PoE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Extend & VLAN 기능 지원

    아이피타임 PoE802 스위칭 허브는 Extend 기능과 VLAN 기능을 지원한다. Extend 기능은 거리연장 기능으로, 최대 250m까지 별도의 추가 장비 없이 유선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하다. 그만큼 기기를 연결할 때 비용이 절감되고 시공도 간편하다. Extend 기능은 EFM ipTIME PoE802 스위칭 허브 정면에 있는 스위치로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단, 모든 케이블은 약간의 저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송 거리가 길어질수록 케이블에 더 많은 전압이 걸리게 된다. 따라서 먼 거리에서 연결된 기기에는 그만큼 더 적은 전압이나 데이터 전송 속도가 제한된다.

    ▲ 최대 250m까지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단, 연결된 거리에 따라 데이터 전송 속도가 제한된다

    이론적으로 아이피타임 PoE802 스위칭 허브의 Extend 기능은 0~100m 거리까지는 포트당 15.4W, 최대 30W 전력이 제공되고 데이터 전송 속도도 100Mbps에 달한다. 100~250m 거리에서는 포트당 15.4W, 최대 30W 전력 제공은 똑같지만, 데이터 전송 속도가 10Mbps로 제한된다.

    VLAN 기능은 하나의 허브에서 가상으로 네트워크를 분리하여 각각의 포트별로 독립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EFM ipTIME PoE802 스위칭 허브의 1~8번 포트가 각각 독립된 네트워크로 작동하고 물리적으로 분리된 장비를 사용하는 것처럼 그룹별로 완벽하게 독립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 VLAN 기능으로 각각 분리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VLAN 기능을 이용해 사무실에서 A팀과 B팀, C팀으로 나눠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팀원끼리는 네트워크를 공유할 수 있지만, 다른 팀의 네트워크에는 접속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관리에 용이하다. 단, PoE 포트 간의 상호 통신은 불가능하지만, 업링크 포트와의 통신은 가능하다.

    ■ 뛰어난 편의성과 안정성

    사무실이나 병원, 학교 등에서는 내부 사람이라면 언제든 누구나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네트워크가 자주 끊기거나 갑자기 먹통이 된다면 짜증을 유발할 것이고 중요한 작업 중이라면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안정성이 뛰어나고 편리가 편리한 스위칭 허브가 필요하다.

    아이피타임 PoE802 스위칭 허브는 뛰어난 내구성을 지녀 안정성 높은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1년 365일 내내 작동하는 스위칭 허브의 특성을 고려해 저소음과 저발열 설계가 되어 있으며, 과전류 방지 기능도 탑재했다. 게다가 KC 전기 안전 인증 및 EMC 전자파 인증도 획득하여 오랜 시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VLAN 기능도 네트워크 안정성에 일조한다. 갑자기 사무실 전체 네트워크가 먹통이 되면 모든 작업이 마비되지만, VLAN 기능을 이용하면 한쪽 포트가 먹통이더라도 다른 포트에서는 원활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 LAN 케이블이 연결되면 포트 아래에 녹색 LED가 켜져 작동 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EFM ipTIME PoE802 스위칭 허브에는 포트 아래에 LED 표시등이 있어 현재 네트워크 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네트워크 상태가 원활하면 녹색 LED가 들어오고 LAN 포트가 연결되지 않으면 LED가 켜지지 않는다. 이를 통해 각 포트가 잘 작동하고 있고 어떤 포트가 먹통인지 알 수 있다.전 인증 및 EMC 전자파 인증도 획득하였기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 소규모 오피스에 어울리는 네트워킹 솔루션

    EFM ipTIME PoE802 스위칭 허브는 8개의 포트와 2개의 기가비트 업링크 전용 포트를 갖춘 제품이다. 고급 기능인 PoE 기능과 VLAN 기능까지 갖췄으면서 가성비까지 뛰어나다.

    8개의 포트의 최대 지원 속도는 100Mbps로 100Mbps 네트워크 환경에 적합한 스위칭 허브라 할 수 있다. 기업 사무실이나 소규모 네트워크에 빠른 속도로 이더넷 연결을 지원하는 스위칭 허브로 적극 추천한다. 오픈마켓 기준 7만 원대로 가성비가 남다르다. EFM네트웍스를 통해 2년의 무상보증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30642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