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역시 아이피타임! 탄탄한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 ‘ipTIME N104Eplus’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2-01-10 12:02:27

    이에프앰네트웍스가 새로운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ipTIME) N104Eplus를 출시했다. N104Eplus는 기본기가 잘 갖춰진 802.11n 유무선 공유기로 150Mbps의 무선 속도를 자랑한다.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즐길 수 있으며, 4개의 LAN 포트를 갖춰 유선 확장성도 뛰어나다.

    ▲  아이피타임 N104Eplus

    콤팩트한 크기에 쉬운 설치가 가능하면서 넓은 무선 커버리지, 이전 모델인 ‘ipTIME N104E’보다 DRAM 용량을 두 배로 늘려 더욱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아이피타임 N104Eplus를 리뷰를 통해 만나보자.

    ■ 기본기가 탄탄한 충실한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N104Eplus는 기본기가 잘 갖춰진 유무선 공유기다. 유선 네트워크 속도는 최대 100Mbps, 무선 네트워크 속도는 최대 150Mbps를 지원해 100Mbps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

    ▲ 아이피타임 N104Eplus는 1개의 외장 안테나를 갖춘 유무선 공유기다

    ▲ 외장 안테나는 1개지만, 원하는 방향으로 둘 수 있다

    ▲ 앞쪽에는 리셋 버튼과 WPS 버튼이 있다

    외관은 아이피타임 3세대 디자인으로 화사한 화이트 컬러를 입었다. 심플하면서도 필요한 요소는 모두 갖췄다. 윗면에는 오렌지 색상의 상태 표시 LED가 있다. LED는 해당 기능이 동작할 때만 불빛이 들어오기 때문에 불필요한 LED 반짝임을 없앴다.

    ▲ 아래에는 내부 발열을 빼내 주는 통풍구가 있다

    아래에는 독특한 모양의 통풍구가 있어 내부에서 발생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한다. 정면에는 리셋 버튼과 WPS 버튼이 있다.

    N104Eplus는 PC 랜카드의 표준으로 자리 잡은 리얼텍사의 RTL8196E SoC(400MHz) CPU를 기반으로 설계됐다. 리얼텍사의 RTL8196 SoC의 안정성은 많은 통신사에서 사용된 검증된 CPU라 할 수 있다. DRAM은 32MB로 충분한 퍼포먼스를 구현한다.

    ▲ 100Mbps WAN 포트 1개와 100Mbps LAN 포트 4개가 있다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일이 많은 환경이라도 문제없다. N104Eplus는 WAN 포트 1개와 LAN 포트 4개를 갖춰 1개의 인터넷 회선을 최대 4대의 기기에 유선 네트워크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WAN 포트는 노란 색상, LAN 포트는 오렌지 색상으로 구분해 유무선 공유기에 생소한 사람이라도 알아보기 쉽게 했다.

    무선 네트워크 성능도 준수하다. N104Eplus는 802.11n(Wi-Fi 4)의 다중 채널 본딩 등의 기술을 이용하여 최대 150Mbps의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한다. 게다가 802.11n 무선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5dBi 고감도 안테나를 탑재해 무선 네트워크 통신 거리를 극대화했다. 안테나는 1개만 있지만, 180도 각도로 회전이 가능하고 90도 각도로 꺾을 수 있어 원하는 방향으로 배치할 수 있다.

    ▲ ipTIME N104Eplus 패키지 구성품

     ■ 스마트폰 앱으로도 간단하게

    아이피타임 N104Eplus는 ipTIME 전용 모바일 매니저 앱을 통해 모든 기능을 스마트폰에서 쉽고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 환경에 맞춰 새롭게 디자인된 iUX 2.0을 통해 보다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편리해 초보자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 모든 메뉴가 한글로 꾸며져 초보자도 어려움 없이 사용 가능하다.

    설치 도우미 기능을 통해 유무선 공유기의 인터넷 연결은 물론, PC의 복잡한 네트워크 설정까지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다. 다중 공유기로 구성된 복잡한 네트워크 환경 설정 및 무선 설정까지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PC에서는 공유기 설정 접속을 위해 ip 주소를 입력하지 않아도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ipTIME 공유기를 검색할 수 있는 ipTIME 검색기도 제공된다.

    전용 앱으로 복잡한 무선 네트워크 설정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무선 포트를 WAN으로 사용하는 무선WAN 기능, 무선 MAC 주소인증, WPS 자동 접속 등 무선랜 구축 시 필요한 모든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802.1x 무선 보안을 지원해 개별 사용자에게 무선 ID와 무선 암호를 설정해 더 안전한 사용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손님을 위한 게스트 네트워크 기능이나 사용시간 제한 기능도 제공된다.

    ▲ ipTIME 전용 모바일 매니저 앱

    ▲ 유무선 공유기를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 유무선 속도 테스트

    직접 아이피타임 N104Eplus 의 네트워크 속도 테스트를 해봤다. 네트워크 연결 환경은 1Gbps를 사용하는 곳이며, 유선 네트워크와 무선 네트워크를 어느 정도 속도까지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봤다.

    ▲ 유선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한 PC에서 속도 측정을 했다. 다운로드 94.83Mbps, 업로드 97.62Mbps를 기록했다

    ▲ 스마트폰으로 접속한 후 벤치비 앱을 통해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측정했다. 다운로드 30.6Mbps, 업로드 60Mbps를 기록했다

    ▲ 플레이스테이션 5를 유선 네트워크로 연결한 후 내부 속도 테스트 결과. 다운로드 91.7Mbps, 업로드 90.3Mbps를 기록했다

    ▲ 플레이스테이션 5를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한 후 내부 속도 테스트 결과. 다운로드 41.3Mbps, 업로드 39.7Mbps를 기록했다

    ■ 누구나 만족할만한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이 보급형 유무선공유기 N104Eplus를 새롭게 출시했다. 입문자에 가까운 제품이지만 유선과 무선 네트워크 성능 모두 보급형을 뛰어넘는다. 가격은 오픈마켓 기준 1만 원대다. 가격대를 생각하면 만족도가 상당히 높을 것으로 보여진다.

    작은 크기로 1인 가구나 인터넷 공유기를 하나 추가하고 싶은 이들에게 어울린다. 여기에 아이피타임만의 쉬운 설치 및 펌웨어 업그레이드, 고객지원 서비스까지 골고루 갖춰 만족도를 높였다. 왜 아이피타임이 국내 공유기 시장을 리드하는지 제품을 써보면 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