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리뷰

QLED 디스플레이에 최신 안드로이드11을 품다, ‘이노스 TV G43QLED ZERO EDITION’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11-03 17:49:29

    TV브랜드 이노스 티비가 최신 안드로이드 11 운영체제를 품은 새로운 안드로이드 TV의 출격을 앞두고 있다. 새로운 이노스 티비의 ‘이노스 TV G43QLED ZERO EDITION(이하 G43QLED)’는 이노스 티비의 플래그십 TV로 차세대 운영체제와 함께 그에 어울리는 성능, 화질을 뽐낸다. 이노스 티비만의 합리적인 가격대와 함께 최신 TV 화질과 기능을 느끼고 싶다면 이번 ‘G43QLED’에 관심을 가져도 좋다. 

    ▲ 이노스 티비 G43QLED ZERO EDITION

    화면 크기는 43인치로 신혼부부 등 2인 가구에서 첫 TV로 사용하기에 딱 어울리는 사이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통해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 다양한 앱을 설치해 즐길 수 있고, 돌비비전 돌비 애트모스와 같은 최신 기능을 채택했다. 기본적으로 4K UHD 해상도는 물론이고 QLED를 사용해 화질의 기본기도 탄탄하게 갖췄다.

    이노스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키기 충분할만큼 수많은 라인업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소위 캠핑TV 라고도 불리우는 24인치 TV 싱글라이프를 위한 ‘싱글족’ 에게는 32인치 / 40인치 TV를 공급하고 있고, 그 위의 보급형 라인은 43인치 / 50인치 모델을 판매하고 있다. 중급형 TV 사이즈로는 55인치 / 65인치 티비 모델을 공급하고 있는데, 현재 가장 많은 판매량을 올리고 있는 라인업이 바로 중급형 라인업이다.

    최근에는 ‘거거익선’의 이슈가 부각되며 초대형급 TV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하였는데, 이 시장을 위해서는 다양한 스펙의 75인치 티비 / 86인치 4K UHD TV 등을 준비하여 판매 중이다. 아울러 10월초 100인치 사이즈에 가까운 98인치 스마트 TV또한 선보이며, 24인치 소형 TV 부터 98인치 초대형 TV까지 소위 말하는 풀 라인업을 갖춘 TV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TV 렌탈 결재를 가능하게 하여 구매자의 결재방식에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 최신 안드로이드 11 탑재

    이노스 티비 G43QLED는 최신 안드로이드11 운영체제를 정식으로 채택했다. 새로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가상화면 키보드의 디자인을 변경하였으며, 이전 버전보다 안정성을 더욱 높였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처럼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7,000여 개의 앱 설치가 가능하다. 다양한 앱을 대형 TV로 즐기는 것은 물론 새로운 ‘인스턴트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통해 앱을 설치하지 않고도 간단히 체험이 가능하다.

    ▲ 이노스 티비 G43QLED와 일반 안드로이드 TV 비교

    OTT앱은 물론 게임 같은 다양한 앱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TV의 성능도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노스 티비 G43QLED는 안드로이드11을 위한 1.5GHz 속도의 쿼드코어 칩셋인 MT9612를 채택했다. 빠른 반응속도로 앱을 빠르게 실행하며 게임 역시 쾌적하게 실행이 가능하다. GPU는 Mali G52듀얼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해 이전 GPU보다 그래픽 처리 속도를 크게 향상시켰다. 이 밖에도 저장공간은 기존 8GB에서 16GB로 2배 확장해 앱의 설치 공간을 훨씬 여유롭게 쓸 수 있어 다양한 앱을 설치하거나 동영상 데이터를 저장하기에 좋다. 

    ▲ 웨이브 앱을 실행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넷플릭스나 유튜브, 왓챠, 웨이브 등 다양한 OTT 앱을 내려받아 즐길 수 있다. 셋톱박스를 연결해 실시간 TV나 케이블 TV를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OTT 앱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해 넷플릭스 및 유튜브 앱을 내려받아 TV에서 직접 실행이 가능하다.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기에 넷플릭스나 유튜브의 4K 해상도를 고해상도 그대로 즐길 수 있다. 

    기본으로 포함된 무선 리모컨에는 넷플릭스, 유튜브, 프라임 비디오, 구글 플레이의 전용 버튼을 채택했다. 어떤 콘텐츠를 보고 있더라도 해당 버튼을 누르면 즉시 앱이 실행된다. 예를 들어 갑자기 유튜브가 보고 싶다면, ‘유튜브’ 버튼을 누르면 즉시 유튜브 앱이 켜진다. 

    이 밖에도 구글 인공지능 음성비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자체 내장해 음성으로 다양한 명령을 내릴 수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날씨나 일정등을 물어보는 것은 물론 콘텐츠 재생에서도 도움을 준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무선 리모컨으로 실행하며, 내장된 마이크로 음성 명령을 내릴 수 있다.

    ■ 듀얼 밴드 와이파이 지원

    ▲ ©

    이노스 티비 G43QLED는 와이파이 하나만 있어도 넷플릭스, 유튜브 등 다양한 앱을 실행하고 즐길 수 있다. 그렇기에 와이파이 속도가 중요한데 G43QLED는 2.4GHz와 5GHz 주파수를 모두 지원한다. 그렇기에 더욱 빠른 5GHz 주파수를 잡아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5GHz 속도만 제대로 받쳐준다면 넷플릭스나 유튜브의 버퍼링 속도를 더욱 단축시킬 수 있다. 무선 와이파이는 물론 유선 LAN을 연결할 수도 있다. 

    ▲ 블루투스로 게임패드를 연결해 게임 앱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블루투스를 지원한다.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연결해 사운드를 혼자서 즐길 수 있고, 블루투스 스피커를 연결해 사운드를 확장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게임패드나 마우스, 키보드를 연결해서 쓸 수도 있다. 블루투스 버전은 5.0으로 무선 안정성까지 챙겼다. 또한 안드로이드11은 닌텐도 컨트롤러 및 플레이스테이션 게임패드를 연결해 쓸 수 있다.

    ■ 4K, QLED, 돌비비전까지 갖춘 차세대 화질 

    이노스 티비 G43QLED는 베젤리스 디자인을 채택했다. 덕분에 깔끔한 디자인에 43인치의
    화면이 더욱 크게 부각이 되며 화면에만 집중하기에 좋다. 스탠드는 실버 컬러로 깔끔한 느낌을 부각시켰다. 스탠드는 탈부착이 가능하며, TV 뒷면에는 베사 마운트 홀을 갖춰 스탠드를 빼고 벽걸이 TV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전원 케이블은 일체형으로 꾸며졌으며, 에너지 효율은 1등급을 지원한다. 

    화면 크기는 108cm(43인치)에 4K UHD(3840x2160) 해상도를 갖췄다. 넷플릭스 및 유튜브의 고화질 4K 해상도를 그대로 즐길 수 있다. 여기에 색재현력이 뛰어난 QLED 패널을 사용했다. 컬러감이 더욱 뛰어나기에 영상 몰입도를 더욱 높인다. 

    ▲ 넷플릭스 콘텐츠 오징어 게임도 돌비 비전을 지원한다

    강렬한 비주얼 경험이 가능한 ‘돌비 비전(Dolby Vision)’을 지원한다. 기존 HDR 10을 넘어선 더 깊은 블랙의 표현과 함께 더욱 다이내믹한 컬러, 밝기, 선명도를 감상할 수 있다. 돌비 비전 콘텐츠는 ‘넷플릭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넷플릭스 콘텐츠는 ‘돌비 비전’이라는 표시가 뜨기에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인기가 많은 최신 넷플릭스 콘텐츠는 대부분 돌비 비전을 지원하기에 돌비 비전을 즐기기에는 충분한 콘텐츠가 있다. 

    기본 60Hz 주사율을 지원하며 움직임 보정 기술인 ‘MEMC’를 통해 이미지의 선명도를 높인다. MEMC로 빠르게 움직이는 이미지를 더욱 부드럽고 선명하게 표시한다. 이 밖에도 HDR10 및 HLG를 지원해 고화질을 위한 제원을 탄탄하게 갖췄다.

    ■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각 10W 출력을 지닌 스피커를 좌우로 배치해 스테레오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 화질에 돌비 비전이 들어갔다면 사운드는 돌비 애트모스 3D 사운드를 채택해 사운드 품질을 높였다. 돌비 애트모스는 3차원 공간 내에 소리를 움직임에 따라 정확히 배치해 창작자가 의도한 사운드를 그대로 느낄 수 있다. 

    돌비 애트모스 이외에도 내장 스피커의 성능을 올려 사운드 품질을 높이는 ‘dbx-tv’ 기술을 채택했다. dbx-tv 기술은 볼륨을 조절하면 함께 뜨기 때문에 효과 모드를 선택하기가 쉽다.

    ■ 스마트폰 화면을 TV로 ’크롬 캐스트’ 지원 

    ▲ 스마트폰과 무선으로 연결해 오디오북 앱을 실행했다

    이노스 티비 G43QLED는 ‘크롬캐스트’를 내장해 스마트폰 및 태블릿, 노트북과 무선으로 연결해 화면을 띄울 수 있다. 워낙 다양한 앱을 사용해 볼 수 있지만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앱이 필요하거나 스마트폰에 담긴 사진이나 동영상을 가족과 함께 공유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쓰인다.

    ■ 풍부한 인터페이스

    입력단자는 모두 TV 뒷면에 있다. HDMI 2.1 단자를 3개 채택해 다양한 HDMI 디바이스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다. 또한 안테나 단자와 이더넷(LAN), 헤드폰, 옵티컬(광), 오디오 아웃 단자를 갖췄다.

    여기에 USB 단자를 2개 채택해 간단히 스마트폰이나 게임패드와 같은 주변기기를 충전할 수 있으며, USB 메모리를 연결해 동영상 및 이미지 파일을 직접 재생시킬 수 있다. 일반 TV로도 활용하기 좋은 충분한 입력 단자를 갖췄다.

    ■ 완성도 높인 차세대 안드로이드 TV

    이노스 티비가 새로운 안드로이드 11 TV ‘G43QLED’를 선보였다. 최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채택한 만큼 넷플릭스나 유튜브 앱을 깔거나 게임을 깔아서 즐기는 등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다. QLED 패널과 함께 돌비비전과 같은 고화질 기술로 화질적으로도 더욱 만족감을 준다.

    43인치 화면크기로 거실은 물론 안방 등 다양한 장소에 설치하기 좋고 콘솔게임기와 연결해서 쓰는 대형 게이밍 TV 및 모니터로 활용해도 좋다. 여기에 이노스 티비 만의 합리적인 가격대와 함께 기존의 보증 서비스에서(보증 총 5년 / 패널2년 제품 1년) 프리미엄 보험 서비스(A/S 총 5년, 무상 2년+3년)를 제공해 믿고 사용할 안드로이드 TV로 잘 어울린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