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부동산

[2021 국감] 건설업계, 광주붕괴사고·불법공사 등 '도마 위'


  • 박영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10-08 10:09:56

    ▲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 권순호 현대산업개발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 연합뉴스

    건설업계가 2021 국정감사에서 붕괴사고와 불법공사 등에 대해 질타를 받았다.

    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된 권순호 HDC현대산업개발대표는 광주 철거 붕괴사고와 관련해 "재발을 막기 위해 철거현장 6곳의 작업을 중단하고 불법 재하도급과 사례가 있는지 조사했다"고 답변했다.

    이어 그는 "모든 현장을 대상으로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 대표는 "불미스러운 사고가 발생해 사과드리고 부상자와 가족, 사망자와 유족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성실히 협상해 가족들이 일상을 회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심상정 의원이 "숨진 9명은 누가 죽인 것이냐, 현대산업개발이 죽인 것 맞냐"고 묻자 권순호 대표는 "꼭 그런 것은 아닌 것 같다"며 "재판 결과가 나와봐야 한다"고 말했다.

    책임을 회피하는 듯한 권 대표의 발언에 조오섭 의원은 "경찰 조사에서 가해자로 돼 있는데도 가해자라는 말을 스스로 하지 못하고 있다"며 "정몽규 HDC 회장이 사과한 뒤 현대산업개발의 행동과 소통 방법이 진정성을 의심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6일 환경노동위원회 국감에서는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시공을 맡은 경기 평택 고덕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건설현장에서 불법공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날 박대수 의원이 오세철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표 대신 출석한 김규덕 전무에게 해당 현장에서 소방공사를 맡은 것으로 신고된 하청업체가 아닌 다른 업체가 소방공사를 시공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긴 자료 화면과 함께 "원청업체인 삼성물산의 묵인 없이 이런 불법 시공이 이뤄질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김규덕 전무는 "소방공사는 착공 신고한 내용대로 공사해야 되는 게 맞다. 수행하는 업체가 변경됐을 때 그 즉시 변경 신고를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또 박 의원은 "2021년에는 삼성물산 사업장에서 사망사고가 3건 발생했는데 1건만 노동부 공식통계로 집계됐고  나머지 2건은 교통사고 등으로 처리돼 집계가 안 됐다"며 "이렇게 이상한 통계와 애매한 산재 처리로 삼성물산이 사망사고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게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김 전무는 "우리 회사에서 고의적으로나 어떤 방법을 써서 산재 책임을 회피한 적은 없다'며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도록 과감히 투자하고, 계획부터 실행까지 사고 근절과 재발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대답했다.


    베타뉴스 박영신 기자 (blue0735@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8393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