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입가이드

넷기어의 비즈니스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비교, 오르비 Pro SXK80&SRK60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8-25 13:34:40

    아마추어와 프로의 차이는 무엇일까? 아마추어는 어떤 일을 본업으로 삼지는 않지만, 그 일을 좋아하고 취미로 즐긴다. 단 프로의 경우에는 완전히 다르다. 프로는 해당 일의 전문가로 그 일로 수익을 창출한다. 그렇기에 프로라는 말이 붙으면 대체로 더 강력하다. 프로야구, 프로축구, 프로농구, 프로레슬링, 프로게이머 등 다양한 사례가 있다.

    ▲ 넷기어 오르비 프로 SXK80

    그런 프로라는 단어는 IT 기기에 붙는 경우도 있다. 비즈니스 제품군 혹은 더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에 붙게 된다. 넷기어의 유명한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오르비 시리즈는 어떨까? 오르비 시리즈에도 프로 제품군이 있다. 아주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군이다. 이번 시간에는 넷기어 오르비 Pro SXK80과 넷기어 오르비 Pro SRK60을 소개한다.

    ■ 아주 강력한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Pro SXK80

    넷기어 오르비 프로(Pro( 시리즈는 WiFi 6 제품군인 SXK80, WiFi 5 제품군인 SRK60으로 구분할 수 있다. 빠른 반응속도가 중요하며 대량의 IOT 기기를 운영할 때는 WiFi 6 제품군 SXK80이 적합하다.

    ▲ WiFi 6는 OFDMA 기술을 지원해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한다

    오르비 프로 SXK80(이하 SXK80)은 기존 오르비 제품군 중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RBK852의 속도 AX6000을 그대로 지원하는 기업용 제품군이다. 고성능 트라이밴드 AX6000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로 WAN 포트는 2.5Gbps며 AX6000 802.11ax를 지원한다. 2.4GHz에서 1200Mbps, 5GHz-1에서 2400Mbps, 5GHz-2에서 2400Mbps의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 넷기어 오르비 프로 SXK80

    성능도 아주 뛰어나다. 64bit 2.2GHz 쿼드코어 프로세서, 1GB 메모리, 512MB 플래시가 내장됐다. 성능만 놓고 보면 평범한 게이밍 공유기는 저리 가라고 할 정도다. 특시 64비트 2.2GHz 쿼드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돼 4K, 8K UHD 비디오 스트리밍, VR/AR 게임을 처리할 수 있다. 메모리도 많은 편이다. 보통 게이밍 공유기의 보급형 제품군이 256MB 메모리, 128MB 플래시를 갖췄고, 고급형 제품군이 512MB 메모리, 256MB 플래시 정도다. SXK80 정도면 많은 사람이 동시에 접속할 수 있다.

    ▲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한 쌍으로 구성된다

    구성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2종이다. 두 장치가 연결돼 사무실 내분에 넓은 와이파이 망을 형성한다. 연결 방식은 라우터의 WAN 포트에 인터넷 회선을 연결한 뒤 멀리 떨어진 위치에 새틀라이트를 두면 된다. 두 장치가 자동으로 페어링된다. 범위는 최대 350m²며 통합 와이파이 속도는 6Gbps다. SSID는 한 개만 사용하므로 영상을 감상하며 돌아다녀도 끊어졌다 다시 연결되는 일 등은 없다. 연결 중인 장치는 패스트 로밍 기술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중 더 가까운 쪽으로 연결된다.

    ▲ 이동하면서 사용해도 끊어지지 않는다

    ■ 사무실 내부를 책임지는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오르비 Pro SRK60

    ▲ 넷기어 오르비 프로 SRK60

    오르비 프로 SRK60(이하 SRK60)은 WiFi 5 환경에 맞춰진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다. 트라이밴드 AC3000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로 AC3000 802.11ac를 지원한다. 1,733 + 866 + 400Mbps 구성이다. 성능은 512GB 메모리, 4GB 플래시가 내장됐다.

    구성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2종이다. 두 장치가 1.7Gbps 무선 백홀을 형성해 데이터를 빠르게 이동시킨다. 범위는 최대 350m²이다. 또한, SSID는 관리자, 직원, 게스트/고객 등 3개로 분리된다. 덕분에 서로 다른 액세스 레벨로 사무실 내부의 보안을 강화한다.

    ■ 설치도 쉽고 관리도 쉬운 깔끔한 디자인의 오르비 Pro

    넷기어 오르비 시리즈는 익숙한 공유기 디자인과 달리 굉장히 깔끔하다. 안테나도 제품 내부에 들어가 있어 얼핏 보면 공유기인줄 알아차리기 쉽지 않다.

    ▲ 넷기어 오르비 프로 SXK80

    SXK80은 무광 화이트 컬러에 타워형 디자인을 갖췄다. 사각 기둥 형태로 깔끔하다. 내부에 고성능 내장형 안테나 8개를 갖췄다. 또한, 해당 안테나는 빔포밍+ 기술을 지원한다. 무선 전송 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하며, 연결된 스마트기기의 위치를 파악하면 해당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해서 송출한다. 후면은 2.5Gbps WAN 포트 1개, LAN 포트 4개가 탑재된다. USB 포트는 기업용 제품군이기에 제외됐다.

    SRK60은 화이트 색상에 상단 부분은 푸른색으로 들어가 있다. 라운딩된 사각형 형태로 날렵한 엣지가 살아있다. 아래쪽에는 발열을 위한 흡기구가 슬릿 형식으로 만들어져 있다. 후면은 2.5Gbps WAN 포트 1개, LAN 포트 3개가 지원된다. 이외에 싱크 버튼, 전원공급 단자, 리셋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 고정과 설치를 위한 부속물이 함께 제공되기에 벽이나 천정에 부착한 후 사용할 수 있다.

    추가로 두 공유기는 공통적으로 설치 및 관리가 쉽다. 스마트폰으로 앱을 설치한 뒤 공유기의 QR 코드를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된다. 이후에는 오르비 앱으로 세부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 설치가 아주 간단하다

    오르비 설정 화면에서는 무선 설정(SSID 변경, 보안 옵션) 등을 변경할 수 있다. SSID별 대역폭도 활성화할 수 있다. 이외에 속도 테스트 등이 가능하며, Orbi Pro 새틀라이트 추가 메뉴도 제공된다. 고급 설정에서는 VLAN 등의 기능을 변경할 수 있다.

    ▲ 강력한 보안 엔진 넷기어 아머

    ■ 사무실 내부의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위한 선택지

    게이밍 공유기가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처럼, 오르비 프로 SXK80 & SRK60은 쾌적한 사무실 환경을 조성해 준다. 이외에도 내장형 안테나를 필수로 멋진 디자인을 갖춰 어디에나 배치해두기 적합하다. 메모리, 플래시 메모리도 넉넉하므로 여러 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사용해도 답답할 일도 적다. 오르비 프로 SXK80 & SRK60은 범위가 넓은 사무실 내부에 쾌적한 와이파이 환경을 구현하기 적합하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7709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