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남부발전, RE100 그린산단 조성으로 탄소중립 이행 박차


  • 박현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7-29 15:53:09

    ▲ 남부발전 윤진영 사업본부장(왼쪽 첫 번째)이 명례일반산업단지관리공단 이현우 이사장(왼쪽 두 번째)과 부산신재생에너지협동조합 정종수 이사장과 업무협약을 마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남부발전)

    부산 탄소중립 전환도시 실현 MOU 일환…기장 명례산단 그린산단 추진
    지붕형 태양광, 연료전지 설치…신재생 사업수익으로 RE100 이행 지원

    [부산·경남 베타뉴스=박현 기자] 한국남부발전(사장 이승우)이 그린산업단지 조성으로 탄소중립 이행에 박차를 가한다. 산업단지의 친환경 에너지전환은 물론, 에너지 자립에 보탬이 될 전망이다.

    남부발전은 부산 기장 장안읍에 위치한 명례일반산업단지관리공단에서 명례산단관리공단, 부산신재생에너지협동조합과 '명례산단 RE100 그린산단 조성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부산시와의 '탄소중립 전환도시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 일환으로 추진된 이번 협약은 부산지역 내 산업단지의 그린 산업단지 전환에 각 기관의 뜻이 모이면서 마련됐다.

    협약 체결에 따라 남부발전은 RE100 그린산단 추진 시범사업으로 명례산단 입주기업 공장에 지붕형 태양광을 단계적으로 설치하고, 산단 내 유휴부지를 확보해 연료전지를 설치할 계획이다. 관련 사업은 올해 8월에 시작해 2023년 6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남부발전은 산단 입주기업의 한국형 RE100 참여 유도를 위해 신재생사업 운영수익 중 일부를 환원해 녹색프리미엄 전력요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남부발전은 사업추진과 함께 RE100 참여 중소기업에 실질적인 혜택이 주어질 수 있도록 추가 지원책을 마련하고 정부에 RE100 참여기업에 대한 판로확보 등 기타 지원방안에 대한 건의에 나설 계획이다.

    명례산단관리공단은 RE100 참여회사의 행정업무를 지원하고, 부산신재생에너지협동조합은 신재생에너지 사업개발 관련 인허가 및 주민수용성 확보에 협조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으로 명례산단은 연간 131GWh(약 3만1286세대 사용가능량)의 전력을 태양광과 연료전지로 생산, 온실가스 배출 저감으로 탄소중립에 앞장서는 산업단지로의 변모가 예상된다. 또한 향후 신재생 설비 확충시 사용전력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RE100과 친환경 에너지 자립 실현도 가능할 전망이다.

    이승우 사장은 "이번 명례산단의 'RE100 그린산단 조성'은 탄소중립과 산업 혁신성장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라며 "남부발전은 향후 RE100 그린산단 조성사업을 타 지역 산업단지로 확산하는 등 앞으로도 공공성이 강화된 신재생에너지사업 추진으로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적극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베타뉴스 박현 기자 (ph9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7393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