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케이블 하나로 ‘맥북’ 충전과 화면 출력까지...28인치 4K 모니터 주연테크 ‘V28UE-M’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7-09 17:05:59

    주연테크는 노트북이나 PC, 모니터 등 전자제품을 국내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흥미롭게도 주연테크의 IT 제품을 보면 막강한 최신 기술을 선보이면서도 합리적인 가격대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적당한 제품을 적당한 가격에 내놓는 브랜드가 아니라 기술력과 가성비로 승부수를 걸었고 소비자의 평가도 긍정적이라 할 수 있다.

    모니터 역시 주연테크가 꾸준히 제품을 내놓고 있다.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부터 휴대용 터치 모니터까지 최신 흐름에 걸맞은 제품을 발 빠르게 선보이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4K 모니터도 예사로운 제품이 아니다.

    주연테크 ‘V28UE-M’은 4K UHD 28형 모니터로 전문가급 화질을 구현하는 것은 물론 ‘USB-C’ 단자를 채택했다. USB-C 케이블 하나만 연결하면 노트북의 화면을 출력하는 것은 물론 최대 65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충전까지 동시에 가능하다.

    ▲ 주연테크 V28UE-M

    그렇기에 화면 출력이 가능한 USB-C 단자를 갖춘 맥북을 사용하는 이들로부터 맥북용 모니터로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다. 물론 맥북이 아니더라도 화면 출력의 USB-C 단자를 갖춘 노트북이라면 케이블 하나로 주연 V28UE-M 모니터와 연결이 가능하다.

    ▲ 주연테크 V28UE-M

    주연테크 V28UE-M은 대형 28인치 화면에 4K 해상도, IPS 패널 및 HDMI, DP 포트 등의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갖췄다. 여기에 모니터 화면을 올리거나 회전할 수 있는 멀티스탠드를 갖추면서도 30만 원 초반대의 가격으로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주연테크 V28UE-M을 리뷰를 통해서 살펴보자.

    ■ 전문가를 위해 만들어진 디자인

    주연테크 V28UE-M은 전문가급 모니터의 느낌이 강하게 녹아들었다. 테두리나 스탠드까지 모두 블랙 소재로 꾸며져 화면에만 집중하기에 좋다.

    또한 무광 소재로만 꾸며져 오로지 화면에 집중하기에 좋고 관리하기도 쉽다. 베젤은 이너베젤 5mm, 아웃베젤 2mm로 상당히 슬림하기 때문에 화면 몰입감을 높여준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특별히 멋을 내지 않아 전통의 전문가용 모니터를 닮았다고 보여진다.

    무엇보다 멀티스탠드 탑재로 틸트(상하 각도)나 스위블(좌우 회전)은 물론이며 높낮이 조절(엘리베이션)로 사용자가 딱 원하는 각도로 모니터를 위치할 수 있다. 덕분에 모니터 받침대도 필요 없고 언제든지 앵글 조정이 쉽다.

    ▲ 모니터를 세로로 놓고 쓰는 피벗 모드를 지원한다

    여기에 모니터를 아예 세로로 놓고 사용하는 피벗 기능까지 지원한다. 멀티스탠드만 봐도 확실히 전문가를 겨냥한 모니터로 보여진다. 멀티스탠드는 부드럽게 움직이면서 단단하게 고정된다. 멀티스탠드는 사용자가 직접 간단히 조립하면 되는데 드라이버가 필요 없이 사용자가 간단히 끼워주기만 하면 된다.

    모니터 뒷면에는 베사홀이 있어 모니터 암을 연결해 사용하거나 벽에 걸어두고 사용이 가능하다. 스피커는 뒷면에 배치됐다. 두 개의 스테레오 스피커로 각 3W 출력을 지원하며 스피커의 성능은 무난하다.

    ■ 4K, IPS, HDR, sRGB 100%...선명한 고화질 갖춰

    주연테크 V28UE-M은 기본적으로 화질에 많은 공을 들였다. 기본적으로 32인치 화면에 어울리는 4K UHD 해상도로 본격적인 고해상도 작업이 가능하다. 선명한 이미지 작업이 가능한 것은 물론 유튜브나 넷플릭스 4K 해상도를 감상하거나 4K 게이밍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여기에 IPS 광시야각 패널까지 채택해 어디서나 왜곡 없는 선명한 화면을 보기에 알맞다.

    색재현율은 sRGB 100%, 전문가급 모니터에나 볼 수 있는 색상 기준인 디지털 영화협회(DCI)의 표준색 영역 DCI-P3 90%를 지원한다. 넓은 컬러 지원으로 실물에 가까운 색 표현이 가능하다.

    ▲ 선명함은 물론 진한 색감이 매력적이다

    밝기는 300cd/㎡로 밝은 장소에서도 선명한 화질을 볼 수 있으며, HDR까지 지원해 생동감있는 화질을 즐기기에 적합하다. 덕분에 넷플릭스나 유튜브의 HDR 콘텐츠를 즐기기에 알맞다. 기본적으로 준수한 화질을 위한 제원을 갖췄다. 게임이나 넷플릭스, 유튜브 등의 엔터테인먼트는 물론 전문가의 영상 작업을 위한 모니터로도 어울린다.

    메뉴를 통해 기본, 게임, 영화, 문서 4가지를 선택해 즐길 수도 있다. 영화 모드에서는 밝기를 낮추면서 진하고 색감을 볼 수 있고 문서는 밝기를 낮춰 장시간 문자를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돕는다.

    주연테크 V28UE-M은 게이밍 모니터로도 잘 어울린다 AMD 프리싱크와 엔비디아 지싱크를 호환 지원한다. 화면이 끊겨 보이는 티어링 현상을 없애 고품질 게임 화면을 즐길 수 있다. 주사율은 60Hz로 고주사율을 즐기는 FPS 게이머에게는 조금은 아쉬울 수 있다. 하지만 실제 FPS 게임에서도 만족감을 주기에 충분한 화질을 제공한다.

    ■ 다양한 인터페이스에 풍부한 패키지 액세서리

    뒷면 입력단자를 보면 HDMI 2.0 단자와 디스플레이포트(DP) 1.2를 갖췄다. 여기에 USB-C 단자와 USB A단자 2개, USB B단자 1개를 갖췄다. 오디오 아웃 단자를 통해 스피커를 추가할 수 있으며, 전원 입력 단자가 있다.

    ▲ USB-C, HDMI 케이블 등 4개의 케이블을 제공한다

    주연테크 V28UE-M은 다양한 단자를 지원하면서 패키지에도 다양한 케이블을 함께 제공해 별도의 케이블을 구매하지 않아도 좋다. HDMI 케이블과 함께 DP 케이블, USB-C 케이블, USB-AtoB 케이블까지 제공한다. “케이블은 별매”가 아닌 별도의 케이블 없이도 다양한 단자를 바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이다.

    ■ USB-C 케이블 하나로 노트북 연결과 충전을 동시에

    많은 이들이 주연테크 V28UE-M을 구입하는 이유가 바로 뒷면의 ‘USB-C’ 단자를 채택했기 때문이다. USB-C 케이블로 화면 출력을 지원하는 맥북과 연결하면 케이블 하나로도 맥북의 화면을 출력할 수 있다.

    ▲ 맥북 프로를 USB-C 케이블 하나로 모니터와 연결했다

    맥북의 화면을 확장해서 쓰거나 맥북을 닫으면 주연테크 V28UE-M을 단독 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65W 전력 지원으로 맥북의 충전까지 동시에 가능하다는 것이 큰 매력이다. 물론 다른 윈도우 노트북도 사용이 가능하다.

    ▲ 케이블 하나면 애플 맥북 화면을 출력할 수 있다

    ▲ 모니터 화면 출력과 동시에 노트북 충전이 가능하다

    USB-C 단자를 채택한 아이패드를 연결해도 좋다. 주연테크 V28UE-M와 아이패드를 연결하면 모니터로 아이패드의 화면을 출력할 수 있다.

    ▲ 맥북은 물론 윈도우 PC도 USB-C 단자로 연결 가능하다

    이 밖에도 USB-C 단자를 통해 삼성 갤럭시 디바이스를 연결해 덱스(Dex)모드를 모니터에서 사용할 수 있다. 콘솔게임기인 닌텐도 스위치를 연결해 대형 모니터로 스위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닌텐도 스위치는 게임패드를 분리하면 게임을 조작할 수 있다. 여기에 최대 65W의 전력을 지원하기에 연결과 동시에 충전 역시 가능하다. 또한 모니터를 사용하면서 스마트폰 등 65W 이하 전력소비 제품을 연결해 충전할 수도 있다.

    ■ 모니터의 USB 단자를 ‘USB 허브’로 사용하다

    주연테크 V28UE-M은 뒷면에 USB A 단자를 두 개 지녔다. 이것을 USB 허브로 사용할 수 있는데 굉장히 매력적이다. 한마디로 노트북의 USB 단자를 추가하는 것이며 이것을 모니터로 대신할 수 있다.

    ▲ 모니터 USB 단자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해 쓸 수 있다 

    노트북을 USB-C 케이블로 모니터로 연결한 상태에서 V28UE-M의 USB 단자에 마우스나 키보드를 연결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모니터의 화면에서 사용하거나 노트북의 화면까지 확장에서 쓸 수 있다. USB 허브 기능은 맥은 물론 윈도우 PC 모두 사용할 수 있다.

    ■ 눈 건강을 위한 ‘아이케어' 기능

    주연테크 V28UE-M은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눈 건강까지 생각했다. 깜빡임 현상을 없애 눈의 피로도를 줄이는 ‘플리커프리’ 및 청색광을 줄여주는 ‘로우블루라이트’, 모니터 화면에 빛이 반사되는 현상을 막는 ‘논글레어’ 등 시력보호 기능을 갖췄다. 고품질의 화면을 오랫동안 볼 수 있어 장시간 게임을 하거나 작업에서 사용자의 눈 피로도를 낮춰준다.

    ■ 가성비 노트북 모니터로 주목

    주연테크 V28UE-M은 최근 가장 핫한 4K 모니터가 아닐까 싶을 정도다. 28인치 화면에 4K 해상도로 화면이 크고 선명하다. 4K 고해상도에 IPS 패널을 통해 선명함을 더했다. 다양한 영상 작업을 하거나 영화를 감상하기에 제격이다. 전문가용 모니터로 잘 어울리는 화질에 나에게 딱 맞는 모니터 앵글로 맞출 수 있는 멀티 스탠드는 만족감을 높여주기에 충분하다.

    특히나 USB-C 단자를 갖춰 최신 노트북에 사용하기에 딱 알맞다. 간단한 설치에 충전까지 가능하니 반기지 않을 이유가 없다. 주연테크 V28UE-M은 화질부터 편의성까지 장점이 상당하다. 굳이 아쉬운 점을 꼽으라면 입력이 없으면 너무 빨리 절전모드에 들어가는 정도를 꼽을 수 있겠다. 나머지는 장점으로 가득하다. 주연테크 V28UE-M 모니터의 출시가격은 329,000원, 무결점 349,000원이다. 노트북을 위한 고성능 모니터를 찾는다면 더할나위 없을 것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7149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