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미래를 준비하는 스마트 스위치 허브, 넷기어 MS510TX / MS510TXPP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7-01 14:13:49

    백신 접종이 빠르게 전국민에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코로나 이슈는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많은기업들도 이에 대응하고자 작년에 이어 이번 연도에도 재택근무를 이어가고 있으며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각자 자신의 업무를 집이나 회사 이외의 곳에서 볼 수 있다는 장점, 그리고 개별적인 작업 공간으로 인해 전염성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 재택근무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직원들을 재택 근무시킨다고 끝나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각자 집이나 별도의 공간에서 회사 서버에 NAS에 접근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 외부 접근으로 인한 트래픽이 상승할 수 밖에 없어 이에 대한 대응이 필수적이다. 간단한 문서라도 외부 접속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접근이나 데이터 전송이 수월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기업이나 연구소 등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100Mbps 속도로 허브나 네트워크 장비를 구성하고 왜 외부접근이 원활하지 않은지 불만을 토로하는 경우도 있다.

    ▲ 넷기어 MS510TX(위) / MS510TXPP(아래)

    넷기어(Netgear) MS510TX / MS510TXPP는 NAS를 비롯해 각기 다른 속도를 지원하는 장비들에 대해 대응하는 멀티 기가비트 스위치로 최대 5,000Mbps로 연결되며 현시국 뿐만 아니라 미래를 대비하는 바로 이번에 알아볼 제품이다.

    ■ 성능 높인 스마트 스위치, 넷기어 MS510TX / MS510TXPP

    넷기어 MS510TX / MS510TXPP는 멀티 기가비트 스위치로 두 제품은 거의 동일한 외형을 가지고 있으며 차이점은 PoE+ 지원 유무이다. PoE+를 지원하는 모델은 MS540TXPP다.

    ▲ MS510TX / MS510TXPP 스펙

    328 x 169 x 43 mm 사이즈의 직사각형 외형을 가지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다크 그레이 컬러로 전면을 감싸고 있으며 전면부를 실버 색상으로 포인트를 주고 있어 제한적인 네트워크 장비 디자인에 신경을 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면을 보면 한 눈에 넷기어 MS510TX / MS510TXPP의 장점을 파악할 수 있다. 업링크에 있어 최대 10Gbps까지 연결을 지원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RJ-45, SFP+ 모듈 중 선택을 통해 업링크 연결이 가능하다. 이 업링크 포트들은 100/1G/2.5G/5G/10G 속도의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하위 연결망에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대다수의 네트워크 장비들이 1Gbps 속도를 제공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넷기어 MS510TX / MS510TXPP는 최대 10배 빠른 10Gbps까지 지원하고 있어 외부와의 연결에 있어 상당히 여유로운 스펙을 갖추고 있어 추후 네트워크 속도 개선이 이루어지더라도 별도의 장비 교체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 넷기어 MS510TX

    스위치 기능을 갖춘 8포트는 약간씩 다른 속도를 제공하고 있으며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기기를 속도에 따라 선택하여 포트에 연결할 수 있다. 1~4번 포트는 최대 1Gbps까지, 5, 6번 포트는 최대 2.5Gbps까지, 7, 8번 포트는 최대 5Gbps까지 지원(IEEE 802.3bz)한다.

    외부와는 10Gbps로 내부 기기에 대해서는 5Gbps까지 연결을 지원하기 때문에 PC를 비롯해 NAS, 멀티미디어 장비, 서버 등 각 연결되는 환경을 고려하여 선택이 가능하며 이러한 연결은 넷기어 MS510TX / MS510TXPP가 연결된 장비의 속도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최적의 속도를 제공에 사용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각 포트 상단에 위치한 LED의 색상이나 깜박임을 통해 쉽게 어느 속도로 연결되었는지 알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 넷기어 MS510TXPP

    네트워크 케이블을 통해 전원을 공급하는 PoE 기능을 지원하는 MS510TXPP는 동일한 외형을 가지고 있으나 포트 하단에 노란색 라인이 있어 구분이 가능하다. PoE의 경우 8포트 전체에 최대 180W의 전력 공급이 가능한 PoE+를 지원한다.

    여러 명이 동시에 접근하거나 접속하는 네트워크 장비에는 높은 속도를 제공하는 라인으로 연결하고 개인이나 접속 빈도가 낮으면 1Gbps에 연결하여 네트워크망을 최적화하여 구축이 가능한 셈이다.

    유튜브, 트위치 등의 영상 제작을 주로 하는 사용자나 기업이라면 넷기어 MS510TX / MS510TXPP의 네트워크 망을 최적화하기에 적절한 제품인 셈이다.

    정면 좌측으로는 전원 / 쿨링팬 구동 여부를 알 수 있는 LED 인디케이터와 리셋 및 초기화 버튼이 있다. 우측으로는 USB 2.0 포트가 있는데 USB 포트는 네트워크 운영에 있어 로그 정보를 다운로드 하거나 펌웨어, 설정 파일을 적용하는데 사용하며 보안을 위해 암호화가 가능하다. 주의할 것은 NTFS는 지원하지 않으며 FAT32로 파티션 설정을 해두어야 한다.

    좌측면에는 쿨링팬이 장착되어 있으며 우측에는 내부가 보일 정도로 크게 벌집 모양의 에어홀이 위치하고 있다. 고속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모델이니 만큼 빠르게 공기를 흡입하고 배출하기 용도로 보인다.

    넷기어 MS510TX / MS510TXPP는 전원부를 내장하고 있어 후면에는 AC 전원 커넥터가 자리 잡고 있다. 이외에 캔싱턴 락 슬롯과 제품 기술 지원을 위한 포트가 있다. 부속물로는 서버렉 장착을 위한 브라켓과 더불어 국내 사용을 위한 F 타입 전원 케이블과 G 타입 전원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다.

    ■ 강력한 관리 기능 갖춘 넷기어 MS510TX / MS510TXPP

    넷기어에서는 MS510TX / MS510TXPP에 대해 멀티 기가비트 스마트 스위치로 명명하고 있다. 이는 각 포트별로 속도가 구분되어 있어 외부 연결에 있어 최대 10Gbps까지, 내부망에 대해서는 5Gbps까지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물론 넷기어 MS510TXPP를 사용할 경우 PoE+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초고속 성능을 기반으로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다

    또한 넷기어 MS510TX / MS510TXPP는 별도의 관리 모드를 제공하며 웹브라우져를 통한 접근 뿐만 아니라 제공되는 SCC(Smart Control Center) 소프트웨어를 통해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 관리자 모드

    ▲ 포트 연결 상태

    ▲ 포트 연결 설정

    하드웨어적으로 만족스러운 성능을 갖춘 넷기어 MS510TX / MS510TXPP이지만 이를 관리하기 위한 충분한 소프트웨어, 즉 관리 모드가 필요하다. 넷기어 MS510TX / MS510TXPP는 세세한 설정이 가능하며 온라인을 통해 전문가 위한 설정 자료를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 10G로 연결하는 스위치 허브, 넷기어 MS510TX / MS510TXPP

    넷기어 MS510TX / MS510TXPP는 비즈니스 시장을 위한 스마트 스위치 네트워크 장비로 외부와 10Gbps로 연결되고 내부를 최대 5Gbps로 구성할 수 있다는 엄청난 장점을 제공한다. 그리고 단순히 제공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SCC 관리 소프트웨어와 브라우져를 통해 세세한 설정으로 설치 환경에 맞는 최적의 네트워크망 구축이 가능하다.

    초고속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 스위치 네트워크 장비로 기업이나 고용량의 데이터를 취급하는 유튜버, 영상 제작자 또한 매우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최근 출시되는 개인용 NAS들도 점차적으로 2.5Gbps, 5Gbps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넷기어 MS510TX / MS510TXPP는 여유로운 대역폭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충분한 성능을 갖추고 있다. 이는 높은 대역폭을 요구하는 환경에서 향상된 효율성과 안정성을 제공할 것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7043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