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시화MTV 내 직주근접 입지 갖춘 ‘힐스테이트 시화호 라군인테라스’


  • 박은선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4-27 16:48:21

    - 시화 MTV, 4차 산업 위주의 서해안권 대표 해양레저·첨단산업 벨트 형성 예상
    -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 시화MTV 직주근접 프리미엄 품은 ‘시화호 라군 인 테라스’ 워라밸 기대

    ▲©‘힐스테이트 시화호 라군인테라스’ 투시도 

    국내 첨단 산업 중심지 시화멀티테크노밸리(MTV)가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직주근접 입지 프리미엄을 누리고자 하는 2040 직장인 수요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시화MTV가 조성 중인 이 일대는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수도권을 대표해 온 산업단지다. 실제 한국산업단지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2020년 12월 기준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와 시화MTV의 가동 업체는 1만8,887개사다. 서울보다 많은 수의 기업이 모여 있는 이곳은 동서 첨단산업벨트와 서해안 주력기간사업벨트 중심에 위치한 산업의 요충지로, 여기서만 발생하는 배후수요는 약 25만여 명에 달한다.

    이 중에서도 시화MTV는 한 발 나아가 21세기형 첨단복합산업단지를 목표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우선 4차 산업혁명 선도기지로 내세우고 있는 서울대 시흥캠퍼스가 지난해 10월 1차 종합계획을 마무리 지으며 사업에 속도를 내는 중이다. 또한 인근에는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에 조성되는 카카오 첫 데이터센터와 ‘캠퍼스 혁신파크’ 등이 설립되면서 우수한 인재 유입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여기에 지난해 10월 개장한 세계 최대 인공서핑장 '웨이브파크'를 시작으로, 월곶∙오이도 어항, 거북섬 해양생태과학관 등의 대규모 사업의 밑그림이 그려지고 있는 것은 물론, 시흥배곧서울대병원(가칭), 경기경제자유구역, 시흥스마트허브 등의 인프라들이 조성될 예정이다. 이에 시화MTV는 해양레저관광산업 및 4차 산업 위주의 서해안권 대표 해양레저·첨단산업 벨트를 형성하며 선도기지로서 역할을 해낼 전망이다.

    또한 시화MTV는 ‘스마트 그린시티’가 형성돼 한국형 ‘실리콘 비치’로도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12월 경기도가 ‘경기도형 그린뉴딜’ 사업을 위해 2021년 18개 사업에 4,204억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했으며, 이 중 시화MTV를 지능형 저탄소 녹색 산업단지로 조성하겠다 발표한 것이다. 이는 탄소 에너지 중심인 기존 노후 산업단지를 스마트수요관리, 에너지 자립 및 효율향상, 분산 전원 고효율 에너지 사업으로 추진해 재생에너지 중심 산업단지로 만드는 계획이다.

    이처럼 고부가가치를 지닌 첨단 산업이 들어선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동시에 직주근접 수요로 인한 대규모 아파트 단지, 오피스텔, 생활형 숙박시설이 조성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로 시화MTV 내 아파트 분양시장도 호황이다. 지난해 8월 금강주택이 공급한 ‘시흥 금강펜테리움 오션베이’는 평균 8.57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마찬가지로 같은 달 청약받은 ‘시화MTV 파라곤’은 평균 6.21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마감했다. 시화MTV 등의 산업단지 직주근접 입지를 누릴 수 있는 점에 수요자가 몰린 것이다.

    여기에 시화MTV는 시화호의 워터프론트 입지를 누릴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워라밸(Work-Life Balance)이 사회적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퇴근 후 여가와 휴식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환경의 중요성이 높아진 만큼, 시화호 수변 조망이 가능한 고급 생활형 숙박시설에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는 것이다.

    시화MTV 내 직주근접 프리미엄이 기대되는 ‘힐스테이트 시화호 라군인테라스’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성곡동 시화MTV C1-1 블록에 생활형 숙박시설로 들어선다. 시화MTV에 들어서는 만큼 시화MTV 뿐만 아니라 반달섬, 거북섬, 송산신도시 개발계획이 다수 계획돼 있어 출퇴근 수요가 풍부할 것으로 기대된다.

    분양 관계자는 “최근 워라밸이 중요해지면서, 기업, 산단 등이 다수 들어서 있는 지역 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시화호 라군인테라스는 시화호를 활용한 해양레저, 워터프론트 조망, 반달섬지구의 다양한 공원 등을 이용 가능해 여가를 즐기기 좋은 것은 물론, 출퇴근도 용이한 입지에 들어서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내 주고 있다”고 전했다.

    지하 2층 ~ 지상 49층, 8개동, 총 2,554실 규모로 지어지는 ‘힐스테이트 시화호 라군인테라스’의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성곡동에 위치해 있다.


    베타뉴스 박은선 기자 (silve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