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거창군 브리핑] 남상면 제7기 주민자치위원회 뜻깊은 해단식 가져 등


  • 박종운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1-01-15 14:15:46

    ▲ 남상면 제7기 주민자치위원회 뜻깊은 해단식 © (사진제공=거창군)

    ◆ 해단식에 맞춰 사랑의 마스크 전달로 유종의 미 거둬

    [거창 베타뉴스=박종운 기자] 거창군 남상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14일 해단식을 갖고 제7기 주민자치위원회 활동을 마무리했다.

    위원회는 해단식에 맞춰 그동안 모은 기금으로 ‘코로나19 STOP 사랑의 마스크와 스트랩’을 구입해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 1,000명에게 기탁해 보는 이들로 하여금 훈훈함을 자아냈다.

    제7기 남상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이 주인 되는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문화강좌를 운영하고 관내 코스모스길 조성, 어려운 이웃 주거환경 개선사업, 사랑의 배추전달 등 지역사회 봉사활동도 활발히 펼쳐왔다.

    특히,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생활속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외로운 이웃과 마음의 거리는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독거노인주택 단열 에어캡 뽁뽁이 설치사업을 추진해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

    ◆ 거창군, 기도원 관련 코로나19 선제적 전수검사 실시

    거창군은 기도원 및 유사 기도시설에 대한 관내 9개소 전주조사를 실시, 현재 잠정 운영중단 중인 7개소를 제외한 2개소 32명에 대해 14일 직접 찾아가는 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통해 진단검사를 완료했다.

    최근 경남 진주 국제기도원 관련 63명의 집단감염 확진자가 발생했고, 기도원 관련 접촉 확진자는 진주시는 물론 울산시, 부산시 등 전국적으로 번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전수검사는 기도원발 코로나19 집단감염에 따른 군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이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감염병 관련 방역수칙 등을 철저히 지켜주신 군민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여전히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항상 경각심을 갖고 마스크 착용 및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거창군, 여성청소년 보건위생물품 바우처 지원

    거창군은 저소득층 여성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 지원을 위해 ‘2021년 여성청소년 보건 위생용품 바우처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 법정 차상위계층 또는「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지원 대상자이면서 2003년 1월 1일부터 2010년 12월 31일 사이 출생한 여성청소년이다.

    위의 자격에 변동이 없는 한 기존에 지원을 받았던 사람은 추가 신청하지 않아도 되며, 만 18세까지 월 1만1,500원이 생리대 구매 바우처로 지원된다. 특히, 올해 만 11세(2010년생)가 되고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여성청소년은 주민등록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문의·접수하면 된다.

    거창군, 수두 확산 방지를 위한 예방수칙 준수 당부

    거창군은 오는 18일부터 겨울철 수두 확산 방지를 위한 예방접종과 개인위생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수두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발진성 질환이다. 미열을 시작으로 온몸에 발진성 수포(물집)가 1주일가량 발생하며, 수포성 병변의 직접접촉과 기침할 때 분비되는 침방울(비말), 콧물 등 호흡기 분비물에 의해 전파되는 감염병이다.

    특히, 겨울철에 환자가 지속해서 발생하며 환자 발생률이 높은 6세 이하 미취학 아동, 저학년 초등학생 등은 감염에 주의해야 한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예방접종이 가장 중요하며, 생후 12∼15개월 사이에 수두 접종을 완료하면 수두를 사전에 막을 수 있고, 만일 감염되더라도 가볍게 앓고 지나가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거창군, 추운 겨울 천사들의 나눔으로 ‘훈훈’

    거창군은 달빛고운영농조합법인(위원장 정종인), 수진스텐(대표 이수진), SM조명(대표 황보민경)에서 아림1004 후원금 1,004천원, 포그니아 홈데코(대표 구현숙)에서 200만원 상당의 이불 20채를 기탁했다고 15일 밝혔다.

    후원금 전달식에 참여한 달빛고운영농조합법인(위원장 정종인)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어려운 군민들에게 후원금이 활용되기를 바란다”며 따뜻한 사랑의 손길을 나눴다. 달빛고운영농조합법인은 북상 월성마을에서 은퇴자공동체마을, 병곡마을에서 달빛고운캠핑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 수진스텐(대표 이수진)은 자회사인 SM조명(대표 황보민경)과 함께 2020년에 이어 각각 100여만원을 기탁했다.

    수진스텐은 가로등주, 공원등주, 태양광등주, 경관조명, 수배전반, 금속구조물 등을 제조하는 대구 소재 업체로 경관조명 분야를 특화하기 위해 에스엠(SM) 조명 자회사를 거창에 설립했으며, 창출된 이익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기업,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 거창군, 관내 임산부에게 친환경농산물 지원한다

    거창군은 출산율 제고와 친환경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관내 임산부에게 48만원 상당(본인부담금 20%) 친환경농산물을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신청일 현재 임신중이거나, 출산 후 1년 이내인 산모이다. 단, 현재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영양플러스)의 지원을 받는 임산부는 제외된다.

    희망자는 오는 18일부터 ‘임산부친환경농산물쇼핑몰’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부득이한 경우 신청서와 주민등록등본, 임신·출산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임신 확인서, 출생증명서, 산모 수첩 등)를 지참해 농업기술센터 친환경 농업담당으로 방문·신청하면 된다.

    거창중앙고 김영찬 선생님, 곤충표본 70상자 기증

    거창군은 거창중앙고등학교 김영찬(61세) 선생님이 소장하고 있던 곤충표본을 거창창포원에 기증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기증한 곤충표본은 1998년부터 금원산, 건흥산, 비계산 등 우리지역에서 수집한 나비와 나방표본을 비롯해 사슴벌레, 장수풍뎅이, 하늘소 등 70상자로 모두 14목 258종 1,172마리에 이르며 우리 지역 곤충들의 역사와 현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곤충을 기증한 김영찬 선생님은 “그동안 표본들을 모으고 다양한 전시회에도 참여하면서 개인이 소장하기보다는 거창창포원에 전시하여 많은 분들이 관람하고,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곤충에 대한 흥미와 다양한 곤충의 세계를 접할 수 있는 바람으로 기증하게 됐다”며 기증 소감을 전했다.

     ◆ 거창군, 구석구석 핫 이슈 전해줄 ‘거창한 홍보기자단’ 모집

     거창군은 군민이 직접 참여해 구석구석 다양하고 생생한 소식을 직접 만들고 전하는 ‘2021 거창한 홍보기자단’을 공개모집 한다고 밝혔다.

     올해부터는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보다 효율적으로 제작하고 홍보효과를 높이기 위해 각각 모집해 오던 ‘블로그기자단’과 ‘창TV 군민영상기자단’을 통합해서 모집한다.

     이번에 모집하는 홍보기자단은 지원 연령을 만 16세로 낮춰 고등학생들까지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영상기자 분야도 지난해 5명에서 10명으로 확대해 유튜브 콘텐츠를 적극 활성화할 계획이다.

    거창군, 남부내륙고속철도 추진위원회 긴급 간담회

     거창군은 지난 14일 거창군청 상황실에서 남부내륙고속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 해인사역이 배제 된 것에 대한 문제점 등을 논의하기 위해 남부내륙고속철도 추진위원회 회의를 긴급하게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해인사역 유치 공동추진위원장인 구인모 거창군수, 김종두 거창군의회 의장, 안철우 아림예술제위원장을 비롯한 김일수, 강철우 도의원 등 추진위원과 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략환경평가 결과를 설명하고 그간 역사유치 추진경과와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그동안 거창군은 2019년 5월부터 해인사역 유치 거창군·해인사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경남도 방문, 유치 홍보 활동 전개, 국토부 및 철도 시설공단 방문 등 남부내륙고속철도 해인사 역사의 당위성을 강력히 주장해 왔다.

    거창군, 평생학습 강사 대상 ZOOM활용 교육 수강생 모집

     거창군은 관내 평생학습 강사를 대상으로 오는 2월 2일(화)부터 3월 10일(금)까지 비대면 교육을 위한 ZOOM 활용법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기수별 각 30명씩 모집하여 7회로 운영되며,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주요 내용은 다양한 교육을 위한 ZOOM 설정, 청중과 소통하는 ZOOM 활용법 등 온라인 강의를 위한 내용을 다루게 된다.

    ◆ 거창군,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사업 신청 안내

     거창군은 경영 부담 증가에 따른 소상공인의 애로 해소와 경영 여건 개선을 위해 ‘소상공인 소규모 경영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개선사업 지원내용은 POS 시스템구축(판매결제 시스템), 점포 경영환경개선(옥외간판 교체, 내부 인테리어, 진열대 등), 홍보 지원(홈페이지 구축, 홍보물 제작) 등이며, 코로나19 방역·소독 시설 및 제품 포장을 위한 포장용기 항목이 추가됐다.
     
    군은 관내 소상공인 77개 업체를 선정해 200만원 한도 내에서 점포별 시설개선비(공급가액) 등 80%를 지원한다.


    베타뉴스 박종운 (jsj3643@hanmail.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5028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