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광범위한 무선 환경 구축 위한 이지메시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A3002MESH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11-17 14:47:11

    대다수 가정이나 사무실에서는 단일 기기로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수신반경이 좁으면 유무선 공유기를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성능의 유무선 공유기를 선택해서 무선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나쁜 선택은 아니지만 기존 제품을 활용하지 못한다는 것이 아쉬운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엄밀히 따지자면 기존 유무선 공유기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 소비자가 익숙하지 않은 측면도 있고 기존 제품들이 이에 대한 대응이 없었던 것도 사실이다. 아이피타임(ipTIME)은 이러한 부분에 있어 기존 유무선 공유기와의 연계를 통해 통합된 SSID(서비스 식별 아이디)를 제공하는 메시(Mesh) 기능을 꾸준히 제공해왔다.

    타사 제품들이 신규 제품을 중심으로 Mesh 기능을 제공해 제한성이 있는 반면 ipTIME은 통합 SSID 운용을 위해 기존 제품에 대해서도 펌웨어를 통해 지속적으로 Mesh 적용 제품을 확대하고 있어 ipTIME이 내세우는 Easy Mesh 적용이 매우 수월한 상황이다.

    EFM네트웍스에서 이번에 출시한 ipTIME A3002Mesh는 AC1300의 무선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새롭게 무선 환경을 구축하는 상황에서 뿐만 아니라 기존 유무선 공유기를 활용한 무선 반경 확장에 있어서도 적합한 모델로 Mesh 기능에 보다 집중화된 모델이다.

    ■ 블랙, 화이트 디자인

    우선 ipTIME A3002Mesh는 기존 ipTIME 라인업에 있어 하이앤드 모델에 사용하던 외형을 베이스로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A9004M-X2가 있을텐데 넓은 수신 반경을 제공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도 했고 탑형 디자인으로 설치에 있어 외부 환경과도 잘 어울린다. 듀얼밴드를 기반으로 5GHz 867Mbps, 2.4GHz 400M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갖춘 AC1300 성능을 가지고 있다. 미디어텍 MT7621 880MHz 듀얼 코어를 기반으로 한다.

    ▲ ipTIME A3002Mesh

    ▲ ipTIME A3002Mesh의 정면

    ▲ ipTIME A3002Mesh의 측면

    ipTIME A3002Mesh도 동일한 외형을 가지고 있다. 다만 Mesh는 기본적으로 2대 이상의 유무선 공유기를 서로 동기화시키는 기술이기 때문에 ipTIME A3002Mesh는 블랙과 화이트 무광 컬러로 소비자가 색상을 선택하여 구매가 가능하다.

    ▲ 5dBi 안테나를 갖춘 ipTIME A3002Mesh

    ▲ 상단 에어홀로 자연스러운 열 배출

    두 개의 안테나를 가지고 있는 ipTIME A3002Mesh는 Wi-Fi 5(802.11ac) 규격을 지원하고 있으며 5GHz에서 최대 867Mbps를, 2.4GHz에서는 최대 400Mbps의 성능을 갖추고 있다. 5dBi 성능을 갖춘 두 개의 안테나 모두 2.4/5GHz를 지원하는 2Tx-2Rx 구성을 이루고 있으며 자유롭게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상단은 전체를 에어홀이 커버하고 있어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자연스럽게 배출되도록 한다. 이는 바닥면이나 측면 공기를 빨아드려 배출하는 구조로 효율적인 냉각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 포트 구성

    포트 구성에 있어서는 1Gbps 성능을 갖춘 WAN, LAN 포트를 갖추고 있다. LAN 포트의 경우에는 2개를 제공하고 있으며 LAN to LAN, LAN to WAN이 가능해 최대 양방향 2,000Mbps의 속도 구현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유선 환경 구축에 있어서도 기가비트 이더넷망 구성이 가능하며 WAN도 1Gbps를 지원하여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사용 시에도 외부 접속에 있어 쾌적하게 접근이 가능하다.

    ▲ LED 구성 및 WPS/RST 버튼

    ▲ 하단 에어홀 및 미끄럼 방지 패드

    상태를 알려주는 LED는 절제된 형태로 외부 노출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일관된 디자인을 유지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WPS/RST 버튼이 위치하고 있으며 1초 정도 누르면 WPS로 CPU LED가 반짝일 때까지 누르면 RST 버튼으로 움직인다. 측면 하단부에도 헤어홀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이는 바닥면의 에어홀로 이어지며 외부 공기를 흡입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바닥면은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미끄럼 및 외부 진동을 방지한다.

    ▲ 12V, 1A 출력의 어댑터를 기본 제공

    어댑터는 미니 사이즈로 12V, 1A 출력을 가지고 있어 24시간 365일 구동되는 환경을 고려한다면 적은 소비전력을 가지고 있다.

    ■ 무선 확장 그리고 통합 SSID 구현을 위한 A3002Mesh

    Wi-Fi를 통해 인터넷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IT 기기 등은 SSID를 접속을 필요로 한다. SSID는 유무선 공유기마다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바꿀 수 있어 공유기마다 고유의 아이디라고 볼 수 있다.

    ipTIME A3002Mesh 제품이 가진 컨셉은 Mesh다. 무선 접속하는데 필요한 SSID를 두 대 이상의 유무선 공유기를 동기화를 통해 넓은 영역에 걸쳐 동일한 SSID를 제공해 무선 기기들을 하나의 네트워크 망에 묶는 것을 골자로 한다.

    ▲ ipTIME의 Easy Mesh

    두 대의 이상의 이지메시(Easy Mesh) 무선 공유기 사용 시 하나를 컨트롤러(메인)으로 두고 다른 공유기들을 에이전트(서브)로 두어 음영지역 없이 넓은 영역에 걸쳐 동일한 네트워크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네트워크망 구축으로 인해 NAS, 네트워크 프린터, IoT 기기 등을 하나의 네트워크망에 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 접속에 있어서도 공간의 위치에 따라 SSID 교체 없이 그리고 Wi-Fi 접속의 불편함 없이 인터넷에 접속 가능한 장점을 제공한다.

    ▲ ipTIME Easy Mesh 구성

    이러한 ipTIME의 Easy Mesh는 관리자 모드에서 제공되는 Easy Mesh 관리툴 또는 홈페이지에서 ‘Easy Mesh 접속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정이 가능하다.

    ▲ 본체의 WPS 버튼을 눌러 간단하게 설정 가능하다

    ▲ ipTIME Easy Mesh 구성을 마무리했다

    다양한 방법으로 Easy Mesh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매우 반길만한 요소로 ipTIME A3002Mesh뿐만 아니라 다른 모델도 쉽게 동일한 방법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ipTIME A3002Mesh은 Mesh에 보다 무게 중심을 둔 모델이다.

    ▲ MU-MIMO 지원

    또한 MU-MIMO를 지원하여 복수의 기기에 동시에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이러한 MU-MIMO의 장점은 다수의 기기가 대용량의 데이터 전송 시에 보다 장점으로 드러나는 부분으로 다만 접속 기기가 MU-MIMO를 지원해야 한다.

    ▲ 모바일 접속 및 앱 지원

    ipTIME A3002Mesh는 PC에서 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에서도 접속하여 다양한 설정을 진행 할 수 있으며 펌웨어 업데이트, QoS, 무선 설정 등 앱을 통해서 간편한 접속을 통해 별도의 PC 없이 직접적으로 컨트롤 가능하다.

    ▲ Easy Mesh 성능 / 20M 거리 성능

    ipTIME A3002Mesh는 Mesh를 고려한 모델로 Easy Mesh 세팅 후 메인이 되는 컨트롤러 부근에서의 성능 테스트 결과를 보면 인터넷 서비스가 지원하는 거의 풀성능을 그대로 체감할 수 있다. 실내 거주공간 20M 정도 거리가 떨어진 곳에서의 성능은 89.1Mbps로 테스트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높은 수치를 보여준다.

    ■ Mesh를 위한 선택, ipTIME A3002Mesh

    평수가 다소 넓은 사무실이나 카페 그리고 레이아웃이 복잡한 가정에서 단일 유무선 공유기로 공간 전체를 커버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선택하는 쉽지 않은 일이다. 공유기 자체의 성능도 성능이거니와 가능한 제품을 찾았다고 하더라도 만족스러운 수신반경을 제공할지는 설치하지 않는 한 판단이 힘들며 가격 또한 상당한 고민을 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ipTIME A3002Mesh는 이러한 고민을 덜어주는 유무선 공유기이다. AC1300이라는 준수한 성능 그리고 2.4GHz, 5GHz를 지원하는 듀얼밴드 구성은 무선 환경을 구축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복수의 기기로 Easy Mesh 구성 시 무선 영역을 폭넓게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은 ipTIME A3002Mesh이 가지는 상당한 매력이며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단일기기로써도 부족함 없는 성능 그리고 부담 없는 가격대, Easy Mesh의 편의성은 ipTIME A3002Mesh를 돋보이게 하는 부분이다. 넓은 장소나 복잡한 레이아웃 공간에 Wi-Fi 기반의 무선 환경 구축에 있어 답답함을 느끼고 있다면 ipTIME A3002Mesh는 아주 간단하게 이를 해결해준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