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함양군 브리핑] 에디슨모터스 전기버스 세계를 달리다...인도네시아 첫 수출 쾌거 등


  • 박종운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9-24 13:37:59

    ▲ 경남 함양군에 소재한 경남 유일의 전기버스 생산 기업인 에디슨모터스(주)에서 생산된 전기버스가 인도네시아 첫 수출길에 올랐다.© (사진제공=함양군)

    ◆ 산자부 등 5개 기관과 ‘고효율 전기버스 개발‧제작’공동기술개발

    [함양 베타뉴스=박종운 기자] 경남 함양군에 소재한 경남 유일의 전기버스 생산 기업인 에디슨모터스(주)에서 생산된 전기버스가 인도네시아 첫 수출길에 올랐다.

    군에 따르면 23일 오후 3시 수동면 에디슨모터스(대표 강영권) 함양본사에서 서춘수 함양군수, 황태진 군의회의장, 임재구 도의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김홍민 본부장 및 한국자동차연구원 이춘범 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버스 인도네시아 수출 기념식’이 개최됐다.

    인도네시아로 국내 전기버스가 수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향후 에디슨모터스를 비롯한 국내 전기버스의 동남아시아 수출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디슨모터스는 2016년 6월부터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등 5개 기관과의 공동 기술개발을 통해 태국형 고효율 전기버스 개발을 완료했으며, 태국형 고효율 전기버스는 아세안 지역 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현지에서 개발한 친환경 전기버스로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다.

    에디슨모터스 강영권 대표이사는 “이번에 수출되는 전기버스는 복합소재(카본섬유)로 제작해 차체가 가볍고 습도에 강한 내장재를 사용해 동남아시아 지역의 고온다습한 기후에 최적화 됐다”며 인도네시아 전기버스 첫 수출을 시작으로 “‘새로운 도약을 위한 새로운 10년’프로젝트를 통해 국내를 넘어 신남방, 신북방으로 시장을 넓힐 것”이라고 큰 포부를 밝혔다.

    추석맞이 어려운 이웃에 사랑의 햅쌀 전달

    함양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윤정란, 명예회장 정성자)은 23일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사랑의 햅쌀(10kg) 84포를 어려운 가구에 전달하는 사랑을 실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관내 13개 여성단체 연합모임인 함양군 여성단체협의회는 회원들이 십시일반으로 힘을 모아 300만원 상당의 햅쌀을 구매 후, 추석맞이 햅쌀 나누기 행사를 통해 저소득 가구, 장애, 독거노인 등 어려운 가정 84가구에 전달했다.

    윤정란 회장은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는 시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며 “자긍심을 갖고 소외된 이웃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으로 더불어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산림조합중앙회 임업기술훈련원,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성공 위해 발 벗고 나선다.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조직위원회(위원장 경상남도지사 김경수)는 23일 오후 산림조합중앙회 임업기술훈련원(원장 신상철)과 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지고 입장권 구매 약정식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엑스포 조직위원회사무실에서 진행된 업무협약 및 구매약정식에는 김종순 조직위원회 사무처장과 신상철 산림조합중앙회 임업기술훈련원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종순 조직위원회 사무처장은 “코로나로 인한 엑스포 연기 발표 이후 첫 번째로 업무협약을 체결해 주시고 입장권을 구매해 주신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성원에 힘을 얻어 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남은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농업회사법인 ㈜우리가, 추석맞이 취약계층에 삼계탕 기탁

    추석을 앞두고 각계 각층에서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행렬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농업회사법인 ㈜ 우리가(대표 하경수)에서 취약계층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삼계탕 500개를 함양군에 전달했다.

    24일 오전 군을 방문한 하경수 대표는 “코로나로 인해 고향방문을 자제하는 분위기와 함께 사회가 전반적으로 위축돼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명절을 보내게 될 취약계층에 작은 힘이라도 되고자 삼계탕을 전달하게 됐다”고 말했다.

    서춘수 함양군수는 “평소 하경수 대표께서는 함양군에서 농산물 가공사업체를 운영하면서 지역발전에 여러모로 이바지함은 물론 매년 기부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면서 “오늘 기부한 삼계탕은 꼭 필요한 곳에 전달해서 군민들 모두 풍성한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함양군, 추석연휴 구룡공설공원묘지 성묘객 방문 대비 방역 추진

    함양군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추석 연휴 많은 성묘객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구룡공설공원묘지에 대한 철저한 방역을 실시한다.

    군은 가족들에게 성묘자제와 성묘 시 최소 인원 방문과, 마스크 착용, 다른 사람과 2m(최소 1m) 거리 두기 등 이용수칙과 분산 성묘에 대한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

    또한 방문객드이 코로나19 안전 수칙을 지킬 수 있도록 ‘코로나19 확산 방지 예방’ 현수막을 게첨하고 방문객이 사용 할 수 있도록 손소독제 마스크 등도 함께 비치했다.

    이와 함께 군내 구룡공설공원묘지와 함께 사설공원묘지인 하늘공원 등에도 방역 수칙 지도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농업경영체 등록 확인서 가까운 읍면에서 발급 받으세요

    농업인이 융자·보조금을 신청할 경우 필요한 농업경영체 등록 확인서 등을 가까운 읍면동 사무소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그리고 학교 민원 발급 수수료를 관련 법령·조례 등에서 정하지 않은 경우는 무료로 발급한다.

    군에 따르면 행정안전부와 농림축산식품부, 산림청은 22일부터 ‘농업경영체 등록확인서’와 ‘농업경영체 증명서’ 2종을 전국 시·군·구청 226곳과 읍·면·동사무소 3,473곳에서 발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

    그동안 농업경영체 등록확인서와 농업경영체 증명서는 전국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농관원) 130곳과 지방산림청·국유림관리소 23곳에서 현장 발급해 왔다. 농림사업정보시스템이나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발급도 가능하지만 주 이용층이 고령이어서 대부분이 직접 방문으로 발급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에 정부는 농업경영체 등록확인서와 증명서를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대상으로 지정하고, 농림사업정보시스템과 행정서비스 포털 정부24 간 시스템을 연계해 거주지 시군구청과 읍면동 사무소 등 3,700곳에서도 발급하도록 했다.

     ◆함양군, 추석연휴 코로나19 방역 대책 총력

    함양군이 추석 연휴 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위해 내달 4일까지 빈틈없는 방역체계 유지를 위한 특별방역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군에 따르면 최근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환자 발생 추세가 감소하고 있으나 이번 추석 방역관리가 함양군 추가 확산세, 가을철 재유행 전환 여부의 중요한 시점으로 판단하여 추석 연휴 특별 방역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군민들에게 고향방문, 여행 자제와 함께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하였다.

     군은 지난 9월초부터 벌초 및 성묘 자제, 추석연휴 귀경 및 역귀경 자제 등 추석 연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이동 멈춤’ 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 함양군 ‘2021년 지역통계 표준매뉴얼 확산사업’ 시범지역 선정

    함양군은 지역통계 활성화를 위해 시·군·구 단위 표준통계작성기법 개발 및 확산 보급 사업으로 총 3개 분야 중 전통시장 및 상점가 조사 부문에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통계청이 기술 지원하는 이 사업은 현장조사 예산 6,000만원(국비 5,400만원·군비 600만원)의 사업비로 전통시장·상점가의 일반현황 및 경영현황 등을 전반적으로 파악하여 지원시책 수립 및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이에 따라 통계청 ·함양군· 동남지방통계청은 지역 공통조사항목과 군 특성을 반영한 특성항목이 포함된 조사표를 개정해 함양군민의 생활실태와 복지 욕구를 분석하고 정책의 시의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자료를 생산·제공할 계획이다.

    서춘수 함양군수 추석맞이 복지시설 위문 및 코로나 방역 점검

    서춘수 군수는 민족고유의 명절 추석을 앞두고 관내 사회복지시설 등을 방문해 어려운 이웃들과 따뜻한 정을 나누었다.

     함양군에 따르면 서춘수 군수는 24일 오후 2시부터 세진노인요양원을 시작으로 관내 사회복지시설과 성애.금호마을 등 14개소를 연이어 방문하여 준비한 추석 위문품을 전달했다.

     특히 서 군수는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발열 체크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시설 밖에서 비대면으로 전달했으며, 이와 함께 시설물 방역 및 개인위생 철저 등 보건당국의 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주길 당부했다.


    베타뉴스 박종운 (jsj3643@hanmail.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3411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