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출범 자체 반대” 거센 반발에도 포스코 “물류자회사 연내 출범” 강행 의지 확고


  • 정순애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7-10 21:39:22

    [베타뉴스=정순애 기자] 포스코가 선주·해운업계, 노동계 등의 거센 반발 확산에도 포스코 물류자회사(가칭 포스코GSP)의 출범을 예정대로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했다.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시 생태계 파괴 등이 우려된다며 "출범 자체를 반대"하는 선주·해운업계, 노동계의 거센 반발이 정치권까지 옮아가고 있는 모양새여서 포스코가 당초 계획대로 진행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포스코는 최근 기자와의 서면 질의응답을 통해 포스코 물류자회사가 출범하지 않을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해운업계 및 이해관계자들과의 상생방안을 고려하며 당초 계획대로 포스코 물류자회사 출범을 추진중"이라고 10일 밝혔다.

    서면 질의응답에 따르면 정확한 출범 시기에 대해선 "연내 출범할 계획"이라고 했다.

    생태계 파괴 우려 등 선주·해운업계, 노동계 등의 거센 반발에도 포스코 물류자회사 출범을 고수하는 이유에 대해선 물류 기능이 포스코 계열사별로 나눠져 있어 효율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것이며 해운업 진출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포스코는 "현재 철강원료 구매, 국내외 제품 판매와 관련된 각종 운송계약이 포스코인터내셔널, SNNC, 포스코강판 등 포스코 계열사별로 물류 기능이 흩어져 있다. 이를 하나의 회사로 통합해 중복과 낭비를 제거, 효율성을 높이고 전문성을 강화하는 것일뿐"이라며 "해운업 진출은 하지 않는다. 계열사를 포함한 지난해 물동량은 약 1억6천만톤, 물류비는 약 3조원 규모에도 불구하고 물류업무가 회사별, 기능별로 분산돼 판매 및 조달의 지원 기능으로만 운영되는 등 효율성과 전문성 제고로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시급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포스코의 상생방안이 일방적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어 이를 만족시킬 방안이 있는지 묻는 질문엔 "포스코가 통합법인 설립 이후 물류 효율성 제고 및 전문성 강화를 통해 그룹 내 시너지 효과를 내면 그 성과의 공유는 물론 장기 전용선 계약, 기존 물류 파트너사들과의 계약 및 거래 구조도 변동없이 유지하는 등 상생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라며 "현재 중소협력사에 이전하고 있는 포스코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물류파트너사에게도 접목해 스마트화를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상생방안은 일방적이 아니며 업계와 협의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엄격해지는 국제환경규제에 대응해 물류파트너사와 함께 친환경 물류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국내 해운·조선사와 협업해 선박 탈황설비 장착, LNG추진선 도입 지원, 디젤 엔진 등으로 작동하는 항만 설비의 전기동력으로의 전환 지원, 친환경 운송차량 운영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포스코 물류자회사 출범을 반대"하며 대화를 요구하고 있는 관련 업계와의 대화 시기 등의 계획을 묻는 질문엔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등 해운업계 뿐 아니라 이해관계자들과 지속적으로 대화에 나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포스코 물류자회사 출범이 지난 1일로 알려졌다 출범하지 않았고 임박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출범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엔 "지난 5월 12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밝혔듯 연내 출범을 계획하고 있다. 7월 1일로 밝힌적 없다"고 강조했다.

    이와관련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에 한국항만물류협회 등 국내 해운·물류 업계, 한국노총 등 노동계의 거센 반발에서 최근 ‘해운항만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지원 촉구 결의안’을 윤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 홍문표 미래통합당 의원 등 총 10명의 여야 의원이 국회에 제출하는 등 정치권으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최근 업계 한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기본적으로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을 반대한다. 반대외엔 대화가 안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경북 포항 남구에 있는 포스코 본사 ©연합뉴스

    -포스코 물류자회사(가칭 포스코GSP) 출범 관련 서면 질의 응답 전문 

    -포스코 물류자회사 출범에 대해 반발이 거센 해운업계 등은 포스코 물류자회사 출범 자체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입장은 어떻습니까  

    해운법에 따라 대량화주가 해상운송사업에 진출하는 것은 엄격히 제한되고 있으며, 포스코는 해운업은 물론 운송업에 진출할 계획이 없습니다.

    -해운업계는 포스코에 "포스코 물류자회사 출범을 반대"하며 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화를 할 계획입니까. 대화를 진행한다면 어떤 형태로 언제 진행할 예정입니까

    포스코는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등 해운업계 뿐 아니라 이해관계자들과 지속적으로 대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해운업계는 포스코의 상생방안이 일방적이라고 주장합니다. 반대하는 정치권, 관련 업계 등을 만족시킬 방안이 있습니까

    포스코가 통합법인 설립 이후 물류 효율성 제고 및 전문성 강화를 통해 그룹 내 시너지 효과를 내면, 그 성과의 공유는 물론 장기 전용선 계약을 비롯한 기존 물류 파트너사들과의 계약 및 거래 구조도 변동없이 유지하는 등 상생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현재 중소협력사에 이전하고 있는 포스코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물류파트너사에게도 접목해 스마트화를 함께 추진할 예정입니다. 일례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한 ‘AI배선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선박이 항구에서 대기하는 시간을 최소화해 손실과 비용을 줄이면 그 성과를 물류파트너사와 공유하는 등 상생과 협력에 기반해 생태계를 강건화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상생방안은 일방적이 아니며 업계와 협의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엄격해지는 국제환경규제에 대응해 물류파트너사와 함께 친환경 물류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국내 해운·조선사와 협업해 선박 탈황설비 장착, LNG추진선 도입 지원, 디젤 엔진 등으로 작동하는 항만 설비의 전기동력으로의 전환 지원 , 친환경 운송차량 운영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생태계 파괴 우려 등 업계의 거센 반발에도 포스코 물류자회사 출범을 고수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현재 철강원료 구매, 국내외 제품 판매와 관련된 각종 운송계약이 포스코 내부의 여러 부서에 분산되어 있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SNNC, 포스코강판 등 계열사별로도 물류 기능이 흩어져 있습니다. 이를 하나의 회사로 통합해 중복과 낭비를 제거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전문성을 강화하는 것일뿐 해운업 진출은 하지 않습니다.  계열사를 포함한 지난해 물동량은 약 1억6천만톤, 물류비는 약 3조원 규모임에도 불구하고 물류업무가 회사별, 기능별로 분산되어 판매 및 조달의 지원 기능으로만 운영되는 등 효율성과 전문성 제고로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급한 상황입니다.

    -포스코 물류자회사 출범을 고수한다면 정확한 시기는 언제입니까

    연내 출범할 계획입니다.

    -포스코 물류자회사 출범이 지난 1일로 알려졌다가 출범하지 않았고 임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포스코 물류자회사 출범 계획이라면 가장 어려운 점들은 무엇입니까

    지난 5월 12일 기 배포한 보도자료에서도 밝혔듯이 연내 출범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7월 1일로 밝힌 바 없습니다.

    -포스코 물류자회사 출범을 하지 않을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습니까

    해운업계 및 이해관계자들과의 상생방안을 고려하며 당초 계획대로 출범을 추진중입니다. 


    베타뉴스 정순애 (jsa9750@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20549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