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165Hz 주사율로 부드럽고 생생한 게임, 대우씨앤디 '스펙트럼 M3201DF'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6-24 10:25:54

    높은 주사율을 가진 모니터는 매끄럽고 자연스러운 화면 출력이 가능하여 게이밍 모니터로서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모니터 업계와 게임 업계에서 모두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일반적인 LCD 모니터의 주사율이 60Hz 즉 초당 60장의 프레임을 화면에 출력 가능하지만, 최근 게이밍 모니터의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는 144Hz 모니터는 초당 144장의 프레임을 화면에 출력할 수 있어 특히 1프레임 차이로 생과 사가 오고 가는 FPS(일인칭 슈팅)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144Hz를 넘어서 165Hz의 높은 주사율을 보이는 게이밍 모니터들이 하나둘씩 시장에 등장하여 게이밍 모니터의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는데, 지금 소개하는 스펙트럼 M3201DF 커브드 게이밍 165Hz 프리싱크 무결점(이하 스펙트럼 M3201DF)은 32인치 1920 x 1080 풀HD 해상도와 165Hz 그리고 무결점 정책을 지원하고 있는 20만원 후반대의 게이밍 모니터로 가격대 성능비가 매우 인상적인 제품이다.

    흔히 모니터의 크기에 따른 만족도를 이야기할 때 “거거익선(巨巨益善)” 즉 크면 클수록 좋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모니터의 크기는 크면 클수록 시원스러운 느낌과 높은 화면 몰입도를 보여주어 향상된 작업 생산성과 뛰어난 게임 만족도를 사용자로 하여금 체감할 수 있게 한다.

    스펙트럼 M3201DF는 32인치의 시원한 크기에 1800R 곡률의 커브드 패널을 사용하여 화면 몰입도를 극대화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곡률은 커질수록 모니터의 휘어진 정도가 완만하며, 반대로 곡률이 작아질수록 휘어진 정도가 높아진다. 적용된 1800R 곡률의 커브드 패널은 가장 일반적이고 대중적인 수준이며, 커브드 모니터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도 큰 거부감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스펙트럼 M3201DF는 32인치의 시원스러운 화면에 완벽한 몰입감을 제공하는 4mm 블랭크 라인의 제로 베젤이 적용, 커브드 패널과의 결합을 통해 화면 크기가 더욱 크게 느껴지고 게임 플레이 시에 더욱 향상된 화면 몰입감을 체감할 수 있다. 뒷면은 전체적으로 고광택 블랙 글로시 처리가 되어 있으며 상단에는 스펙트럼의 로고가 있다.

    스펙트럼 M3201DF의 OSD 메뉴 조정 버튼은 모니터 뒷면 좌측 하단에 자리잡고 있으며, 디스플레이포트 1개, HDMI 포트 2개, 헤드폰 잭을 지원하여 PC를 비롯해 셋톱박스,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시리즈와 같은 다양한 장비들과의 연결이 가능하다.

    OSD는 기본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는 명암, 밝기, 색 온도부터 FPS/RTS/레이싱/사용자 설정까지 갖가지 게임 플레이 환경에 최적화된 전용 모드인 게임 모드, 스크린 티어링 현상을 방지하고 매끄러운 화면 재생을 지원하게 하는 프리싱크 기능, 화면비, 시력 보호를 위한 블루라이트 기능, 어두운 곳도 선명하게 이미지의 화질을 개선시켜 사용자의 승률을 높여줄 수 있는 블랙부스트 기능까지 자세하고 다양하게 조정이 가능하다.

    스펙트럼 M3201DF의 기본 구성품으로는 모니터 본체, 스탠드 받침대(스탠드 나사 포함), 사용자 설명서, 전원 케이블, DP 케이블, HDMI 케이블, 전원 어댑터가 제공되고 있다.

    스펙트럼 M3201DF 커브드 게이밍 165Hz 프리싱크 무결점은 광시야각의 삼성 VA 패널을 사용하여 좌/우/상/하 모든 방향에서 높은 화질을 보여준다. 장시간 모니터 사용 시에도 눈의 피로도를 낮춰주며 눈을 보호하는 아이케어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이 아이케어 기능은 눈에 해로운 청색광을 줄여주어 눈의 피로도를 줄여주는 로우 블루라이트 기능, 백라이트의 깜박임을 제거하여 눈의 피로도를 최소화하는 플리커프리 기능을 갖췄다.

    또한 모니터 표면의 빛 반사를 최소화하여 눈부심 현상을 억제하는 안티 글레어 패널이 적용되어 있다. 실제로 긴 시간 동안 유튜브, 넷플릭스 등을 시청한 결과 생각보다 눈의 피로함이 덜했으며, 화면의 선명도가 뛰어남을 체감할 수 있었다.

    스펙트럼 M3201DF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가장 먼저 디스플레이포트 케이블을 사용해 연결해주어야 하며, HDMI 케이블을 사용할 경우 144Hz까지 밖에 지원하지 않는 점을 숙지하여야 하겠다. FPS 게임에 최적화된 사양인 165Hz의 주사율과 1ms의 반응속도를 체험하기 위하여 가장 인기 있는 FPS 게임 중 하나인 오버워치를 실행해 보았다.

    언급했던 것처럼 디스플레이포트 케이블로 연결한 후, 설정에서 165Hz로 잡혀있는지 확인하였다.

    설정에서 그래픽 품질은 높음으로 설정 후 테스트를 한 결과, 모니터 사양처럼 165Hz의 주사율과 1ms의 반응속도로 전투 중에도 매끄럽고 부드럽게 게임 진행이 가능하였다. 6:6 팀플레이 격전의 순간에도 테어링이나 화면의 버벅거림 없이 원활한 게임 진행은 그만큼 사용자의 승패에도 영향을 주며, 자신의 실력을 넘어서는 뛰어난 게임 실력을 발휘하게 한다.

    어둡고 칙칙한 배경에서 진행되는 레지던트 이블 3 REMAKE와 어두운 환경에서 전투를 진행해야 하는 배틀그라운드 게임의 경우 게임 모드 기능에서 FPS를 선택하여 프리싱크 기능과 블랙 부스트 기능 그리고 응답 속도 향상 기능을 활성화한 후에 위 기능을 활성화하기 전과 비교하여 보니 확실히 체감상으로도 두 모드의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VA 패널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높은 명암비에서 스펙트럼 M3201DF는 3000 : 1의 높은 명암비로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밝은 곳은 더 밝게 표현하여 그만큼 선명한 화면 품질을 보여준다. 또한 게이밍에 최적화된 팩토리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콘텐츠 제작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재현하는 표준 색역을 구현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색상을 미세하고 정밀하게 표현하고 있다.

    스펙트럼 M3201DF는 고가의 게이밍 모니터처럼 높이 조정, 틸트, 스위블, 피벗 등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는 없지만, 틸트를 지원하는 스탠드를 채택하여 -5 ~ 20도까지 자유롭게 조절이 가능하다.

    스펙트럼 M3201DF는 1년의 무상 품질 보증 기간을, 핵심 부품의 경우에는 2년의 품질 보증 기간을 제공하며, 모니터의 중앙부에 하나의 불량 화소라도 발견이 되면 불량으로 처리하는 무결점 보증은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감을 극대화했다.

    전국 145개점 서비스센터를 운영하여, 품질 보증 기간 내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 사용자가 직접 A/S센터로 제품을 들고 방문할 필요 없이 전문 기사님이 직접 방문하여 A/S처리를 진행하는 직접 방문 A/S 서비스 역시 스펙트럼 M3201DF가 가진 장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다.

    FPS 게임을 더욱 생생하고 매끄럽게 즐기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 스펙트럼 M3201DF는 20만원 대 후반으로 구입이 가능한 가격 대 성능비가 뛰어난 제품으로 큰 만족감을 주는 그러한 제품이라 평가된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