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더 빠른 무선 환경을 위한 벽/천장형 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Ring-A8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0-06-16 14:35:56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기기들이 다양해지면서 네트워크 환경이나 구성에 대해서는 점차 신경쓰는 사용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전에는 유선을 기반으로 하여 보이지 않는 공간에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면 지금은 무선이 대세가 되면서 무선 환경에 구축에 필수적인 장애물이 최소화된 위치로의 설치로 인해 이제는 성능에 뿐만 아니라 디자인적인 측면까지 고려하여 유무선 공유기는 발전하고 있다.

    기능적인 비중이 높았던 유무선 공유기가 이제는 보여지는 비중 또한 높아지면서 이제는 인터넷 접속을 위한 필수적인 아이템으로 뿐만 아니라 생활 그리고 작업 공간에 있어 한 부분을 차지하는 하드웨어로 발전하고 있는 셈이다.

    ▲ ipTIME Ring-A8

    아이피타임이 출시한 Ring-A8은 AC2600의 무선 속도와 더불어 미려한 디자인을 통해 성능과 더불어 보여지는 측면까지 고려한 무선 공유기로 아이피타임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이지메시(Easy Mesh)와 맞물리면서 높은 범용성을 통해 무선 접속에 있어 또 다른 편의성 사용자에게 제시하고 있다. 아이피타임 Ring-A8이 어떤 장점과 편의성을 갖추고 있는지 세세하게 들여다보도록 하자.

    ■ 원형을 기반으로 하는 미려한 디자인

    우선적으로 아이피타임 Ring-A8은 원반 형태를 베이스로 하는 무광 화이트 컬러가 인상적인 모델이다. 일반적으로 눈에 보이던 안테나는 본체에 내장되어 겉에서는 보이지 않는 형태를 통해 외형으로만 보자면 무선 공유기인지 판별하기는 중앙에 위치한 아이피타임 Ring-A8 제품명 표기만 아니면 쉽지 않다.

    내장된 안테나는 4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2.4GHz에서는 최대 800Mbps, 5GHz에서는 최대 1733Mbps로 여유로운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하며 원형 본체 안에 설치되어 있어 미려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제품 상단에 리셋과 WPS 버튼이 위치

    ▲ LED는 간소화하여 디자인 기조를 유지

    이러한 미려한 디자인 형태로 인해 카페를 비롯해 인테리어 된 식당이나 호텔 등 다양한 곳에서 이질감 없이 설치가 용이한 장점을 제공한다. 제품 상부 좌측에는 WPS, 리셋 버튼이 위치하고 있으며 통일된 디자인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우측에는 LED가 위치하고 있다.

    상태 LED는 아이피타임 Ring-A8의 상태를 알려주며 LED는 간결하게 백/청색 컬러 표현으로 최대한 절제된 구성을 이루고 있다.

    ▲ 전원부와 랜 포트(WAN/LAN)가 위치한다

    제품의 입출력부는 무선 전용 제품이니 만큼 간결하게 전원입력단자와 WAN/LAN 기능을 갖춘 포트가 자리잡고 있다. 아이피타임 Ring-A8에는 전원 아답터가 내장되어 있지 않은데 이는 PoE를 통한, 즉 랜 케이블을 통한 전원 공급으로 운용이 가능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설치에 있어 별도의 전원 연결 없이 PoE 기반의 랜 케이블 연결만으로 간단하게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하다.

    ▲ 넓게 포진된 에어홀

    ▲천장 및 벽 고정을 위한 고정 브라켓 제공

    제품 후면은 전체적으로 에어홀이 분포되어 있어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밑면 테두리와 중앙부에 걸쳐 폭넓게 분포되어 있다.

    이러한 아이피타임 Ring-A8은 설치에 있어 동봉된 전용 브라켓을 통해 벽이나 천장에 설치가 가능하며 전용 브라켓은 에어홀과의 간섭이 없이 쉬운 설치와 더불어 냉각에 있어 효율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피타임 Ring-A8은 무선 접속 환경을 위한 제품으로 벽이나 천장에 설치하기 때문에 사무실에서의 파티션 등의 장애물로부터 자유로워 넓은 수신 반경을 제공하는 장점을 제공한다.

    ▲ PoE 제품과의 조합이 최적

    아이피타임 Ring-A8은 벽면이나 천장 설치에 있어 여타 다른 제품과 다르게 별도의 전원을 필요로 하지 않는 PoE를 지원하여 랜 케이블만으로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하다. 네트워크 구성에 있어 PoE 제품과의 조합으로 별도의 전원 어댑터 연결 없이 간단하게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한 셈이다. 타깃이 분명한 제품이기에 아이피타임 Ring-A8은 전원 아답터를 제공하지 않는다.

    ■ PoE, 이지메시가 주는 편의성

    우선 ipTIME Ring-A8의 핵심 포인트 두 가지는 PoE와 이지메시 기능이다. PoE는 파워 오버 이더넷(Power over Ethernet)의 약자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더넷 케이블을 통해 데이터 뿐만 아니라 DC 전원을 같이 내보내는 기술이다. 이러한 PoE 기능은 802.3af, 802.3at 표준에 근거해 규격화된 기술로 네트워크 이더넷 라인을 통해 전원을 같이 공급하기 때문에 VoIP 전화, IP 카메라 등에 주로 사용되며 회사나 연구소, 호텔 등의 숙박시설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 Easy Mesh로 동일한 SSID로 무선 수신범위를 확장

    또한 숙박업소 이용시 룸이나 층마다 SSID가 구분되어 운용되고 있을 것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부분에서 아이피타임 Ring-A8은 넓은 수신 범위를 제공하면서 동일한 SSID를 제공함으로써 숙박하는 고객이나 도서관이나 공공장소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이동에 따라 SSID를 항시 체크해야하는 불편함 없이 이용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며 넓은 수신 반경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면을 보인다.

    ▲ Easy Mesh로 복수의 무선 네트워크 기기들을 하나의 SSID로 통일

    다수의 아이피타임 Ring-A8 또는 아이피타임의 이지메시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통해 하나의 SSID로 통일하여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불편함 없이 편하게 무선 기반의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 모바일 관리자 모드를 통해 간편한 설정

    물론 아이피타임 Ring-A8은 이지메시가 아니더라도 기본적인 무선 허브 기능도 충실하게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단독으로 운용이 가능한 유연한 기능성을 제공하고 있다.

    PoE는 전력과 데이터 전송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결되는 IP 장비에 전원과 이더넷 케이블을 따로따로 연결하는 번거로움이 없어 설치가 유용하고 이에 관련된 설치 비용이 절감된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아이피타임 Ring-A8을 카페나 사무실에 설치하는데 있어 천장이나 벽에 설치시 전원과 이더넷 케이블을 각각 구성하여 연결한다는 것은 사실 쉬운 일이 아니다. PoE는 이러한 부분에 있어 이더넷 케이블을 통해 전원을 같이 공급해 설치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 유선 포트를 WAN, LAN로 선택적 활용

    아이피타임 제품 사용자라면 익숙한 관리자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직관적이고 빠른 설정을 원한다면 iOS, 안드로이드를 통해 제공되는 아이피타임 앱을 통해 설정하는 것을 권한다. PC 기반의 관리자보다 빠르게 설정이 가능하다.

    ▲ 외부 인터넷 속도 체크(500Mbps 인터넷 서비스)

    ▲ 내부 인터넷 연결 환경

    인터넷 속도 연결에서 있어서는 5GHz를 통해 1733Mbps를, 2.4GHz를 통해 800Mbps를 지원하여 여유로운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한다. 또한 다수의 기기 접속에도 원활한 데이터 전송을 위해 MU-MIMO를 지원하여 복수의 기기에 동시 데이터 전송으로 효율성을 더한다.

    또한 802.11n 규격 지원으로 이전 규격에 대한 지원으로 강력한 하위 호환성을 제공하는 것 또한 특이점 중에 하나이다.

    ■ 디자인과 성능 모두 갖춘 아이피타임 Ring-A8

    요근래 아이피타임 출시 행보를 보자면 다양한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들을 다수 출시하고 있다. 이전의 범용적인 제품에 대한 라인업을 단단히 하면서도 네트워크가 필요한 각기 다른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아이피타임 Ring-A8 또한 PoE를 베이스로 이지메시를 지원하여 간결한 설치 환경 그리고 통일환 SSID를 통해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 물론 벽이나 천장 설치로 인해 무선 인터넷 접속에 있어 여타 다른 제품에 비해 넓은 수신 반경을 제공하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다.

    여기에 미려한 디자인과 Wi-Fi 5(802.11ac) 규격 지원과 더불어 2600Mbps의 속도는 성능과 외형에 있어 모두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준다. 아이피타임 Ring-A8을 단독으로 아니면 무선 환경 확장을 위해 소비자가 선택하여 설정하고 또 사용할 수 있다.

    이제는 무선이 일상화된 상황에서 아이피타임 Ring-A8는 무선 인터넷 환경을 보다 풍족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