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한국투자증권] 지어소프트 - 골목 안 ‘홀푸드마켓’ 신유통망 개척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4-17 06:10:50

    신선식품 온라인 확장의 원년 
    IT서비스 광고 유통업 신선식품 융합
    자회사 오아시스 24시간 배송 서비스

    지어소프트 ( 코스닥 051160 GAEASOFT KIS-IC : 소프트웨어 | KRX : 소프트웨어 | KSIC-10 :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는 IT서비스부문과 미디어(온라인 광고) 사업부문을 주력사업부문으로 펼쳐왔다. IT서비스부문은 ▷무선인터넷서비스 ▷솔루션공급 ▷기업e-Business인터넷솔루션 제공 등 IT 전영역에서 토탈서비스를 제공중이다. 미디어 부문은 ▷각종 인터넷마케팅 ▷광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2년 상반기부터 대법원과 코스콤(한국증권전산) 한국인터넷진흥원 등의 공공기관을 상대로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를 개시했다. 동사의 업황은 안정적인 거래처 확보로 동종업계에서 양호한 지위 점를 확보했으며 업황은 매출신장과 순이익흑자전환으로 요약된다. 지어소프트는 ▷모바일서비스 ▷모바일솔루션 ▷플랫폼관련 IT서비스사업 ▷온라인 광고 등 ▷미디어사업과 ▷콘텐츠사업을 진행중이다. IT사업부는 KT LGU+ LGCNS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미디어사업부는 ▷한국투자증권 ▷넥슨 ▷네오위즈 등을 주요 고객으로 확보한 상태다. 이동통신사와 전략적 제휴관계를 확장해왔다. 광고DB활용 등 키워드 광고시장공략에 박차를 가해왔고 뉴미디어 시장공략 추진 등 업계내에서 탄탄한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주요 고객사인 KT와 LG유플러스에서의 수주가 줄어들었으나 농산물 유통업체인 종속기업 오아시스의 양호한 성장에 힘입어 전년대비 매출은 상승흐름을 유지할 수 있었다.

    지어소프트는 원가율이 개선됐지만 인건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이 확대되면서 전년 수준에 영업이익률수준에 머물러야 했다. ▷당기손익 인식 ▷금융자산평가이익 발생 ▷기타대손상각비 감소로 순이익은 흑자로 돌아섰다. 이동통신사와 안정적인 거래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신선식품시장의 성장과 함께 유기농 새벽배송 서비스인 오아시스마켓의 고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지어소프트는 주식자상에서 최근 종가는 7090원으로 52주 최고 최저가는 7130원 1180원이었다. 액면가느 500원이고 발행주식수는 보통주 기준 1만4574주였고 시가총액은 1033억원이고 시가총액 순위는 622위였다. 외국인지분율은 0.73%로 집계됐다. 동사는 도소매업종에 속하는 오아시스를 기업의결권 과반수 소유를 통해 지배하고 있다. 지어소프트는 ▷우리인베스트먼트 지분 26.73% ▷오아시스 지분 79.40% 등을 각각 보유중이다. 대표이사는 오형돈 박승준으로 공동대표체제다. 지어소프트의 옛이름은 디지털오션이었고 설립일은 1998년 8월13일 상장일은 2002년 5월28일이다. 종업원수는 2018년 12월 현재 154명이다. 소재지 주소는 서울 서초구 서초중앙로8길 117이다. 감사의견은 적정으로 이촌회계법언이 판정했다. 주거래은행은 신한은행 압구정지점이다. 주사업에서 다루는 품목과 서비스는 ▷소프트웨어(지리정보시스템) ▷단말기위치추적 ▷무선통신품질감시 ▷시스템솔루션 ▷게임개발 ▷부가통신 등이다. 특기사항으로 2009년 9월1일 디지털오션을 흡수합병했다.

    모바일 서비스와 모바일 솔루션을 주된 사업으로 삼고 있는 지어소프트의 사업환경은 ▷스마트폰 시대가 도래하면서 모바일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며 ▷ 온라인 광고 시장은 인터넷 사용자 수에 비례해서 성장하고 있다. 동사는 회사업종 성격상 경기변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 주요제품은 ▷IT서비스(21.3%) ▷디지털온라인 광고대행 등(9.3%) ▷이커머스 유기농식품 등 (69.2%)으로 구성된다. 사업보고서 상 기재된 원재료는 없다. 주요실적변수는 ▷ 스마트폰 보급 ▷인터넷 사용자 수 등이다. 동상의 재무건전성은 중간등급으로 ▷부채비율123% ▷유동비율105% ▷자산대비차입금비중9% ▷이자보상배율4배 등이며 신규사업은 ▷오아시스의 오픈마켓 사업을 통한 관련 수익창출과 고객 확보다. 지어소프트의 주식 내재가치에 대한 분석에 따르면 재무안전성은 중간등급 사업독점력 수익성장성은 최저등급 밸류에이션 현금창출력은 평가거절로 나타났다. 총점 25점에 5점으로 매겨졌다.다만 상장이나 분할 이후 3년이 안된 기업일 경우 분석기간이 짧아 실제기업내용과 일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동사는 응용소프트웨어 개발과 공급 업종에 속해있으며 동종업계 순위는 49위였다. 1~5위 기업은 한국IBM 케이지이니시스 현대엠엔소프트 농협정보시스템 지에스아이템 등이다.

    신선식품 온라인 확장의 원년

    지어소프트의 자회사 오아시스는 우리생활협동조합의 원년 구성원을 중심으로 유기농 신선식품을 판매하는 오아시스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018년 5월 온라인 플랫폼인 오아시스 마켓을 열고 24시간 배송, 수도권 대상 새벽배송을 시작했다.

    새벽배송 플레이어가 증가하고, 1위 업체의 공격적인 프로모션으로 새벽배송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오아시스 마켓도 수혜를 누리고 있다.

    2019년은 오프라인 점포 확장보다 온라인 물류센터 추가확보를 통한 온라인 매출 확대에 집중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IT서비스에 광고, 신선식품 유통업을 더해

    지어소프트는 시스템 개발, 운영, 유지보수를 포함하는 IT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2009년 디지털오션과의 합병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과 광고로 사업영역을 확장했다.

    2011년 오아시스를 설립하며 신선식품 유통업에 진출해 2018년 말 기준 오아시스 31개, 지어소프트 7개의 매장을 포함해 직영 매장 38개, 대리점 포함 70개 이상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오아시스 매장을 온라인으로 구현할 때 모회사의 온라인몰 구축, 운영 역량이 기반이 되어 빠른 시간에 안착할 수 있었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9880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