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인터뷰

[NDC2018] 좋은 이름, 나쁜 이름, 이상한 이름


  • 이승희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4-25 16:30:15

    게임지식 공유 컨퍼런스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이하 NDC)가 4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판교 넥슨 사옥 및 일대에서 진행된다.

    4월 25일, 데브캣 스튜디오의 전형규 프로그래머는 '좋은 이름, 나쁜 이름, 이상한 이름'란 주제로 프로그램 작성 시 좋은 이름을 붙이는 방법과 요령에 대한 경험을 공유했다.

    전형규 프로그래머는 "네이밍은 개념이나 객체 등의 대상에 이름을 붙이는 것으로, 대상을 이해를 해야 이름을 붙일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어 어려운 작업이다"라며 강연을 시작했다.

    좋은 이름은 가독성을 높이고, 원활한 의사 소통을 위한 필수 요소로,이름을 잘못 붙이면 대화가 힘들지만, 좋은 이름은 작업의 목표를 금세 파악할 수 있고, 맥락 파악도 도움이 된다. 좋은 이름은 대부분 명확성, 유일성, 일관성, 영속성을 지니고 있다고 강조했다.

    명확성의 경우 이름이 가리키는 대상이 뚜렷하고, 그 자체로 설명할 수 있고, 대상을 표현하는 가장 적절한 단어인 유일성, 이름을 붙이는 규칙이 일정하게 정리된 일관성, 시간이 지나도 뜻이 변하지 않는 영속성을 지녀야 한다.

    나쁜 이름의 특징은 난해함, 의존성, 비상식적, 비윤리적. 규칙이 없고, 특정 그룹만 사용하는 은어 등 논타겟이나 행복회로, 이름을 이해하기 위해서 대강 밖의 개념을 알아야 하는 의존성으로 처음 들었을 때 오해하기 쉽다.

    이상한 이름은 좋고 나쁜 이름의 특징을 같이 가지고 있으며, 복합적, 개발자의 딸 이름을 넣은 프로그램 코드, 중독성, 유머러스하고 있는 재치있는 표현 빠르게 전파된다.

    프로그래머 중 상당수가 프로그램 이름 짓는 것이 고민이라고 할 만큼 어려운 작업으로 꼽힌다. 컨셉 증명 단계에서는 이름을 대충 지어도 되지만, 코드에는 약자를 사용하지 않고 주석보다 이름이 중요하게 작용된다.

    이름을 이해하기 위해 주석을 달아야 한다면 이름을 바꾸는 것이 좋으며, 번역하기 힘들거나 잘쓰이지 않는 영문 단어 보다는 한글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실행을 뜻하는 'DO'는 많은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실행을 의미하는 동사는 주의 깊게 사용해야 한다.

    어셋 엔진 가이드는 임시 이름 같은 것이 없고, 쭉 사용되기 때문에 처음 이름이 매우 중요하며, 각 엔진 및 플랫폼의 특성을 고려해야 하고, 공백 문제는 로딩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름에 공백 문자를 쓰지 않는 것이 오히려 더욱 편리하다.

    마지막으로 그는 "네이밍은 어려운 작업이지만, 그만큼 중요하고, 대상의 문제를 정의하는 작업이니 만큼 게임을 개발하거나 코딩을 작업할 때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베타뉴스 이승희 기자 (cpdls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84508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