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롯데닷컴, 인공지능 챗봇 '사만다' 첫 선


  • 박지수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08-14 10:07:14

    상품추천 챗봇으로 업계 최대 규모 70여 개 카테고리·200만개 상품군 데이터베이스(DB) 기반
    365일 24시간, 3초 이내 응대 가능

    롯데닷컴이 인공지능 쇼핑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4차 산업혁명에 발빠르게 대비하는 모양새다.

    14일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은 "대화를 통해 고객에게 상품을 추천해주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사만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롯데닷컴의 인공지능 챗봇 ‘사만다’. ⓒ롯데닷컴

    고객이 롯데닷컴 앱(APP) 접속 후 화면 우측 하단에 떠 있는 말풍선 모양의 채팅아이콘을 누르거나 검색창에 '사만다도와줘'를 입력하면 챗봇 사만다는 화장품, 패션, 가전, 반려동물 등 70여 개 카테고리 내 200만개의 상품군을 추천해 준다.

    챗봇 사만다는 고객이 입력한 메시지 속에서 성별과 연령, 호칭, 아이템, 브랜드 등을 분석한다. 분석된 정보는 매칭되는 연관 카테고리 및 인기 키워드의 결과값과 조합돼 해당 고객에게 적합한 시나리오를 선정하게 된다. 이를 통해 고객이 원할만한 상품을 추천한다.

    이를테면 “아빠 생일선물 추천해주세요”라고 할 경우 ‘아빠’라는 단어에서 40대 이상이라는 연령대와 남성 성별값을 찾아낸다. 그리고 해당 고객층이 선호하는 상품 카테고리를 분류해낸 뒤 '생일', '선물' 키워드 등 과 매칭되는 인기 검색 결과값을 찾아내는 식이다.

    롯데닷컴은 사만다의 가장 큰 장점으로 "365일 24시간, 고객 질문에 3초 이내로 응답한다는 점"을 꼽았다. 전 카테고리 상품군을 대상으로 찾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상품을 추천해줄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롯데닷컴은 고객이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사만다를 채팅과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 여성으로 콘셉트화 했다. 남다른 눈썰미로 내게 어울리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동성친구의 특징을 살려 사만다에게 온화하면서도 지적인 느낌의 외모와 성격도 부여했다. 채팅 시 다양한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등 재미요소도 더했다.

    롯데닷컴의 인공지능 쇼핑 서비스는 계속 진화하고 있다. 지난해 3월에는 지능형 음성검색 서비스를 도입했고, 올해 3월에는 패션의류 이미지를 분석해 유사한 스타일과 패턴을 가진 상품으로 찾아주는 인공지능(AI) 기반 이미지검색 서비스 '스타일 추천'의 품질을 한 차원 높였다. 롯데닷컴에 따르면, 챗봇 사만다를 통해 모바일 환경에서 구현할 수 있는 대부분의 인공지능 쇼핑 서비스를 갖추게 됐다.

    롯데닷컴 이종봉 UX기획1팀장은 "AI 기반의 쇼핑 서비스 핵심은 계속 진화해 간다는 데에 있다"며 "고객의 이용패턴에 따라 개인화 기능이 추가될 계획으로, 사용할수록 더 편리해지는 대화형 커머스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베타뉴스 박지수 (pj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2615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