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기장군 브리핑]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 이재승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24-04-19 15:15:15

    ▲ 기장군청사 전경.©(사진제공=기장군)

    ■ 오는 6월 30일까지

    [기장 베타뉴스=이재승 기자] 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이 오는 6월 30일까지 ‘기장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고 19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은 주민이 직접 기장군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해 2025년 기장군 예산에 편성될 수 있도록 제안하는 제도이다. 군민이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해 군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고 군정에 대한 참여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제안 사업은 ▲단년도 추진 가능한 사업 ▲주민 친화적 생활 밀착형 사업 ▲생활 주변의 불편 사항 해소를 위한 개선 사업 ▲기타 주민의 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등을 대상으로 한다. 다만 ▲이미 추진 중인 사업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거나 차년도 추진이 어려운 장기사업 ▲특정 개인 및 단체의 이익을 위해 제안된 사업 등은 제한된다.

    이번 제안사업 공모는 ▲일반 참여형 사업 ▲주민자치회형 사업 ▲청소년 참여형 사업으로 구분돼 진행된다.

    ▲ 기장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안내문©(사진제공=기장군)

    ‘일반 참여형 사업’은 우편, 팩스, 방문 및 군 홈페이지(예산편성에 바란다) 등을 통해 주민의견을 상시 수렴하며, 특히 올해부터는 주민e참여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제안이 가능하다. ‘주민자치회형 사업’은 풀뿌리 주민참여를 위한 사업으로 각 읍·면별 주민자치위원회 회의를 통해 사업을 발굴한다. 또한 ‘청소년 참여형 사업은 기장군 청소년 참여예산위원회 주관으로 아동·청소년 권익증진, 교육사업 등 청소년과 밀접한 정책사업을 발굴하게 된다.

    공모 등을 통해 제안된 사업은 향후 ▲사업부서의 타당성 검토(7~8월)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사업선정 및 예산안 편성(9~11월) ▲군의회 예산 심의(11월~12월)를 거쳐 내년도 당초예산에 최종 반영돼 본격적으로 해당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 정종복 기장군수(좌측 다섯 번째)와 최금식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우측 다섯 번째), 우수기부자들이 감사패 전달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기장군)

    ■ 기장군, 희망2024나눔캠페인 우수기부자 감사패 전달식

    부산 기장군은 최근 기장군청 2층 군수실에서 ‘희망2024나눔캠페인’ 우수기부자 감사패 전달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희망2024나눔캠페인 기간(2023년 12월부터 2024년 1월까지) 중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나눔에 동참한 기부자들에 대한 예우와 지역사회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최금식) 주관으로 진행됐다.

    기장군 우수기부자로는 ▲(주)케이씨엠티(대표 김준영) ▲(사)정관주민자치회(이사장 강영호) ▲(주)신세계사이먼 부산프리미엄아울렛(점장 김희석) ▲한국수력원자력(주) 고리원자력본부(본부장 이광훈) ▲NH농협은행 기장군지부(지부장 한상섭) ▲신양랑 ▲박한상 ▲김용태·전경숙 등 모두 8개 기관·단체 및 개인이 선정됐다.

    이날 전달식에서는 정종복 기장군수를 비롯해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관계자, 선정된 우수기부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민·관이 협력해 지역사회보호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기장군의 복지 위기상황을 선제적으로 대응하자”라고 뜻을 모았다.

    ▲ 송영종 정관읍장 송영종(좌측 세 번째)과 와이원짐 양영일 대표(우측 세 번째)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기장군)

    ■ 정관읍, 와이원짐과 재능 나눔 업무협약 체결

    정관읍행정복지센터(읍장 송영종)는 19일 지역 헬스장인 와이원짐(대표 양영일)과 지역주민의 건강 증진과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공헌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 주요 내용으로는 ▲지역 취약계층 청소년(고등학생) 건강 증진을 위한 협력 및 서비스 연계 ▲찾아가는 운동세미나 정기적으로 재능 나눔 추진 ▲ 지역 주민의 복지 증진을 위한 교류 및 공동사업 추진 등이 있다.

    이번 협약 체결로 와이원짐은 취약계층 청소년(고등학생)을 대상으로 5명씩 3개월간 무료로 헬스장을 이용하도록 지원하며, IFBB PRO인 박재완 선수(부대표)가 정관신도시 아파트 내 헬스장을 직접 방문해 운동세미나를 진행한다.


    베타뉴스 이재승 기자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46477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