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하동군 브리핑] 청학골에 고독사 방지 스마트LED 본격 가동 등


  • 박종운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12-05 09:32:08

    ▲ 하동군 스마트 LED 오픈식© (사진제공=하동군)

    ◆ 하동군 청암면, 청학동 4개 마을 스마트LED 오픈식…관제시연·운영사항 점검

     [하동 베타뉴스=박종운 기자] 경남 하동군 청암면은 지난 4일 면사무소에서 KT 지속가능경영단과 함께 추진한 IoT(사물인터넷)기반 노약자 케어솔루션 스마트LED 설치사업 오픈식을 가졌다고 5일 밝혔다.

      이날 오픈식에는 이선주 KT 지속가능경영단장과 신재범 군의회 의장, 한문협 하동군노인통합지원센터장, 홍주신 청암면장, 청학동 인근 마을이장, 주민 등이 참석했다.

      스마트LED 공급사업은 청학동 인근 4개 마을의 독거노인 30세대에 동작감지 센서가 내장된 스마트LED 등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KT 지속가능경영단 영남권사회공헌팀과 청암면이 지난 10월∼11월 추진했다.

      스마트LED는 동작센서를 이용한 고독사 방지와 위급상황시 비상호출기능, 문자를 음성으로 안내해주는 재난방송 등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홍주신 면장은 이날 행사에서 이선주 단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고, 설치 완료된 스마트LED 공급사업의 추진경과를 설명했으며, KT지속가능경영단은 모바일과 웹에서 관제가 가능한 관리시스템을 시연하면서 운영상황을 점검했다.

    에코맘 오천호 대표, 또 거액 장학기금 쾌척

      (재)하동군장학재단은 ㈜에코맘의산골이유식 오천호 대표가 5일 군수 집무실을 찾아 후학사랑 장학기금 10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오천호 대표는 “꿈을 향한 도전은 피를 끓게 하고 좌절의 극복은 가슴을 뛰게 한다”며 “하동의 청소년들이 왕관을 쓰려면 그 무게를 견디라”고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윤상기 군수는 “알프스 하동의 인재들이 더 큰 꿈을 향해 날 수 있도록 꿈에 날개를 달아준 오천호 대표에게 감사드린다”며 “하동의 미래 청소년들에게 큰 희망의 선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악양면에 소재한 에코맘의산골이유식은 2012년 농식품 창업에 뛰어들어 고용인원 8명, 매출액 3억원에서 지역 내 고용창출을 통해 현재 53명의 직원과 함께 매출액 100억원을 바라보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했다.

      특히 생산된 제품들은 온라인 판매뿐만 아니라 전국 유명 백화점과 대형유통매장 14곳에 입점돼 다양한 고객과 만나고 있다.

    ◆‘뚝딱뚝딱 횡가이버’취약계층 2차 보금자리 추진

      하동군 횡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한정식)는 5일 맞춤형 주민생활불편 개선사업 ‘뚝딱뚝딱 횡(橫)가이버’ 2차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뚝닥뚝닥 횡가이버’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저소득 취약계층의 맞춤형 생활불편 해소를 위해 ‘맥가이버가 되자’는 의미에서 정한 협의체 명칭으로, 1차로 지난달 거동이 불편한 독거어르신 4가구에 무선 LED전등을 설치하고 주거환경개선 활동을 했다.

      이번 2차 대상자는 거동이 불편한 독거어르신 2세대로, 겨울철 나무로 난방을 하는 답곡마을 김모 어르신 댁에 땔감을 마련해 전달하고, 주거환경이 열악한 원곡마을 김모 어르신 댁에는 도배 및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는 등 따뜻한 보금자리를 제공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달 첫 활동 이후 15명의 위원들이 단체 SNS를 이용해 대상자를 발굴하고 지역자원을 연계하는 등 수시로 소통하고 있으며, 이번 활동 또한 추운 겨울을 맞아 관내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지원하자는 위원들의 열정으로 추진됐다.

    ◆‘한돈 많이 드세요’군청 구내식당 시식회

      하동군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으로 돼지고기 소비가 줄어 어려움을 겪는 양돈 농가를 돕고자 5일 점심시간 군청 구내식장에서 ‘한돈 소비촉진 시식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한돈 소비촉진 행사는 ASF 발생 이후 소비심리 위축으로 돼지고기 소비가 줄어듦에 따라 한돈 소비를 촉진하고 한돈의 안전성을 알리고자 하동군을 비롯해 농협 하동군지부, 하동축협, 하동수협, 하동산림조합, 한돈협회 하동군지부 공동 주관으로 마련됐다.

      시식회에는 윤상기 군수를 비롯해 이정운 공무원노조지부장, 손두기 농협 군지부장, 이병호 축협조합장, 손영길 수협조합장, 정철수 산림조합장, 문석주 한돈협회 군지부장 등 기관·단체장과 공무원 등 250여명 참여해 점심식사와 함께 돼지고기 수육을 시식했다.

    농촌 어르신에 세 차례 이·미용 봉사‘화제’

      농촌마을에 전입한 지인 집을 방문했다가 마을과 인연을 맺고 두 차례 이·미용 봉사를 펼친 부산 소재 ‘황지영 헤어’의 황지영 원장이 세 번째 재능기부 활동을 벌여 화제가 되고 있다.

      하동군 적량면은 황지영 원장과 20여년간 미용실을 운영하다 현재 하동읍에서 카페를 운영 중인 남윤지씨가 지난 휴일 면사무소에서 지역 어르신을 대상으로 이·미용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5일 밝혔다.

      황 원장과 남씨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마을 어르신 29명에게 커트와 파머 등의 맞춤형 이·미용 서비스를 제공했다.

    하동 여성단체 사랑의 김장 나눔

      하동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유향)는 지난 2∼4일 3일간 하동읍새마을회관에서 ‘2019년 겨울나기 사랑의 김장 담그기’ 행사를 가졌다고 5일 밝혔다.

      여성단체협의회는 이번 행사에서 회원 120여명이 지역에서 생산된 배추 1000포기와 무 400개로 김장 김치를 담가 관내 저소득 독거노인·장애인 세대 등 취약계층과 사회복지시설에 총 180상자를 전달했다.


    베타뉴스 박종운 (jsj3643@hanmail.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11014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