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IBK투자증권] RFHIC - 5G 인프라투자 환경조성,화웨이성장 수혜 기대·실적 모멘텀은 하반기에 집중 예상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5-03 07:23:11


    GaN 트랜지스터 및 전력증폭기 전문 제조업체 
    5G 인프라투자 환경조성 화웨이성장 수혜기업
    올해 동사의 실적모멘텀은 하반기에  집중예상

    알에프에이치아이씨(코스닥 218410 RFHIC CORPORATION KIS-IC : 전자장비 및 기기 | KRX : 일반전기전자 | KSIC-10 : 기타 무선 통신장비 제조업)는 유무선 통신용 파워트랜지스터 등을 생산하는 업체다. 급격한 매출성장세를 보이면서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다. 경기도 안양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유무선 통신용 파워 트랜지스터와 방산용 Power Amplifier(전력증폭기)의 제조와 유통을 주력사업으로 진행중이다. 동사는 ▷GaN(GaN on SiC, 탄화규소 기판 위에 질화갈륨을 성장시킨 구조) 트랜지스터 ▷통신용 및 레이더용 전력증폭기를 주로 생산하며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 노키아에릭슨 등이다. 전자부품과 통신부품 제조업체인 메탈라이프와 미국의 통신장비 제조 유통업체인 RFHIC US Corporation을 종속기업으로 거느리고 있다. GaN 트랜지스터와 전력증폭기 수주가 모두 증가하면서 전년대비 급격한 매출성장흐름이 이어졌다. 이에 따른 원가와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이 전년대비 큰 폭으로 개선됐다. 순이익의 내부유보를 통한 자기자본 확충에도 불구하고 전환사채발행 선수금 반품보증부채 증가 등으로 부채부담이 늘어나면서 주요 안정성 지표들이 전년대비 하락했으나 여전히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5G 투자 확대로 인해 삼성전자 화웨이 노키아 등 주요 고객사들로부터 GaN 트랜지스터의 수주가 증가하고 있다. 아울러 방산부문의 성장세 지속 등으로 매출 성장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동사의 최고경영권은 조덕수 대표가 맡고 있다. 옛상호는 엔에이치기업인수목적8호였다. 설립일은 2015년 4월14일이고 상장일은 2015년 6월30일이다. 종업원수는 2018년 12월 기준 255명이다. 본사 주소시는 경기 안양시 동안구 부림로170번길 41-14이다. 감사의견은 적정으로 삼덕회계법인이 제시했다. 주거래은행은 농업협동조합(여의도엔에이치금융플러스센터)이다. 주요제품은 ▷통신장비 ▷방송장비 제조 ▷무역 ▷부동산 임대 등으로 구성된다. 동사는 기타 무선 통신장비 제조업(C26429)에 속해있으며 동종업계에서 매출액기준 21위를 달리고 있다. 1~5위 현황은 에스케이텔레시스 에이스테크놀로지 유아이엘 휴니드테크놀러지스 쏠리드 등의 순이었다.

    알에프에이치아이씨는 무선통신과 방위산업에서 활용되는 GaN 트랜지스터 GaN 전력증폭기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국내 유일 GaN 트랜지스터 생산기업이다. GaN의 소재적 우수함으로 인하여 기존 실리콘(Si)기반의 LDMOS 트랜지스터보다 높은 주파수에서 우수한 효율과 선형성을 확보하고 있다. 매출은 ▷GaN 트랜지스터71.34% ▷레이더용 GaN 전력증폭기18.79% ▷통신용 GaN 전력증폭기 5.86% 등으로 구성된다. 동사의 주식에 대한 내재가치 분석결과에 따르면 재무안전성은 중상위였고 사업독점력 수익성장성 현금창출력 등은 중하위 밸류에이션은 평가보류로 매겨졌다. 알에프에이치아이씨는 방송과 무선통신장비 업체로서 2017년 9월1일 엔에이치스팩8호 합병을 통해 상장했다. 동사의 사업환경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GaN 트랜지스터를 생산중이며 ▷통신용 GaN 전력증폭기는 외부에 별도의 정합회로가 필요하지 않아 제품의 소형화에 매우 유리하고 ▷5G 인프라 구현 등의 이유로 GaN 트랜지스터의 규모가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14%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변동과 관련 동사는 ▷무선통신부문의 경우 국가의 통신 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서비스 가입자 규모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방위산업부문은 국가의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 주요제품은 ▷GaN트랜지스터(77.9%) ▷레이더용GaN전력증폭기(6.8%) ▷GaAsMMIC(7%) ▷통신용GaN전력증폭기(8.1%)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GaN(질화칼륨) 웨이퍼 ▷GaN(질화칼륨) 웨이퍼 등이다. 동사의 실적은 ▷ 화합물 반도체 소재의 변화(실리콘 기반에서 GaN 소재로 대체)에 따른 수혜▷노후화된 레이더 교체에 따른 수혜 ▷주요 통신업체와 공공기관의 통신 부문 투자 확대시 수혜를 입어왔다. 동사의 재무건전성은 중상위수준으로 ▷부채비율28%▷유동비율827% ▷자산대비차입금비중16% ▷이자보상배율20배 등으로 요약된다. 신규사업으로 ▷GaN on Diamond에 대한 연구와 ▷평균출력 XW급의 고효율 GaN MMIC 개발 등이 진행중이다.

     

    RFHIC(218410)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해외 수주 증가 기대
    종목리서치 | IBK투자증권 이민희 | 

    GaN 트랜지스터 및 전력증폭기 전문 제조업체

    동사는 무선통신 기지국, 방위산업 레이다 등의 RF 송수신 신호를 증폭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GaN(질화갈륨) 트랜지스터 및 전력증폭기를 전문 제조하는 업체다.
    2017년 9월 스펙 합병을 통해 상장하였으며, 주요 매출 거래처는 화웨이(45%비중), 삼성전자, 방산업체들이다.

    SiC wafer를 미국 파운드리 서비스업체로부터 주문 생산 수입하고 그 외 제품 조립공정은 대부분 자체 제작하고 있다.

    RF 전력증폭기 소재로 기존에는 가성비 좋은 Si 기반의 LDMOS가 널리 사용되었으나 점차 효율성 높은 GaN 소재 사용이 증가 추세다.

    특히 5G 고주파 전력증폭기로는 채택이 필수다.


    5G 인프라 투자 Cycle 도래와 화웨이 성장의 수혜 기업

    통신용 트랜지스터 시장에서 아직까지 LDMOS가 75%를 차지하고 있으나, 5G 시대들어가면서 향후 2~3년 뒤에는 GaN 비중이 50%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5G에서는 많은 양의 데이터 송수신을 위해 massive MIMO 네트워크 기술을 요구하
    는데, 이는 다수의 송수신 안테나 사용을 통해 구현되며 트랜지스터 탑재량이 4G 대비 4배 이상 증가하게 된다. 

    한편 동사는 화웨이의 GaN 트랜지스터 2nd Vendor로서 약 20%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5G 모델에서는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어 하반기 중국의 5G 시범서비스가 시작되면서 동사 수혜가 예상된다.

    미국의 화웨이 장비 배척 노력에도 불구하고 화웨의 5G 장비를 채택하려는 유럽 국가들이 늘어나고 있고, 중국 시장에서의 점유율 상승을 고려하면 화웨이의 성장세는 유지될 전망이다.

    올해 실적 모멘텀은 하반기에 집중

    CB물량 오버행 해소에도 불구하고 2Q19 실적 감소, 국내 5G 관련해서 상대적으로 수혜가 적은 점, Valuation 부담을 고려 시 단기 주가 상승여력은 커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해외 수주 증가가 기대되고, 현재 공급 부족한 SiC
    wafer 수급도 개선될 전망이어서 중기적으로 주가 상승 추세는 유효해 보인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0504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