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강력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원한다면! 큐냅 TS-212 터보 NAS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1-03-16 15:11:11

    서비스 제약 없는 자유로운 웹하드?

     

    저장장치의 용량이 늘고,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면서 큰 데이터를 복사할 때 예전처럼 HDD를 들고 다니는 일이 크게 줄었다. 또한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 웹 기반의 데이터 저장 서비스(이하 웹하드)도 많이 생겼다. 때문에 이젠, 자료를 옮길 때 웹하드에 자료를 보관하는 이들이 늘었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기만의 데이터를 언제든 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웹하드를 이용하려면 서비스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또한 서비스마다 그 이용 요금이나 데이터 보관 기간, 서비스 질에서 차이를 보인다. 때문에 웹하드를 이용하면서 실망했던 이들은 NAS(Network Attached Storage)에 자연스레 관심을 가지곤 한다.

     

    NAS는 네트워크에 붙는 저장장치다. 인터넷 연결만으로 저장 장치를 쓸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FTP, 멀티미디어 서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넓은 공간의 HDD와 웹하드의 편리함을 합친 제품이 바로 NAS다. 초기 비용은 다소 부담되지만,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 나만의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요즘엔 NAS 사용자가 점점 늘고 있는 추세다.

     

     

    한성SMB솔루션은 NAS 전문 기업인 큐냅(Qnap)의 신제품, ‘TS-212 터보 NAS'를 출시했다. 흰색의 깔끔함이 돋보이는 큐냅 TS-212는 작은 크기에 다양한 기능을 담아 눈길을 끈다. NAS 본연의 기능인 네트워크 드라이브 뿐만 아니라 FTP, 멀티미디어, 웹하드 서버 등 다양한 기능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크기는 작지만 강력한 성능 돋보이는 제품

    큐냅은 네트워크 스토리지 전문 기업으로 뛰어난 NAS 제품을 선보이며 꾸준히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TS-212는 중소기업형 NAS에서 이젠, 일반 사용자까지 잡으려는 큐냅의 의지가 엿보이는 제품이다.

     

    큐냅 TS-212 터보 NAS는 네트워크 드라이브만이 아닌 다용도 웹하드로 이용된다. NAS를 이용하는 개인 사용자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보니 설정은 간편해지고 기능은 더욱 다양해진다. 웹하드는 기본, 스마트폰에서도 접속해 원하는 음악, 영화 등을 볼 수 있는 경지까지 다다랐다.

     

     

    큐냅 터보 NAS의 펌웨어는 버전 3.4로 업데이트되면서 많은 부분에서 개선을 이루었다.

     

    업데이트된 기능 중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실시간 원격 복제(RTRR) 기능이다. 큐냅 TS-212 터보 NAS에 FTP, 웹서버, NAS 등의 계정 정보를 등록해 놓으면 바로바로 해당 서버와 동기화를 하거나 지정된 시간을 설정해 동기화를 할 수 있다. 데이터 저장이 주 기능인 만큼 다른 서버와 동기화 기능은 상호 백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정성을 중시하는 이들이 관심을 보일만 하다.

     

    또한 펌웨어 버전 3.4 업데이트를 통해 레이드(RAID)1의 기능에 레이드0의 기능을 더한 레이드10을 지원한다. 레이드는 두 개 이상의 HDD를 연결해 데이터를 나눠 저장하는 기술이다.  또한 다수의 HDD를 하나로 보이게 하는 JBOD(Just a Bunch of Drives)도 지원한다.

     

    큐냅 TS-212 터보 NAS는 레이드0 기능을 통해 두 개의 HDD 중 하나를 백업용으로 쓸 수도, 레이드1을 적용해 두 개의 HDD를 하나처럼 쓸 수 있는 점도 눈에 띈다. 그렇지만 레이드10은 레이드1과 레이드0을 같이 쓰기 때문에 최소 네 개의 HDD가 필요하다. 큐냅 TS-212 터보 NAS는 두 개의 HDD까지만 달 수 있다. 때문에 펌웨어 자체는 레이드10 기능은 갖췄지만 실제 적용할 수 없는 점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이에 더해 프린터 공유 기능도 눈여겨 봐야 할 기능 중 하나다. 큐냅 TS-212 터보 NAS와 같은 네트워크상에 있는 프린터를 설정해 놓으면 인터넷이 가능한 장소에선 어디서라도 인쇄를 할 수 있다. 또한 작업 현황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에서 프린터 서버 겸용으로 쓸 수 있어 폭넓은 활용도를 보인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보강, 추가되어 간편한 사용을 돕는다.

     


    ▲ 작은 크기에 깔끔한 모양새 뽐내는 큐냅 TS-212

     

    큐냅 TS-212 터보 NAS는 흰색 바탕에 회색으로 포인트를 줘 산뜻함이 돋보인다. 이 제품은  종전 소개했던 큐냅 TS-110 터보 NAS와 동일한 생김새를 가졌다. 그렇지만 큐냅 TS-212 터보 NAS는 HDD 두 개까지 연결 할 수 있기 때문에 두께가 좀 더 두껍다.

     

    큐냅 TS-212 터보 NAS는 전면에 달린 LED 상태 표시등을 통해 손쉽게 상태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밑면 네 개의 회색 고무 받침대는 하드의 진동을 흡수하고 제품을 단단히 지지한다.

     


    ▲ 손쉽게 데이터 복사를 할 수 있는 전면 USB 단자

     

    최근 출시되는 NAS는 대부분 USB 단자를 갖췄다. 큐냅 TS-212 터보 NAS 역시 USB 단자를 갖춰 좀 더 편리한 데이터 복사를 할 수 있다. 특히 전면의 USB 단자엔 데이터 복사 버튼이 달려 큐냅 TS-212 터보 NAS에 손쉽게 데이터를 넣을 수 있다. USB 메모리, 외장 하드 등 외부 저장 장치를 USB 단자에 연결하고, 데이터 복사 버튼을 누르면 PC 없이도 원터치로 간편하게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점은 간편하게 쓸 수 있는 이 제품의 큰 특징 중 하나다.

     


    ▲ 제품 뒷면엔 캔싱턴락을 비롯해 두 개의 USB 단자, LAN포트를 갖췄다

     

    큐냅 TS-212 터보 NAS는 유선 랜 단자를 갖췄다. 공유기, 라우터 등에 연결하고 전원을 켜면 자동으로 설정되어 손쉽게 쓸 수 있다. 또한 유선 랜 연결이 힘든 이들을 위해 USB 기반 무선 랜 카드를 지원한다.

     

    전면 USB 단자 외에 후면 두 개의 USB 단자를 갖췄다. 전면의 USB 단자가 데이터 전송에 특화된 포트라면, 뒷면 USB 단자는 USB 타입 무선 랜 카드를 연결해 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USB 타입 무선랜 카드는 802.11 b/g/n 타입까지 지원해 폭 넓은 호환성을 자랑한다.

     


    ▲ 3.5형 HDD 두 개를 달 수 있다

     

    큐냅 TS-212 터보 NAS는 레이드 기능을 통해 두 개의 HDD를 하나의 HDD처럼 쓸 수 있다. 또한 HDD 하나는 데이터 저장용, 다른 하나는 백업용으로 안정성을 높일 수도 있다. 뒷면엔 쿨러를 달아 장시간 전원이 들어와 있는 NAS를 시원하게 식혀준다.

    스마트폰까지 아우르는 큐냅 TS-212

    큐냅 TS-212 터보 NAS의 기능은 웹 기반으로 실행된다. 때문에 간편한 접속과 깔끔한 메뉴 구성으로 많은 기능을 손쉽게 쓸 수 있다.

     


    ▲ 한 눈에 알 수 있는 깔끔한 메인 메뉴

     

    큐냅 TS-212 터보 NAS는 기본 데이터 저장 기능 외에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많은 기능을 가진 제품은 그만큼 복잡한 설정 메뉴를 가질 수 밖에 없다. 그렇지만 큐냅 TS-212 터보 NAS는 많은 기능을 가진 데 비해 간편하고 알기 쉬운 메뉴 구성을 통해 더욱 쉽게 쓸 수 있게 한다. 웹 기반, 깔끔하고 큼직한 아이콘으로 메뉴를 구성해 그림만 봐도 어떤 메뉴인지 쉽게 알 수 있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돋보이는 제품이다.

     


    ▲ 나만의 웹하드, 큐냅 TS-212 터보 NAS

     

    NAS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바로 서버다. 외부에서 FTP, HTTP 등 인터넷을 통해 접속 했을 때 원하는 데이터를 열람, 다운로드, 업로드를 할 수 있어야 한다. 큐냅 TS-212 터보 NAS는 이에 더해 웹하드 기능을 갖췄다. 윈도우 탐색기를 보는 듯한 인터페이스를 갖춰 처음 쓰는 이들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뽐낸다.

     


    ▲ 윈도우 제어판과 닮은 깔끔한 설정 메뉴

     

    큐냅 TS-212 터보 NAS는 다양한 기능을 가진 만큼, 설정 메뉴 역시 많은 목록으로 구분되어 있다. 그렇지만 각 설정 메뉴는 아이콘으로 알기 쉽게 표시되기 때문에 손쉽게 쓸 수 있다.

     


    ▲ 멀티미디어 서버로도 손색 없는 큐냅 TS-212 터보 NAS

     

    큐냅 TS-212 터보 NAS는 영상, 음성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멀티미디어 서버의 기능도 충실하다. 저장된 데이터 중 영상, 음성 콘텐츠가 있다면 멀티미디어 메뉴를 통해 다운로드 없이 스트리밍 방식으로 바로 즐길 수 있다. 때문에 큐냅 TS-212 터보 NAS에 저장된 영상, 음성 콘텐츠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바로 즐길 수 있는 점도 눈여겨 봐야 할 장점이다.

     


    ▲ 스마트폰 사용자는 PC가 없어도 큐냅 TS-212 터보 NAS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최근 디지털가전 뿐만 아니라 PC 관련 제품도 스마트폰을 활용한 기능을 많이 선보이고 있다. 큐냅 TS-212 터보 NAS 역시 스마트폰 앱을 제공한다. ‘Q Mobile’ 앱을 설치하면 언제 어디서라도 큐냅 TS-212 터보 NAS에 저장된 사진, 음악, 영화 등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다. 특히 영상 콘텐츠는 인코딩 없이 바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눈이 번뜩일 만하다.

     

     

    ◇ 멀티미디어, 프린터 공유 등 유용한 기능 돋보이는 제품 = 최근 기업에선 NAS는 필수 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기업에서 외장 하드 등을 이용하던 이들은 NAS를 이용해 손쉬운 데이터 공유가 가능해졌다.

     

    또한 스마트폰, 태블릿 사용자가 늘면서 NAS의 멀티미디어 기능이 부각되고 있다.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해 영화, 음악 등을 즐길 수 있게 됐다. 때문에 NAS는 이제 개인 사용자에게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큐냅 TS-212 터보 NAS는 웹서버는 물론, 강력한 멀티미디어 서버 기능을 갖춰 데이터 저장용으로만이 아닌, 다용도 서버로 쓸 수 있다. 또한 강력한 레이드, 프린터 공유까지 가능해 기업과 일반 사용자 모두 관심을 갖게 하는 제품이다.

     

    NAS는 대부분 일반 사용자가 쓰기엔 다소 부담되는 가격의 제품이 많다. 큐냅 TS-212 터보 NAS는 많은 NAS 중에서도 그 기능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손쉬운 설정, 강력한 기능을 갖춰 기업은 물론, 일반 사용자가 선택해도 생각했던 성능 그 이상을 보여줄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53519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