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무선 인터넷 환경을 위한 최고의 선택! IpTime N6004M


  • 김영훈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0-07-21 11:29:41

    빠르고 안정적인 무선 인터넷을 원한다면? IpTime N6004M

    요즘 초고속 인터넷 환경에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해 무선 인터넷을 쓰는 이들이 늘었다. 여기에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을 포함해 넷북, 울트라씬 노트북 등 휴대성에 초점을 맞춘 모바일 기기까지 등장하면서 무선 인터넷 활용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무선은 유선과 달리 별도의 케이블 연결이 필요 없고 유무선 공유기 또는 AP가 위치한 장소라면 자유롭게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무선 인터넷의 취약점으로 지적되던 속도에 있어서도 802.11n 규격 발표 이후 유선 못지 않은 빠른 속도를 내게 됐다.

     

    시중에 출시된 802.11n 유무선 공유기의 종류가 참 많다. 그 중에서도 안테나가 장착된 유무선 공유기가 뛰어난 수신율과 안정성, 빠른 속도를 강점으로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 IpTime N6004M

     

    국내 유무선 공유기 시장에서 발빠른 행보로 주목 받는 EFM 네트워크가 802.11n 규격을 기반으로 빠른 무선 인터넷 속도와 뛰어난 안정성을 두루 겸비한 유무선 공유기 ‘IpTime N6004M’을 선보였다.

     

    듀얼 안테나 채택으로 수신율 및 속도 ‘업그레이드’



    ▲ 무선 수신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듀얼 안테나를 채택했다

     

    IpTime N6004M은 기존 N6004에 비해 무선 수신율과 속도는 그대로 유지시키고 가격 부담을 줄인 제품이다. 안테나는 2개로 줄었지만 3안테나 구성과 성능 차이를 느낄 수 없다는 것이 EFM 네트워크 관계자의 설명이다.

     

    외형은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에 설치하기 적합한 화이트 컬러를 채택해 깔끔한 분위기를 강조했다. 여기에 IpTime 제품군만의 큐빅(Qbic) 디자인 적용으로 세련미 넘치는 느낌을 보여준다.

     

    또 최신 무선랜 규격인 802.11n을 지원해 기존 802.11b/g 보다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노트북이나 넷북, MID, 스마트폰 등 초소형 모바일 기기에서도 무선 인터넷만의 자유로움을 누릴 수 있다.

     

    이번 제품에 탑재된 2개의 스마트 안테나는 단일 안테나 또는 인테나(Intenna) 방식에 비해 향상된 무선 수신율을 제공한다. 덕분에 단일 안테나로 접속이 어려운 장소에서도 안정적인 무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며 빠른 전송 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 최대 300MBps 무선 전송 속도를 구현하는 RT3052F 칩셋

     

    IpTime N6004M에 사용된 RT3052F는 기가비트 네트워크 및 802.11n 규격의 무선 인터넷을 지원하는 Ralink의 2세대 SoC 칩셋이다. 이릍 통해 기가비트 유선랜 기반의 LAN 포트로 데이터 전송 속도를 최대 1,000Mbps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또 1세대 SoC 칩셋을 적용한 일부 802.11n 유무선 공유기의 경우 최대 전송 속도가 60Mbps로 FTTH 및 케이블 광랜 등 초고속 인터넷 환경의 속도를 완벽하게 누릴 수 없다. 반면 2세대 SoC 칩셋이 사용된 이번 제품은 향후 200Mbps를 지원하는 초고속 인터넷 환경에도 대응이 가능해 빠른 속도로 무선 인터넷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802.11n 규격의 장점인 다중 공간 및 채널 전송 기술을 통해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300Mbps까지 끌어올린다. 광랜을 통한 인터넷 접속 시 속도를 제대로 낼 수 있도록 170Mbps급의 유선 NAT 처리 능력 또한 갖췄다.

     


    ▲ WAN 및 LAN 포트의 구별을 위해 컬러 커넥터를 적용

     

    제품 후면부에는 인터넷 모뎀과의 케이블 연결을 위한 WAN 포트를 시작으로 5개의 LAN 포트가 추가로 제공된다. 이를 통해 PC, 노트북은 물론 플레이 스테이션, 엑스박스 360 등의 콘솔 게임기와 멀티미디어 기기 연결이 가능하다.

     

    여기에 초보자가 커넥터 연결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각각의 WAN 및 LAN 포트에 컬러 커넥터를 적용해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 버튼 하나로 손쉽게 무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WPS

     


    ▲ 스탠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크래들을 액세서리로 포함시켰다

     

    802.11n 유무선 공유기의 결정판, IpTime N6004M


     

    802.11n 무선 네트워크가 등장한 지도 수 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해당 규격의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가 처음 등장할때만 하더라도 가격이 비쌌지만 요즘 듀얼 안테나가 탑재된 유무선 공유기의  경우 2만 원대 중반이면 쉽게 구매가 가능하다.

     

    하지만 802.11n을 지원하는 보급형 제품의 상당수는 FTTH 및 케이블 광랜이 제공하는 최대 속도를 발휘하기에 한계가 따른다. 추후 등장할 200Mbps 광랜 서비스에서는 공유기를 교체해야 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IpTime N6004M은 기존 모델의 장점은 그대로 유지시키고 가격 부담을 줄인 제품으로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안정된 성능을 보장한다. 여기에 듀얼 안테나를 채택해 향상된 수신 거리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빠른 전송 속도 향상에 따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뛰어난 가격대비 성능과 편의성, 오랫동안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유무선 공유기를 찾는다면 IpTime N6004M을 선택해 보는 것은 어떨까? 무선 인터넷 환경을 구현하는 데 있어 기대 이상의 효과를 제공할 것이다.


    베타뉴스 김영훈 (rapto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