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기업형 네트워크에 최적화된 스위칭 허브, IpTime SG16000


  • 김영훈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09-11-12 17:04:15

    기가비트 네트워크 지원으로 더욱 강력해진 스위칭 허브

    수년전까지만 해도 10Mbps의 전송 속도가 최대였던 인터넷 환경이 지금은 통신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100Mbps를 넘어 1,000Mbps 까지의 빠른 전송속도로 근접해 가고 있는 추세다.

     

    특히, 인터넷의 전송 속도가 상대적으로 빨라질 수록, 그에 따른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 또한 크게 개선된다. 기존 인터넷 환경에서 1시간이 넘게 걸리던 동영상 파일이 광랜 서비스를 사용하면 10분안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발빠른 초고속 인터넷 환경의 발달로 네트워크 구성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공유기 및 스위칭 허브 또한, 최신 기가비트 랜을 지원하는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국내 네트워크 시장의 선두주자인 EFM 네트웍스의 ‘IpTime SG16000’ 스위칭 허브도 그러한 제품들 중 하나다.

     

    ▲ IpTime SG16000

     

    기가비트 다운 빠른 전송 속도와 뛰어난 호환성 보여줘


    ▲ 서버 환경에 적합한 디자인과 크기를 갖췄다

     

    이번에 선보인 IpTime SG16000은 소호와 같은 기업형 네트워크 환경에 최적화된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로서, 금속 재질의 외형을 채택해 제품 내부에서 발생하는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전체적인 외형은 시중의 일반 스위칭 허브와 별반 차이를 느낄 수 없을 정도의 심플한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으며, 기업형을 타겟으로 출시된 제품답게 19형 표준 렉 마운트에 장착 가능할 정도로 넓은 크기를 보여준다.

     

    ▲ 링크 및 기가비트 네트워크 동작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LED

     

    IpTime SG16000의 전면부에는 각 포트의 현재 링크 및 기가비트 등의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가 위치하고 있으며, 1,000Base-T 기가비트 이더넷의 ‘점보 프레임’을 자동으로 감지해 처리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췄다.

     

    점보 프레임은 기가비트 네트워크의 속도 향상 기술로 1,500kb 크기의 프레임을 7 ~ 12kb까지 늘려 한번에 많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가비트 랜카드의 점보 프레임 옵션을 활성화시켜 주면 된다.

     

    이번 제품에는 8kb의 점보 프레임을 사용함으로써, 네트워크와 PC간의 유선 전송 속도를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EFM 네트워크 측의 설명이다.

     

    ▲ 총 16개의 RJ-45 랜 포트를 제공한다

     

    IpTime SG16000 후면에는 220V 전원 입력 단자를 시작으로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스위치가 위치하고 있으며, 사용 중 갑작스런 네트워크 상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한 리셋 스위치를 추가로 갖췄다.

     

    여기에, 총 16개로 구성된 RJ-45 랜 포트는 10/100Mbps와 함께 빠른 전송 속도를 보여주는 1,000Mbps 속도의 기가비트 랜을 완벽하게 지원함으로써, 빠른 속도로 PC간의 데이터 전송을 가능케 했다.

     

    ▲ 리얼텍 RTL8377을 메인 칩셋으로 사용했다

     

    ▲ 내부 발열 해결을 위한 쿨링팬이 측면에 위치해있다

     

    IpTime SG16000의 메인 네트워크 칩셋은 최신 랜카드 및 공유기, 허브 등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 리얼텍의 RTL8377을 탑재함으로써, IEEE802.3 / u / ab 표준을 지원하는 10 / 100 / 1,000Mbps 등의 네트워크와 타사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문제가 없도록 최적의 호환성을 보여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제품 내부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각 칩셋에는 방열판이 부착돼 있으며, 측면에는 방열판에서 흡수된 열을 신속하게 외부로 배출할 수 있도록 쿨링팬을 배치시켜 냉각 성능 또한 크게 개선시켰다.

     

     

    ◇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의 표준을 제시한다, IpTime SG16000 = 아무리 빠른 전송 속도를 갖춘 서버를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에 걸맞는 네트워크 장비를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 제 속도를 발휘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IpTime SG16000은 기가비트 기반의 초고속 광랜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는 소호, 기업형 서버 환경에 가장 최적화된 스위칭 허브라고 할 수 있다. 크기 또한 표준 렉 마운트와 동일한 크기를 갖추고 있어 고성능 서버와 함께 사용하는 데 있어서도 전혀 손색이 없다.

     

    뿐만 아니라, 기가비트 환경에 최적화된 점보 프레임을 지원해 PC간의 전송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IpTime SG16000은 기업형 서버를 다루는 사무실에 하나쯤은 갖추고 있어야할 필수 네트워크 장비 임에는 틀림없다.


    베타뉴스 김영훈 (raptor@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47700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