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인터뷰

SK텔레콤, 어린이 학습 돕는 AI 스피커 ‘누구 네모’ 출시


  • 신근호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4-18 17:48:22

    SK텔레콤은 새롭게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AI 스피커 ‘누구 네모(NUGU nemo)’를 출시한다.

    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누구 네모는 소리로 전달하는 것보다 더욱 직관적이고 정확하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7인치라는 화면은 가정주부들을 대상으로 리서치를 한 후 결정한 화면 크기다.

    ▲ SK텔레콤 박명순 AI사업유닛장

    SK텔레콤 박명순 AI사업유닛장은 “AI스피커를 통해 듣는 정보를, 화면으로 보다 정확하게 확인하고 싶은 소비자들을 위해 디스플레이 탑재형(形) AI 스피커 ‘누구 네모’를 출시했다”며 “앞으로 중소기업 등과의 협업을 통해 AI 관련 생태계를 키워서, 소비자들이 5G 초시대에 걸맞은 다양한 AI 서비스를 누리실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누구 네모’를 통해 인기 어린이 콘텐츠인 핑크퐁 놀이학습 5종을 무료로 제공한다. ‘상어가족’ 노래로 유명한 스마트스터디사(社)의 핑크퐁은 어린이들이 애니메이션, 동요, 게임 등을 통해 한글, 영어, 수학 등을 배울 수 있는 콘텐츠 브랜드이다.

    특히, 핑크퐁 놀이학습 5종에는 최고 인기 콘텐츠인 영어 공부용 ‘핑크퐁! ABC파닉스’와 수학 공부용 ‘핑크퐁! 123 숫자놀이’가 포함돼,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어린이들에게 인기있는 코코몽 놀이학습 1종도 포함되어 있다.

    이와 함께 영상인식 기반의 어린이용 학습게임도 새롭게 개발, 제공한다. 어린이들은 ‘거꾸로 가위바위보’, ‘고고고(크고 많고 길고)’ 등의 게임을 통해 다양한 손동작을 해보며 지각능력과 순발력, 응용능력 등을 키울 수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인기 어린이 콘텐츠인 ‘oksusu 키즈 VoD’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한다. 

    ▲ 보이는 AI스피커 누구 네모©SK텔레콤

    어린이들의 디스플레이 사용에 따른 시력 저하 문제는 영상인식 기술을 통해 해결했다. 영상을 보고 있는 아이가 화면 15cm 이내로 올 경우, 적절한 거리에서 시청 할 수 있도록 VoD를 자동으로 멈추고 ‘뒤로 가기’ 안내를 한다.

    카메라를 탑재한 ‘누구 네모’에 대해 SK텔레콤은 해킹 문제를 일축했다. 게임 중 캡쳐화면은 클라우드 서버에 분석 후 지우고 일반 영상은 아예 저장하지 않는다.

    ‘누구 네모’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음악 감상 시 가사 확인이 가능하며 실시간 환율정보, 증권정보, 운세, 지식백과 사전, 한영사전 날씨 등 다양한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미세먼지의 수치의 경우 화면의 컬러를 통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의 사진을 넣어 디지털 액자로도 활용할 수 있다.

    ‘누구 네모’ 이용자들은 기존 누구에서 제공하던 음악 감상, 날씨 확인, 일정관리 등 30여 가지 생활밀착형 기능들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누구 네모’는 20가지의 각기 다른 홈 테마 설정이 가능해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무드등’과 특정 시간마다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게 설정할 수 있는 ‘나이트 모드’ 기능은 이용자들의 편안한 수면에 도움이 된다.

    SK텔레콤은 스피커의 기본인 음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누구 네모’에 최적의 울림통을 가진 JBL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했다. JBL스테레오 스피커는 전 음역을 표현할 수 있는 2개의 10W 풀레인지 드라이버가 적용돼 콤팩트한 사이즈에서도 최대 20W 출력으로 사운드 품질을 높였다.

    또한, ‘누구 네모’에는 저음을 증강시키는 4개의 ‘패시브 래디에이터(Passive Ra-diator)’와 ‘저왜곡 스피커 유닛’이 탑재돼 부드러우면서도 강력한 저음으로 몰입감을 극대화한다.

    SK텔레콤에 따르면 ‘누구 네모’의 디자인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고 한다. 디스플레이를 갖추면서도 태블릿 같지 않고 가정에서 조화롭게 쓸 수 있는 디자인을 추구했다고 한다. 한편 ‘누구 네모’는 올해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제품 디자인상’을 수상하는 등 해외에서도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

    ‘누구 네모’의 가격은 19만 9,000원이며 정식 출시일은 4월 29일이다. 오는 23일부터 28일까지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와 전국 SK텔레콤 공식 인증 대리점(PS&M)에서 예약판매를 진행한다. 예약판매 기간 내 구매할 경우, 플로(FLO) 6개월 무료 이용권과 핑크퐁 인형을 준다.

    보상 판매도 진행한다. 이전 ‘누구’를 반납하면 5만 원, ‘누구 미니’는 2만 원 할인된된 가격에 ‘누구 네모’를 구입할 수 있다.


    베타뉴스 신근호 기자 (danielbt@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99715?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