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한화투자증권] 로보티즈 - 협동로봇 도입기 진입·LG전자와 협업 통한 플랫폼 부문 성장 본격화 예상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4-17 06:18:27

    투자의견매수 목표가 28,000원
    내년부터 실적개선 본격화 예상
    AI와 IT기술 발전 로봇시장형성

    로보티즈 (코스닥 108490 ROBOTIS CO.,LTD. KIS-IC : 기계 | KRX : 소프트웨어 | KSIC-10 : 그 외 기타 특수목적용 기계 제조업 )는 로봇 액추에이터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며 양호한 매출성장을 유지했지만 영업수익성은 다소 하락했다. 1994년 4월 로봇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설립됐다. ▷로봇관절 로봇부품 등 퍼스널 로봇의 개발 제조 유통업을 주력사업으로 펼쳐왔다. 로봇의 동작에 가장 중요한 부품인 ▷로봇 전용 액추에이터와 액추에이터를 효과적으로 구동할 수 있는 ▷인공지능형(AI) 소프트웨어 등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서비스로봇 솔루션 ▷에듀테인먼트 로봇 플랫폼을 영위하면서 아마존 토요타 덴소 디즈니 등 주요 글로벌 기업들과 거래중이다. ▷에듀테인먼트 로봇 ▷다이나믹셀 솔루션 등 주력제품에 대한 국내외 수주물량이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면서 전년대비 매출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원가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다소 하락했으나 금융수지의 개선과 법인세이익의 발생으로 순이익률은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AI 등 IT기술의 발전으로 ▷서비스 로봇시장의 성장 ▷디즈니 아마존 등 글로벌 고객사 확보 ▷LG전자와 서비스 로봇 플랫폼 공동 개발 추진 등으로 외형 확대가 예상된다. 로봇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주요제품은 로봇전용 액추에이터(제품명:Dynamixel-다이나믹셀)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능형 소프트웨어다.

    로보티즈가 제공하는 퍼스널 로봇 솔루션은 로봇개발에 필요한 기반기술과 기초프레임을 제공한다. 서비스로봇 표준화 관련 ISO 산하 WG6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로봇의 안전규제 대응규정인 ISO 13482 에 대응하기 위하여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개선중이다. 동사는 서비스로봇 솔루션과 로봇부품제작업체로서 사업환경은 ▷상업용 서비스 로봇 시장이 대두하면서 로봇 부품 및 신규 로봇 개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이다. 경기변동과 관련해 동사는 로봇개발에 필요한 기반기술과 기초프레임을 제공하고 있어서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동사의 주요제품은 ▷에듀테인먼트 로봇(45.8%) ▷솔루션(35.5%) ▷ 로봇플랫폼(18.7%) 등이며 원재료는 ▷전자자재 모터 프레임 등이다. 실적변수는 서비스용 로봇 시장 규모가 증가하면 수혜를 입니다. 재무리스크는 ▷로봇 산업에 우호적이었던 정책의 기대효과 감소하고 있으며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중은 2016년 2017년 2018년 반기 각각 16.27% 16.02% 11.97% 등으로 타업종에 비해 높은 편이다. 신규사업으로 ▷ 로봇 플랫폼 중 서비스용 확장 ▷ Dynamixel SEA Series (토크제어 기반 인간 협업 공존형 안전관절) ▷ ROBOTIS-PREMIUM2 (인공지능 서비스 로봇) 등을 검토중이다. 로보티즈는 기타특수목적용 기계제조업종(C29299)으로 분류된다. 동 업종에서 로보티즈는 매출기준으로 113위이다. 1~5위 기업은 에스에프에이 톱텍 디엠에스 파라텍 제우스 등이다.

    로보티즈(108490) 나무보다는 숲을 보자
    종목리서치 | 한화투자증권 김동하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28,000원으로 Coverage 개시

    투자의견 ‘Buy’이다.


    ①高 성장이 전망되는 서비스·협동로봇 도입기 진입, ②LG전자와 협업을 통한 플랫폼 부문 성장 본격화, ③긍정적 환경변화(5G▷서비스 로봇 개화 가속화), ④Dynamixel3 출시(협동로봇 대응)에 따른 솔루션 부문 성장 모멘텀 등 성장 잠재력이 크기 때문이다.


    목표주가는 Target PER 52x에 예상 EPS 535원(`19~21년 W.Average)을 적용하여 산출했다.

    적용 EPS를 향후 3년치의 가중평균을 사용한 이유는 현재 작은 이익 규모와 향후 성장성 반영을 고려하기 위해서다.

    Target Multiple은 Global 로봇 업체 19F PER 평균 값이다.

    내년부터 실적 개선 본격화

    올해 실적은 매출액 312억원(yoy+29%), 영업이익 30억원(yoy+71%)으로 추정한다.

    Dynamixel3 출시 효과(솔루션 부문) 등으로 외형 성장이 가능할 전망이다.

    큰 폭의 실적 개선세는 솔루션 부문의 성장 속에 LG전자 向 플랫폼 매출이 더해지는 내년부터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9880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