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하이투자증권] 에스피지 - 스마트팩토리 시장 성장에 따른 로봇증가로 감속기 성장성 부각 예상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4-17 05:57:39

    정밀제어 기어드모터 국내 선두주자
    스마트팩토리 운영에 필수 핵심제품
    다양한 산업 적용돼 경기변동에 둔감

    에스피지(코스닥 058610 SPG Co., Ltd. KIS-IC : 전기장비 | KRX : IT부품 | KSIC-10 : 전동기 및 발전기 제조업 )는 국내에서 정밀제어 기어드모터 감속기부품 등에서 점유율 1위 기업이다. 업황은 소폭의 매출 증가에 그쳤지만 순이익은 흑자로 돌아섰다. 에스피지는 ▷정밀제어용 모터 ▷감속기부품 등의 개발 생산 판매를 주 영업목적으로 삼아 1991년 3월 설립돼 2002년 7월 코스닥에 상장했다. 동사의 주요 생산 품목은 정밀제어용 모터와 감속기 부품 등과 ▷표준 AC Motor ▷Condenser Controller ▷DC motor ▷BLDC 모터류 등이다.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와 LCD의 핵심부품도 에스피지가 공급중이다. 아울러 미국의 GE Whirlpool 등 글로벌 가전회사가 제조하는 제품용 모터도 에시피지 공급물량의비중이 크다. 그러나 미국 중국 일본 지역으로의 수출 호조에도 불구하고 국내 수주물량의 정체와 유럽수요의 부진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소폭 확대에 그쳤다. 대손상각비 환입 등 판관비 감소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대비 상승했다. 외환관련 수지가 개선되면서 순이익 역시 흑자로 흑자로 돌아섰다. 아울러 ▷국내외 패널업체들의 OLED 투자확대 ▷산업로봇용 감속기시장 진입 ▷자회사 스마트카메라 신제품 출시 등으로 외형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에스피지는 고마진 전략을 기본으로 했다. 지역별 수출비중을 차별화로 저마진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미주지역의 매출은 유지하면서도 고마진 제품 수요가 큰 일본과 유럽으로 수출을 전략적으로 늘리면서 수익성 개선에 주력해왔다.

    에스피지의 사업환경은 ▷전자기기의 소형정밀화에 따라 정밀 제어용 모터 산업은 매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정밀 제어용 모터는 일본업체들이 전세계 생산량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정밀제어용 모터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어 경기변동성에 대한 민감하지 않아 꾸준한 매출흐름을 보이고 있다. 동사의 실적는 ▷IT 경기 호전시 ▷환율 상승시 호전돼왔다. 동사의 재무건전성은 최하위등급으로 나타났으며 ▷부채비율100% ▷유동비율124% ▷자산대비차입금비중30% ▷이자보상배율1배 등으로 요약된다. 에스피지 주식에 대한 내재가치 분석결과에 따르면 밸류에이션은 평가보류였고 사업독점력은 중상위 재무안전성과 수익성장성은 중간등급 현금창출력은 최하위 등급으로 나타났다. 에스피지가 속한 업종은 전동기 및 발전기 제조업(C28111)으로 에스피지가 매출기준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 2~5위는 고아정공 효성전기 뉴모텍 지엔씨에너지 등이다. 에스피지의 옛 사명은 성진정공이었으며 설립일은 1991년 3월 21일 상장일은 2002년 7월23일이다. 종업원수는 2018년 12월 기준 385명이었다. 본사 소재지는 인천 남동구 청능대로 289. 감사의견은 서현회계법인이 적정으로 제시했다. 주거래은행은 하나은행 인천 남동공단지점이었다. 주요품목은 ▷소형전동기 ▷소형모터 ▷정밀모터 ▷전기전자기기 ▷음식물처리기 ▷전동력응용기계기구류의 제조 도소매 무역등이다.

    에스피지(058610) 협동 로봇에는 감속기가 필수
    종목리서치 | 하이투자증권 이상헌 |

    스마트팩토리 시장 성장으로 인한 로봇증가로 감속기 성장성 부각될 듯

    스마트팩토리 시장이 성장하는 환경하에서 공장 자동화의 일정부분을 담당하는 로봇도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감속기 시장규모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SH 감속기는 소형이면서 협동 로봇에 적용되는 것으로 일본의 하모닉드라이브시스템사의 제품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SR 감속기는 산업용 로봇에 적용되는 것으로 일본의 나브테스코사의 제품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공장 자동화 등으로 스마트팩토리 시장이 성장하는 환경하에서 동사는 협동 로봇 등에 적용되는 SH 감속기 등의 개발이 완료되어 매출처에서 테스트 중에 있으므로 올해부터 매출이 가시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동사의 SR 감속기도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있으므로 향후 매출이 가시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 향후 스마트팩토리 시장 성장 등으로 중국에서 동사의 감속기 매출이 증가하면서 성장성 등이 부각될 수 있을 것이다.

     공기청정기용 Fan BLDC 모터 매출증가

    가정용 및 미세먼지 관련 공기청정기용 고효율 BLDC 모터 매출증가로 실적 턴어라운드 가속화 될 듯

    동사의 가전용 모터 사업부에서는 냉장고와 에어컨에 장착되는 AC 모터를 주로 생산하고 있는데, 최근 가전제품에 소음이 적으면서도 ASP 가 높은 고효율 BLDC 모터 적용이 확대되면서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다.


    무엇보다 매년 미세먼지 농도가 올라가면서 국내와 중국 등에서 공기청정기 판매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동사의 공기청정기용 Fan BLDC 모터 매출증가로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98798?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