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현대위아 - 엔진사업부 호조세·1Q19 영업익 242억원으로 흑자전환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4-16 07:01:51

     

    현대위아  장기성장 스토리  개봉박두
    기계사업부 연 700억원 가량 손실축소
    1Q19 영업이익 242억원으로 흑자전환 

    현대위아 (코스피 현대위아 011210 HYUNDAI WIA CORPORATION KIS-IC : 자동차 | KRX : 운수장비 | KSIC-10 : 자동차용 신품 조향장치 및 현가 장치 제조업)는 글로벌시장에서 기업가치순위 38위를 기록하고 있는 우량기업으로 차량부품과 모듈에서 매출이 상승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경상남도 창원시에 본사와 공장이 자리잡고 있으며 안산과 광주광역시에도 공장을 건립하여 차량부품 공작기계 산업기계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다. 동사가 생산한 모듈 엔진 변속기 등 자동차 부품은 현대 기아차 등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다. 공작기계 항공특수자재 산업기계 등은 국방부와 방위사업청에 납품중이다. 주력사업인 자동차부품 부문은 현대기아차 외에도 GM 르노닛산 등 주요 글로벌 완성차업체로 수주처가 확장됐다. 전방 자동차산업 부진에도 불구하고 SUV차량용 4륜구동부품 생산의 증가로 차량부품 과모듈은 주요 고객사의 수주가 증가하면서 공작기계와 설치용역 부문 부진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외형성장이 유지됐다.

    핵심사업 관련 시장대응비용이 증가하면서 부담확대로 인해 영업이익률이 전년 수준을 유지했지만 기타수지 개선으로 순손실폭은 축소됐다. 전방 자동차산업의 부진이 진행되고 있으나 중국 로컬 OE업체로 공급가능한 엔진 등속조인트 휠베이링 등 주요부품에서 경쟁력과 강화하면서 외형성장과 수익개선이 예상되고 있다. 현대위아는 자동차용신품조향장치와 현가장치제조업종(C30391)에 속해 있으며 동종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2~5위는 만도 서연이화 S&T모티브 대원강원 등의 차례다. 현대위아는 과거 '위아'란 사명을 내걸기도 했다. 동사의 설립일은 1976년 3월29일이고 상장일은 2011년 2월21일이다. 종업원수는 2018년 말 기준 3216명이었다. 현대위아는 현대자동차 계열사다. 본사 소재지는 경남 창원시 성산구 정동로 153이며 감사의견은 한영회계법인이 적정으로 제시했다. 주거래은행은 한국스탠다드차타드제일은행 양재동지점이다. 동사의 주요품목은 ▷자동차부품(변속기 등속조인트 공작기계) ▷프레스 ▷특수장비 ▷수송기계부품 ▷항공기부품 ▷무기 ▷실탄 등의 제조) 등으로 구성된다.

    현대위아는 현대차 그룹의 자동차부품과 공작기계을 취급하는 제조업체다. 사업환경은 ▷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점유율 상승은 기회요인이며 ▷ 중국 내 인건비 상승으로 공작기계의 수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한미FTA 글로벌자동차업체의 부품 아웃소싱 증가로 국내 자동차부품업체들의 수출증가가 기대된다. 현대위아는 경기변동에 민감한 산업군에 소속돼 있으며 자동차부품 부문의 경우 현대기아 완성차 판매량, 기계부문은 산업설비투자 수용의 영향을 받고 있다. 현대위아의 사업구성은 ▷자동차 부품 - 부품(57.1% SL용 전자식 커플링 Turbo-Mani ASSY 외 ) - 모듈(28.2% Torsion Beam Axle Complete 외) ▷기계 사업 - 공작(12.1% NC KIT450 외) - 산업기계 특수기계(2.6%)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 자동차부품사업(86.2%) ▷기계사업(13.8%) 등이다. 동사는 ▷현대기아차 판매량 증가 ▷자동차부품 매출 증가 ▷산업 설비투자 증가 ▷공작기계 매출 증가 등이 진행되면 수혜를 입으며 환율이 상승할 경우에도 수익성이 개선된다. 현대위아의 재무건전성은 최하위등급으로 ▷부채비율103% ▷유동비율202% ▷자산대비 차입금비중26% ▷최근4분기 합산 영업익 적자 등으로 요약되며 진행중인 신규사업은 없는 상태다. 현대위아의 주식에 대한 계량분석에 따르면 사업독점력 재무안전성 수익성장성 등이 모두 최하등급으로 나타났고 밸류에이션 현금창출력은 평가보류였다.

     

    현대위아(011210) Turn-around Stock
    종목리서치 | 이베스트투자증권 유지웅 | 

    엔진사업부 호조, Turnaround의 시그널

    엔진사업부가 호조세를 띄고 있다.
    중국 CKD 사업은 1Q19 누우엔진 탑재차량 판매호조와 함께 CKD 공급량이 YoY +50% 가량 증가했고(약 13만대), 서산 2공장 역시 전년 동기대비 YoY +200% 증가해 약 5.5 만대가량 공급된 것으로 추정된다.

    여기에 추가로 약 5 만대 가량 멕시코공장이 올해에는 일시적으로 생산량이 증가할 예정이고 하반기 들어서는 기아차 인도공장 대응을 위해 카파엔진 출고가 시작되어 엔진사업부 Turnaround 가 하반기로 갈수록 뚜렷해 질 전망이다.

    기계사업부 연간 700억원 가량 손실폭 축소

    기계사업부는 전년도 1,15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는데, 이중 약 600억원이 일회성으로 발생했다.

    400 억원은 산업기계 사업 정리비용, 200 억원은 특수사업 관련 일회성 비용이다.

    나머지 적자폭은 공작기계 사업부 대부분에 가중되어 있는 구조인데, 올해는 전사적 차원에서 공작기계 사업부 손익을 최대한 끌어올리는데 역점을 두고 있어 하반기 들어서는 BEP에 근접한 수치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된다.

     

    1Q19 영업이익 242억원으로 흑자전환

    1Q19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1.9 조원(YoY +11.5%), 242 억원(YoY 흑전)을 기록할 전망이다.

    엔진사업부의 정상화 영향이 크며, 2Q19 에 들어서는 성수기 효과로 인해 영업이익은 491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폭풍우가 지난 이후: 동사의 미래사업에 대해 판단할 시점

    동사는 지난 4 년간 투자회수가 지연되면서 지속적으로 적자가 발생하는 구조였으나, 2019 년부터는 모그룹의 턴어라운드가 본격화되며 강한 반등세를 연출하고 있다.

    2019 년에는 엔진사업부의 정상화가 이뤄지고 2020 년에는 기계사업부의 정상화, 2021 년에는 전동화 4 륜구동 파워트레인 및 친환경 부품 공급 시작 등으로 장기 성장스토리가 연출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동사의 기 투자된 자산의 효용가치가 당분간 주목될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반영해 목표주가는 Target P/B 0.5배를 적용한 60,000원으로 신규로 제시한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98299?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