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리딩투자증권] 유니셈 - 실적개선으로 하반기부터 우상향 시작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4-15 00:45:40

     

    투자의견매수 목표가 하향 7000 원 
    올해 하반기이후 본격적인 실적장세
    투자규모증가 수주모멘텀 확대예상

    유니셈 ( 코스닥 036200 UNISEM KIS-IC : 반도체 및 반도체장비 | KRX : 반도체 | KSIC-10 : 반도체 제조용 기계 제조업 www.unisem.co.kr )은 1996년 1월 설립됐다. 동사의 현황은 외형성장과 수익성 상승으로 요약되며 최근 모바일인증 신사업에 진출했다. 반도체 장비인 스쿠루버와 칠러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양산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동사의 사업목적은 ▷반도체장비부품 ▷전기전자제품부품 등의 제작과 판매다. 반도체 장비 사업부 부설연구소는 차세대 기술연구와 중장기 프로젝트 수행 중이다. 취급품목은 ▷반도체장비 ▷LCD장비 ▷LED장비 ▷태양광장비 ▷카메라 모듈 등이며 판매와 함께 A/S도 제공한다. CIS사업부는 카메라모듈 자체개발능력 확보로 수익성과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신규 사업부문인 IoT사업부은 스마트 추적 관제솔루션을 통한 컨테이너 물류보안장치와 무선 보안장치를 개발중이다. 유니셈은 모바일인증 신사업에 진출했으나 매출이 소폭증가에 그치면서 수익성은 하락했다. 디지털보안 분야의 선두회사인 프랑스 젬알토사와 기술이전 계약을 통해 모바일인증 사업에도 진출했다. 2013년 11월 자회사인 한국스마트아이디를 설립했다. IC칩 정보보안서비스 등 정보보안부문의 성장에도불구하고 칠러장비의 공급물량 감소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소폭 확대에 머물렀다. 급여 지급수수료 증가 등으로 판관비 부담이 확대되면서 영업이익률이 전년대비 하락세를 보였다. 기타수지 개선에도 불구하고 영업수지 저하의 영향으로 순이익률은 감소했다. 유지보수의 매출 증가가 기대되나 전방 반도체산업의 성장둔화와 설비투자 지연 등에 따른 관련 장비의 수주 부진으로 외형 성장흐름이 위축되고 있다. 동사의 대표이사는 김형균 이양구 공동대표가 맡고 있다.

    유니셈의 설립일은 1996년 1월1일이고 코스닥상장일은 1999년 12월10일이다. 구 상호는 유니온산업이었다. 종업원수는 2018년 12월 현재 662명으로 소재지는 경기도 화성시 장지남길이다. 감사의견은 대주회계법인이 적정으로 제시했고 주거래은행은 한국씨티은행 오산지점이다. 주요취급품목은 ▷세정건조장비 ▷드라이가스스크러버 ▷고농도오존발생장치 ▷온도습도조절기 등 반도체장비 제조를 위한 설비들이다. 감사의견은 대주회계법인이 적정으로 제시했고 주거래은행은 한국씨티은행 오산지점이다. 동사의 주식 최근 종가는 5510원이며 52주 최고최저치는 1만1150원 2900원이었다. 액면가는 500원으로 발행주식수는 보통주 3만664주로 우선주는 발행하지 않았다. 시가총액은 1690억원 시총순위는 368위이고 외국인지분율은 6.13% 기말보통주배당률은 12%다. 유니셈이 속한 업종(C29271 반도체 제조용 기계 제조업)에서 매출기준 1~5위는 세메스 원익아이피에스 제이스텍 도쿄일렉트론코리아 한국알박 등이며 동사는 17위로 나타났다. 유니셈의 사업환경은 ▷세계적으로 환경규제에 대한 움직임이 부각되면서 가스 스크루버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전망되며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향후 반도체 관련 부품장비에 대한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되고 ▷다만 IT 장비업 특성상 전방산업 투자규모에 따른 실적 변동성은 크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유니셈이 속한 업종은 ▷경기에 매우 민감한 산업으로 전방업체인 반도체제조기업의 설비투자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경기흐름에 따른 실적 변동성이 반도체 생산업체보다 훨씬 크다. 주요제품은 ▷가스 스크루버(45.2% 반도체/LCD 제조 공정상 발생하는 유해가스를 정화) ▷칠러(34.4% 반도체 전공정에서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 ▷유지보수(18.4% 상품과 기타 용역) ▷공사 (1.1%) 등이다. 원재료는 ▷전장PART(5.6%) ▷HEATING CHAMBER 열교환(4.4%) ▷펌프(3.6%) 등으로 구성된다. 동사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산업체들의 투자 증가시 수혜를 입으며 ▷삼성그룹의 중국 시안 투자에 대한 수주물량과 삼성전자 반도체 생산량 등이 증가할 경우 수혜를 입는다. 동사의 재무건전성은 최고등급으로 평가됐으며 ▷자산대비차입금비중12% ▷이자보상배율 80배 ▷부채비율 29% ▷유동비율 331% 등으로 나타났다. 신규사업으로 ▷ IoT사업부를 중심으로 컨테이너 물류 보안장치 개발 중이며 데이터를 전송하고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추적 관제솔루션으로 활용하게 된다. 아울러 스마트원격감시가 가능한 무선보안장치를 개발중이다. 유니셈의 주식에 대한 내재가치 평가결과에 따르면 밸류에이션 재무안전성 수익성장성 등에서 최고등급이었고 사업독점력은 중상위 현금창출력은 최하위로 평가됐다.

     

    [리딩투자증권] 유니셈 - 하반기부터 우상향 시작


    1.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 BUY & 7,000 원

    동사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BUY)’ 유지 및 목표주가 7,000원으로 하향. 이는 '19년 전방 시장 CAPEX 축소에 따른 실적 추정치 하향을 반영. 그러나 투자의견 '매수'로 긍정적 시각 유지. '18년 고점 대비 약 -60%주가 하락을 경험하며 '19년 업황 악화에 대한 우려감은 이미 주가에 반영 되었다는 판단.

    동사의 '19년 실적은 뚜렷한 상저하고 패턴이 예상됨. '20년 매출액은 2,46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2.7% 성장이 전망됨에 따라 현재 주가 수준에서 투자매력도 높다는 판단.


    2. '19년 1분기 실적 Preview

    ‘19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407억원(YoY-39.2%, QoQ-0.6%), 영업이익 35억원(YoY-68.5%, QoQ+1,142.4%) 추정. 실적 감소는 주요 고객사 CAPEX 축소에 따른 Scrubber 및 Chiller 장비 공급 감소에 기인. '19년 하반기부터 실적 성장세 회복되며 상저하고 실적이 예상됨.


    3. 투자포인트

    동사는 국내외 주요 고객사로 Scrubber 및 Chiller 장비를 공급. Scrubber 장비의 가동일 수는 경쟁사 평균 대비 약 3배에 달해 고객사 內 점유율 1위를 유지. 기술 경쟁력 기반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어 전방 시장 CAPEX 회복에 따른 최대 수혜가 예상. DRAM 공정 미세화 및 NAND 적층 단수 증가로 공정 內 Gas 발생량이 증가해 Scrubber 장비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분석.

    '19년 삼성전자 시안 2라인, SK 하이닉스 우시 C2 라인, LG 디스플레이 광저우, BOE B12 OLED 및 B17 TFT LCD 등 주요 고객사의 투자가 예상됨에 따라 '19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실적 성장세가 예상됨. '20년 삼성전자 시안 2라인 및 평택 2라인, SK 하이닉스 M15의 본격적인 투자 증가로 인한 수주 모멘텀 확대 기대.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