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

美언론 "김정은, 외교창 열어뒀지만 새로운 양보 제시안해"


  • 조창용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4-14 01:25:10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차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정은, '인내 다하고있다' 경고…북미정상회담에 조건붙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3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용의를 밝히면서도 미국의 태도변화를 촉구한 데 대해 미 언론은 김 위원장이 정상회담에 조건을 붙였으며 새로운 양보를 제시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미 워싱턴포스트(WP)는 13일(현지시간) 김 위원장이 최고인민회의 연설에서 북미협상을 진전시킬 새로운 양보나 아이디어를 암시하지 않았다면서 "책임을 미국에 돌리고 공을 미국 측에 넘겼다"고 평가했다.

    WP는 김 위원장이 자신의 인내가 다 해가고 있다는 경고를 했다고 지적하고, 북한 전문가들도 북한이 외교의 창을 계속 열어뒀지만, 실질적인 진전을 위한 '많은 희망'을 제공하진 않았다는 평가를 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12일 열린 최고인민회의 2일 차 회의에 한 시정연설에서 "미국이 올바른 자세를 가지고 우리와 공유할 수 있는 방법론을 찾은 조건에서 제3차 조미(북미)수뇌회담을 하자고 한다면 한 번은 더 해볼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3일 전했다.

    김 위원장은 올해 말까지 미국의 용단을 기다려 볼 것이라면서 미국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우리는 여전히 훌륭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 과학자연맹(FAS)의 국방태세프로젝트 선임연구원인 앤킷 판다는 WP에 "핵·미사일 실험 동결 대가로 상응하는 (미국의) 양보를 요구하는 김 위원장의 협상 태도에 아무런 변화 조짐이 없다"고 진단했다. 그는 김 위원장이 제시한 연말까지 북미 간 협상에 진전이 없으면 북한 핵 무력의 지속적인 양적 증강을 허용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WP는 또 "오지랖 넓은 중재자, 촉진자 행세를 할 것이 아니라 민족의 일원으로서 제정신을 가지고 제가 할 소리는 당당히 하면서 민족의 이익을 옹호하는 당사자가 되어야 한다"는 김 위원장의 발언을 거론하며 "김 위원장이 한국 정부에 대해 아주 비판적이었다"고 전했다.

    미 뉴욕타임스(NYT)는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과 3차 정상회담을 위한 문을 열어놨지만 조건을 붙였다고 평가했다.

    NYT는 김 위원장이 최고인민회의에서 주요 직에 대한 세대교체를 단행한 것에 대해 "고령의 인사들을 젊고 더 공격적인 인사들로 교체하고, 제재 극복을 거듭 공언했다"면서 협상 장기화에 대비하고 있다는 신호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로이터통신은 김 위원장은 미국과의 (하노이) 협상 결렬이 긴장 재개의 위험성을 끌어올렸으며 미국이 올바른 태도로 나올 경우에만 다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는 데 관심이 있다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고 보도했다.


    베타뉴스 조창용 (creator20@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97671?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