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IBK투자증권] 동양피스톤- 수소전기차 부품, 스마트 엔지니어링으로 신성장 엔진 추가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4-10 02:53:38

     


    높은 매출 성장과 다변화 강점
    수주잔고감안 5년내외 일감 확보
    스마트 엔지니어링으로 신성장 엔진 추가
    2019년 높은 외형성장과 이익증가 대비 저평가


    동양피스톤 (코스피 092780 DONGYANG PISTON CO.,LTD. KIS-IC :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 KRX : 운수장비 | KSIC-10 : 자동차 엔진용 신품 부품 제조업 )은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매출신장가 뚜렷하나 수익률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1977년 6월 자동차 내연기관용 엔진피스톤을 제조 판매할 목적으로 설립됐다. 피스톤을 주로 생산하여 주요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2003년 이후 GM크라이슬러 포드 등 북미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2011년 BMW와 아우디 등 독일 완성차에도 납품중이다. 글로벌 기준 4위권의 점유율의 차지하고 있다. 설계부터 생산까지 이르는 모든 공정을 자체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에 버금가는 자동화 수준을 고도화하여 원가경쟁력을 보유하여 국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했다. 전방 자동차 산업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고객사를 늘려가면서 국내시장은 물론 아시아 미주 지역에서의 엔진피스톤 매출이 이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원가율 상승으로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하락세를 보였다. 금융수지의 개선과 법인세 부담이 줄었지만 순이익률 은 소폭 하락세를 면치못했다. 전방 자동차 산업의 부진에도 고객사 다변화를 통한 수주물량 확보를 유지했다. 환율 영향 축소로 양호한 외형 성장이 예상되며 수익성 또한 확보한 것으로 판단된다.

    동양피스톤은 내연기관용 엔진피스톤을 전문적으로 생산 판매하는 피스톤 전문기업으로 최근 자동차용 배기시스템 전문기업 우신공업과 수소전기차용 인클로저와 매니폴드사업 인수계약을 체결했다. 우신공업이 생산하던 인클로저와 매니폴드는 수소전기차에서 전력을 공급하는 연료전지의 핵심부품이다. 동양피스톤의 사업환경은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등 친환경 전용차의 공급 증가 ▷국내 부품 업체들의 제품 품질 향상에 따른 인지도 상승으로 수출 증가 등이다. 경기변동과 관련 동사는 ▷전방산업인 완성차 시장상황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철강과 비철금속 등 후방산업과도 연관 효과가 높고 ▷선진국의 경우 경기변동에 민감하다. 주요제품은 ▷제품피스톤(84%) ▷상품피스톤(14.6%)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DM104, DM106, AC8A, AL-INGOT ▷Cu, V, NI, SI, ZR, I/R ▷피스톤 링, 콘로드, 피스톤 핀, 부싱 ▷부재료 등이다. 동사의 실적은 ▷ 해외 직수출 확대에 따른 수요의 안정성 확보 여부 ▷ 디젤차의 성장 둔화와 FTA의 관세 인하는 내수 시장 환경에 있어 부정적인 요인 ▷ 환경 및 안전 관련 규제, 정부 규제에 영향을 받고 있다. 동사의 재무건전성은 매우 위험한 수준으로▷부채비율186% ▷유동비율85% ▷자산대비차입금비중39% 등이다. 신규사업으로 ▷ 복합재 단조피스톤 개발 ▷ 스틸 피스톤 개발 등이 추진중이다. 동양피스톤 주식에 대한 내재가치분석결과에 따르면 수익성장성만 중하위등급이고 나머지 밸류에이션 사업독점력 재무안전성 현금창출력 등은 최하등급이 매겨졌다.

    동양피스톤(092780) 5년치 내외 일감 확보 + 신성장 엔진 추가
    종목리서치 | IBK투자증권 이상현 |

    수주잔고 감안 5년 내외 일감 확보, 높은 매출 성장과 다변화 강점

    2018년말 기준 동양피스톤의 수주잔고는 1조 7,855억원으로 최근 매출액 기준 대략 5년 내외의 풍부한 일감을 확보하고 있다.
    수주잔고를 토대로 산출된 회사측의 매출액 전망치를 살펴보면 2018~2022년까지 연평균성장률(CAGR)은 9.6%로 높은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추산된다.

    매출구성도 현대차그룹 51%, 비현대차그룹 49%로 다변화되어 있는 점도 긍정적이다.


    수소전기차 부품, 스마트 엔지니어링으로 신성장 엔진 추가

    2018년 11월말 우신공업의 수소전기차용 인클로저 사업부를 인수해 친환경차 부품사업에 뛰어들었다.

    수소전기차용 인클로저는 연료전지 스택을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핵심부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에 독점 공급하고 있다.

    수소전기차 인클로저 매출은 2019년 42억원에서 2022년 240억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IoT 기반의 스마트 공장 구축을 통해 스마트 엔지니어링을 비지니스화 하고 있는데 2019년에 약 100억원의 관련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2019년 높은 외형성장과 이익증가 대비 저평가

    2019년 매출액은 3,762억원(+13.2% yoy), 영업이익은 191억원(+9.5% yoy), 영업이익률은 5.1%(-0.2%p yoy)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에 이어 2019년에도 높은 매출성장이 기대되는데 이는 수주잔고의 73% 정도가 2021년내 납품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지난해부터 라인증설 4군데 진행해왔고 이를 토대로 올해는 Ford, GM 등 해외 메이커향 신규 엔진 납품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영업이익률은 인건비 상승, 완성차의 중국 구조조정 등으로 소폭 둔화될 가능성이 있지만 외형증가에 따라 영업이익 규모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양피스톤의 2019년 예상실적 대비 PER과 PBR은 각각 6.1배, 0.7배 수준으로 블룸버그 기준 자동차부품의 2019년 예상 PER과 PBR 중간값 각각 11.0배, 1.3배 대비 저평가 되어 있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9604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