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최종구 “카드사, 데이터 기반해 다양한 신사업 해야”


  • 이승주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4-09 17:04:38

    ▲최종구 금융위원장 ©금융위

    금융당국이 카드업계의 새로운 사업 발굴을 주문했다. 카드사들이 가맹점 수수료에 기대면 도태될 것이라며 빅데이터를 기반한 신규 수익원 창출을 강조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카드사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카드업계의 근본적인 변화를 촉구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해 11월 발표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의 후속조치로 카드업계와 정부, 학계 등이 참여한 카드산업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태스크포스(TF) 결과를 논의하고 업계 의견을 듣는 자리였다.

    금융당국은 이날 카드사의 가맹점 수수료 수익을 보전하는 방안이 아닌 신사업 진출의 문턱을 낮춰주는 내용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카드사의 가맹점 수수료 수익은 전체 수익의 60% 정도를 차지한다. 최근 정부가 낮은 수준의 수수료를 내도 되는 우대가맹점 범위를 확대하고, 가맹점 수수료 자체도 인하하면서 카드사의 수익성은 악화하고 있다.

    이에 카드업계는 가맹점 수수료 수익을 보전할 수 있는 대책을 요구했다. 대표적인 게 대형가맹점에 한해 수수료 하한제를 도입하는 방안이다. 다만 이날 공개된 방안에는 대형가맹점 수수료 하한제가 포함되지 않았다.

    가맹점 수수료와 관련된 대책 자체 내용이 없었다. 대신 금융당국은 카드사의 겸영·부수업무를 확대해 다양한 신사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했다.

    카드사가 가맹점 수수료에 의존하지 말고 데이터를 활용한 신사업을 발굴하라는 방안이다.

    최 위원장은 “카드업계가 가맹점 수수료 수익에 머무른다면 시대의 흐름에 휩쓸려 도태되는 비극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카드회원의 소비 및 결제정보와 가맹점의 매출정보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보유한 강점을 적극 활용해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하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카드사가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사업에 나설 수 있도록 여러 규제를 철폐하기로 했다. 먼저 본인신용정보관리업을 카드사의 겸영업무로 규정해 카드사가 본인 신용정보의 통합조회와 체계적인 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소비자의 소비패턴을 분석한 개인의 신용관리와 자산관리 서비스도 제공할 것이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신용위험 관리를 전담하는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CB)도 카드사가 진출할 수 있게 된다.

    금융위는 국회에 계류 중인 신용정보법 개정안이 통과하는 대로 관련 법의 시행령을 개정할 방침이다. 카드사가 취득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다른 사업자에게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날 참여한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정부가 신사업 진출을 위해 많이 신경써주고 있어 감사하다”고 전했다.

    여러 카드사가 신사업 분야로 보고 있는 렌탈 사업 관련 규제도 완화된다.

    현재 카드사의 부수업무로 렌탈업이 있지만 취급대상 물건에 대한 제한이 컸다.

    금융당국은 사업자 대상 렌탈(B2B)에 한해서 대상 물건의 제한을 없애고, 리스자산 잔액범위 내에서 취급을 허용키로 했다. B2B 렌탈 시장은 AJ네트웍스, 롯데렌탈, 한국렌탈이 과점하고 있는 구조인데 여기에 카드사가 뛰어들어 경쟁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B2B 렌탈업무와 관련해 중소 렌탈업체의 시장을 침해할 수 있기 때문에 여신금융협회가 자율규제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베타뉴스 이승주 기자 ()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9598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