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코프라 -개선되는 내수 환경 ·목표가 4,700원으로 상향


  • 홍진석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4-05 06:03:22

     
    내수가 살아나다
    국내 자동차용 PA소재의 강자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상향
    국제유가하락은 주가상승요인
    목표가  4700원으로 상향조정
     
    코프라 (코스닥 126600 KOPLA CO.,LTD. KIS-IC : 화학 | KRX : 화학 | KSIC-10 : 합성수지 및 기타 플라스틱 물질 제조업 )는  자동차 경량화 소재로 주로 사용되는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 전문 기업이다. 폴리아미드 등을 제조 판매중이며 매출증가흐름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낮아지는 추세다. 동사는  고기능성폴리머칩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1997년 10월 설립됐다.  주력제품인  폴리아미드(PA) 제품 등을 자동차 전기전자 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코프라는 생산라인의 자동화와 기술연구에 집중하기 위해 경기도 화성에 연산 6만1500톤 규모의 생산시설과 R&D 센터를 완공하여 기술개발과 경쟁력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코프라의 해외진출로  해외시장 판매처가 확대됨에 따라 중국 상숙지역에 신규공장과 설비투자를 진행했고  2016년 12월 인도 판매법인의 지분을 인수하여 중국과 인도 등 해외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사드 이슈의 완화로 ▷ 중국향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양호한 국내수주물량 ▷미국 인도 법인의 성장세 ▷ 주요제품 판매가 상승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판관비 부담이 소폭 완화되됐으나 원재료비 부담 증가에 따른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하락했고 기타수지와 금융수지 개선에도 불구하고  순이익률은 소폭 하락했다.  중국내 신설공장 가동에 따른 생산능력확대와 해외법인의 양호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전방산업의 침체 ▷시장경쟁 심화 ▷원재료가격 강세 등으로 매출 성장흐름과 수익 회복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코프라의 주요제품은  자동차 경량화에 이용되는 플라스틱 컴파운드이며 원재료 Base(PA6 PA66 PP 및 기타)에 Filler(GF MF 등)와 (원재료 비율 95%) 첨가제(1~5%)를 중합하여 완제품을 만들어낸다.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외국계가 주도하고 있는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칩)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늘려 현재 250여개 고객사를 확보했다.  코프라의 사업환경은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는 내열성 내충격성 내약품성 경량성을 지니고 있어 자동차 IT 일반산업에 걸쳐 두루 사용되고 있으며 ▷자동차 경량화 추세로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 수요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의 업황은 자동차 IT산업의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아왔다. 주요제품은 ▷PA66(46.8% 자동차팬쉬라우그 자동차기어쉬프트레버 ) ▷PA6 (23.2% 자동차엔진커버 FEM캐리어) ▷PP (22.7% 자동차히터케이스) 등이 대표적이다.  원재료는 ▷PA66(35% 신일테크 ASCEND 등에서 매입) ▷PA6(11.4% 케이피켐텍 ATT 등에서 매입) ▷PP(18.2% SK종합화학 등에서 매입 ) 등으로 구성된다. 코프라는 ▷완성차 판매 증가 ▷ 적용 차량 범위 확대 ▷차량 경량화 확대 ▷환율 하락 시 영업외 수익 발생 등이 진행되면 일반적으로 실적이 개선되다.코프라의 재무건전성은 중상위등급으로 ▷부채비율23% ▷유동비율 409% ▷자산대비차입금비중4% ▷이자보상배율16배   등으로 요약되며 진행중인 신규사업은 없다. 한편 동사의 주식에 대한 내재가치 분석결과에 따르면 재무안전성은 중상위였고 사업독점력은 중간등급으로 매겨졌다. 수익성장은 최저등급 나머지 밸류에이션 현금창출력은 평가보류판정이 나왔다.
     
     

    코프라(126600) 개선되는 내수 환경
    종목리서치 | 이베스트투자증권 최석원 |
      

    국내 자동차용 PA 의 강자
    동사는 자동차에 적용되는 PA compound 소재의 강자이다.
    경쟁사로는 코오롱플라스틱이 있으며, 그 동안 현기차와의 좋은 관계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이뤄왔다.
    대규모 설비 시설을 갖춰야 하는 일반 화학업체와 달리 컴파운딩 시설은 고정비 보다는 변동비 비중이 큰 특징을 갖고 있다.
    따라서 설비의 가동률 보다는 1) Base-chip 가격의 추이와 2) 가장 큰 고객사인 현기차의 내수 물량이 동사 실적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특징일 갖는다.

    내수가 살아나다
    고객사 기준으로 Peer는 현대EP를 꼽을 수 있는데, 동사와 가장 큰 차이점을 꼽자면 해외 법인의 규모이다.
    물론 동사도 미국과 중국 법인을 보유하고 있지만, 그 규모에서는 현대EP와 큰 차이를 보인다.
    즉, 최근 베이징현대의 제1공장 가동 중단 이슈가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가운데, 동사의 실적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현기차 내수 물량이 회복세로 접어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base-chip 가격에 영향을 끼치는 유가가 급등락을 거듭하지 않고 지금 수준을 유지한다면, Q의 증가와 더불어 동사 실적의 우상향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상향
    사업 환경 변화를 고려하여 동사에 대한 목표주가를 기존 3,600원에서 4,700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목표주가의 상향 조정은 2019년 BPS에 동사의 평균 P/B 0.95배를 적용한 것이다.
    만약 유가가 현 수준보다 더 하향 안정화된다면, 목표주가의 추가적인 상향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베타뉴스 홍진석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94327?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