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17인치 고성능 노트북으로 책상 위를 더욱 깔끔하게, MSI GL73 8SE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4-02 17:17:58

    현재 PC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필수가 됐다. PC를 대체한다고 했던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 매우 많이 보급됐지만 그 경계가 명확하게 구분되고 있다. 특히 생산성 면에서는 압도적이라고 할 정도로 PC와 비견될 만한 플랫폼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PC는 기업부터 학업에 종사하는 이들까지 생산성을 필요로 한다면 반드시 필요한 플랫폼이다.

    그러나 반드시 데스크톱형 PC를 고집하는 이들은 많지 않다. 노트북의 성능이 점점 높아지면서 데스크톱 없이 노트북만 사용하는 이들도 많아졌다. 특히 휴대하지 않고 데스크톱 대체를 위해 구매하는 이들도 많다. 데스크톱 대체용 노트북을 찾는 이들은 15인치 이상의 제품을 선택하기 마련이다.

    이렇게 데스크톱 대체 제품을 찾는 이들이나 큰 화면을 선호하는 사용자라면 최근 노트북 시장은 매우 반가울만 하다. 한동안 뜸했던 17인치 노트북 제품군이 속속 출시되고 있으며, 여러 제조사에서 준비 중이기 때문이다. 그 중 최근 17인치 노트북에 많은 공을 들이는 브랜드가 바로 MSI다.

    ▲ 넓은 화면과 강력한 성능을 갖춘 17인치 노트북, MSI GL73 8SE

    MSI는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으로 매우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다. 이런 MSI에서는 최근 17인치 노트북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MSI GL73 8SE 역시 이런 17인치 노트북 모델의 하나로 인텔 i7-8750H와 지포스 RTX 2060까지 고성능 제원을 가지고 있는 모델이다. 여기에 17인치의 넓은 디스플레이는 120Hz의 주사율을 갖춰 매우 뛰어난 올인원 게이밍 솔루션이 될만한 역량을 갖췄다. 17인치 노트북을 찾는 이들이라면 선택의 폭을 넓힐 만한 반가운 제품이다.

       

    ■ MSI 특유의 게이밍 감성 물씬 풍기는 디자인

    ▲ 크기만큼이나 강렬한 블랙/레드 조합의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GL73 8SE은 MSI 게이밍 노트북 특유의 디자인과 블랙/레드의 브랜드 컬러가 조합됐다. 특히 상판과 본체 측면을 두르는 레드 라인, 그리고 블랙/레드 조합의 키보드가 노트북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보다 강인하게 만들어 준다.

    ▲ 약 130도까지 펼쳐지는 흰지는 큰 디스플레이를 안정적으로 지지한다

    ▲ 흰지는 좌우 2개로 설계되어 있으며, 흰지 뒤로 붉은색 라인과 날렵한 디자인의 방열구가 인상적이다

    17인치의 매우 큰 디스플레이를 갖춘 GL73 8SE이기에 이를 지탱하는 흰지의 설계에도 15인치 이하 제품보다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MSI GL73 8SE의 흰지는 17인치 디스플레이를 지탱해야 함에도 한 손으로 열 수 있을 정도로 부드럽게 열린다. 또 원하는 각도에서 안정적으로 고정되며 약 130도까지 펼쳐지기에 개인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한 시야각을 보장한다.

    ▲ 키보드는 스틸시리즈와 협업한 풀 레이아웃 설계가 적용됐다

    ▲ 키보드 위에는 냉각팬 조절과 제어판을 불러올 수 있는 단축키가 마련되어 있다

    ▲ 강렬한 붉은색 LED로 화려함을 더했다

    데스크톱에서도 마찬가지지만 노트북에서도 키보드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특히 게이밍 노트북이라면 키보드에 매우 많은 공을 들여야 사용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MSI GL73 8SE의 키보드는 게이머들이 매우 만족할만한 수준의 완성도를 갖췄다.

    게이밍 기어로 널리 알려진 스틸시리즈와 협업을 통해 제작된 MSI의 노트북 키보드는 부드러우면서도 탄력있고, 이와 함께 키 깊이도 어느 정도 있기에 소위 말하는 ‘손맛’을 느낄 수 있다. 더불어 붉은색 LED 백라이트를 갖춰 감각적인 디자인을 선사한다. 이와 함께 키보드의 오른쪽 위에는 전원버튼과 함께 MSI GL73 8SE의 드래곤 센터(노트북 제어 프로그램)을 간편하게 불러올 수 있는 ‘G’ 키와 게임을 즐길 때 냉각팬을 RPM을 조절할 수 있는 ‘풍량’ 버튼이 마련되어 편의성을 높였다.

    ▲ 충실한 확장부를 통해 다양한 기기, 디스플레이와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17인치 노트북이기에 MSI GL73 8SE는 큰 면적을 활용해 다양한 규격의 확장 단자를 지원한다. 오른쪽 측면에는 2개의 USB 3.1 단자(타입 A/Gen1), 카드리더기가 제공된다. 왼쪽 측면에는 더욱 다양한 규격을 지원한다.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유선 랜 단자를 비롯해 HDMI, 미니 DP(DisplayPort), USB 3.1 타입 A와 C를 각각 1개(Gen2)씩 제공한다. 또 헤드셋을 위한 음성 입출력 단자도 갖추고 있다.

    2개의 영상 단자와 USB 타입 C까지 지원해 MSI GL73 8SE는 기본 17인치 디스플레이 외 최소 3개의 영상 출력(USB 타입 C는 젠더 필요)이 가능하다. 다중 디스플레이는 물론 다양한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기에 MSI GL73 8SE는 데스크톱 대체 노트북으로의 역량이 충분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MSI의 강력한 모바일 냉각 솔루션 쿨러부스트5를 통해 발열을 억제한다

    MSI GL73 8SE는 인텔 코어 i7-8750와 지포스 RTX 2060, NVMe SSD 등 높은 제원을 갖춘 17인치 노트북이다. 이렇게 높은 성능을 낼 때는 당연하게도 적잖은 발열을 동반하게 된다. GL73 8SE는 MSI만의 노트북 냉각 기술 ‘쿨러 부스트 5(Cooler Boost 5)’를 통해 강력하게 억제한다.

    두 개의 블로우팬과 CPU, 그래픽카드를 가로지르는 히트파이프만 해도 무려 7개다. 여기에 맞춤형 히트싱크는 발열 집중 부위의 열을 더욱 빠르게 전도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덕분에 매우 높은 발열에서도 MSI GL73 8SE를 쓰로틀링(발열로 인한 성능 저하) 없이 작동할 수 있게 보장한다.

    ▲ 17인치 노트북인 만큼 내부 확장성도 뛰어나다
    (듀얼채널 테스트를 위해 시스템 메모리는 8GB x 2개로 구성했지만, 기본 구성은 8GB 메모리 1개다)

    MSI GL73 8SE의 내부를 보면 17인치 노트북의 면적 활용을 매우 효율적으로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NVMe 128GB SSD 외에도 추가로 확장할 수 있는 M.2 슬롯을 갖췄으며, 2.5인치 SATA3 저장장치를 추가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시스템 메모리(RAM)는 DDR4-2666 8GB를 기본으로 총 2개의 메모리 뱅크를 제공해 최대 32GB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 다인오디오 기술이 적용된 자이언트 스피커가 적용되어 몰입감을 높여준다

    ▲ 하드웨어 못지않은 MSI의 음향 기술 나히믹3를 통해 더욱 향상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17인치 노트북의 면적 활용은 확장성에서 그치지 않는다. MSI GL73 8SE는 일반 노트북에 적용되는 스피커의 몇 배에 달하는 크기의 자이언트 스피커를 적용했다. 다인오디오의 기술로 완성된 스피커는 노트북이라고는 생각하기 힘든 풍부하고 힘있는 사운드를 만들어 낸다. 여기에 MSI의 나히믹3가 더해지면 더욱 선명한 음질과 가상 7.1 환경까지 제공한다. 나히믹3는 이 외에도 이퀄라이저, 게임에서의 사운드 레이더 기능도 제공된다.

    ■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선사하는 넓은 화면과 강력한 성능

    ▲ 17인치의 넓은 디스플레이는 120Hz의 높은 주사율로 더욱 부드러운 화면을 경험할 수 있다

    MSI GL73 8SE의 디스플레이는 단순히 큰 것만이 아니다. FHD(1,920 x 1,080) 해상도에 120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고성능 디스플레이를 갖췄다. 일반 디스플레이가 60Hz로 초당 최대 60프레임까지만 표현할 수 있지만 MSI GL73 8SE는 그 2배인 120프레임까지 표현이 가능하다. 일반 디스플레이의 2배에 달하는 부드러운 프레임 표현이 가능하다. 실제 주사율 테스트에서도 60Hz에 비해 훨씬 많은 프레임을 만들어 내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부드러운 프레임은 화면 전환이 빠른 FPS, TPS에서 더욱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해 준다.

    ▲ 강력한 i7-8750H 기반의 노트북인 만큼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한다

    시스템 제원을 많이 필요로 하는 포토샵, 라이트룸, 3D맥스 등의 크리에이션 툴뿐 아니라 요즘에는 게임에서도 멀티 코어를 활용하는 타이틀이 늘고 있다. 특히 온라인 기반 게임이라면 코어가 많을수록 더욱 원활한 환경을 제공한다. MSI GL73 8SE에 적용된 CPU는 인텔 코어 i7-8750H로 6코어 12스레드의 구성으로 게임에서 강력한 지지 기반이 되고 있다.

    ▲ 3D마크 테스트에서도 매우 준수한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3D마크와 게임 테스트는 시스템 메모리 듀얼채널 16GB 상태에서 진행됐다. 기본 제공 용량은 8GB다)

    MSI GL73 8SE는 강력한 CPU에 더해 엔비디아의 최신 튜링 아키텍처 기반 지포스 RTX 2060이란 강력한 그래픽카드도 갖춘 노트북이다. 노트북의 그래픽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3D마크를 통해 간단히 테스트를 진행했다. 기준이 되는 타임 스파이의 경우 6,000점을 넘기며, 최근 게임들에서도 충분히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됐다.

    RTX 라인업의 특징인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성능을 측정하는 포트로얄 역시 3,000점 이상을 기록했다. 이 점수는 실제 게임에서도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옵션을 중간 이상으로 진행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다.

    ▲ 높은 제원을 요구하는 대작 게임들을 통해 MSI GL73 8SE의 성능을 테스트 했다

    게임 테스트도 병행됐다. 최근 출시작과 많이 즐기고 있는 대작 위주로 테스트 됐다. 타이틀은 배틀그라운드, 레지던트 이블 2 리메이크, 몬스터 헌터: 월드, 앤썸 4개로 모두 FHD 해상도 기준으로 진행됐다.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국민옵션(옵션 중간, 시야거리 울트라)에서 128.3프레임으로 MSI GL73 8SE의 120Hz 디스플레이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을 보였다.

    레지던트 이블 2 리메이크의 경우 텍스처 높음(3GB) 기준 모든 효과를 켜고 진행했으며, 평균 60프레임의 안정적인 작동을 보였다. 몬스터 헌터: 월드는 풀옵 기준 66.4프레임을 기록했으며, 최근 출시된 앤썸은 모든 옵션은 중간으로 설정 후 105.8프레임을 기록했다. 이처럼 시스템 제원을 매우 많이 필요로 하는 대작 게임들에서도 충분한 성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데스크톱 대체를 위한 현명한 선택, MSI GL73 8SE

    2018년,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17인치 노트북을 찾아보기란 매우 힘들었다. 때문에 데스크톱 대체 노트북을 찾는 이들은 선택의 폭이 매우 좁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17인치 노트북이 출시되기 시작하면서 이를 원하는 사용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특히 지금 살펴 본 MSI GL73 8SE는 최신 고성능 제원을 갖췄기에 웬만한 데스크톱과 비견될 정도의 성능을 제공한다. 더불어 디스플레이 역시 FHD 해상도에 120Hz의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채택해 게이밍 모니터 없이도 충분히 부드러운 화면을 제공한다는 점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특히 MSI GL73 8SE은 100만 원대 중반 가격대로 비슷한 제원의 데스크톱과 모니터를 구입하는 것 보다 오히려 합리적이 선택이 될 수 있는 제품이다. 17인치의 고성능 노트북을 원하는 사용자라면 MSI GL73 8SE에 관심을 기울여 보는 것도 실속 있는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9325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