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광랜 환경에 최적화된 무선 공유기, ipTIME A604R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3-27 16:48:09

    최근 유무선 인터넷 시장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무선 5G 시대에 맞춰 유선 인터넷도 기준이 바뀔 정도다. 예전에는 초고속 인터넷의 기준이 기가 인터넷(1Gbps)이었는데, 이제는 10기가 인터넷으로 바뀌고 있다. KT의 경우 국내 최대 아파트 단지인 송파 헬리오시티(9,510세대)를 시작으로 10기가 인터넷의 상용화에 나설 정도다.

    무선 공유기도 이에 맞춰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3월 14일 기준으로 가격 비교 사이트 공유기 부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제품은 국산 고성능 공유기 제조사 이에프엠네트웍스(EFMNetworks)의 아이피타임(ipTIME) A2004NS-MU다. 속도는 AC1200으로 기가 인터넷·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하며 가격은 4만 원대 후반으로 성능 대비 부담 없는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는 유무선 인터넷 시장이 기가 인터넷 환경에 적응했음을 의미한다.

    그렇지만 기가 인터넷이 지원되지 않는 환경도 있다. 사실 기가 인터넷보다는 아직 인터넷 속도가 광랜(100Mbps)에 그치는 경우가 더 많다. 광랜 환경에서는 유선 속도가 기가비트를 지원하더라도 어차피 그 속도를 낼 수 없으니 크게 의미는 없다. 중요한 것은 무선으로 광랜 속도를 제대로 내어줄 수 있는지의 여부다. 또한 동시에 유지 가능한 네트워크 수용량(메모리 용량)도 확인해야 한다.

    만약 기가 인터넷으로 교체할 예정이라면 처음부터 이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렇지만 광랜 환경을 오랫동안 유지할 예정이라면, 이에 최적화된 저렴한 공유기를 선택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피타임은 이에 맞춰 광랜 환경에 적합한 공유기를 선보였다.

          

    ■ 빠른 무선랜 속도를 지원하는 아이피타임 A2004MU

    아이피타임 A604R은 광랜 환경에 최적화되어 부담 없는 가격에 접할 수 있는 유무선공유기다. WAN 포트는 100Mbps지만 802.11ac를 지원해 5GHz에서 867Mbps, 2.4GHz에서 300Mbps의 전송속도를 지녔다. 또한 4개의 안테나를 통해 넓은 수신 반경을 갖췄고 64MB의 넉넉한 메모리가 특징이다.

    아이피타임 A604R은 유무선 공유기로 4개의 안테나로 구성됐다. 아이피타임 공유기답게 깔끔한 무광 화이트 컬러 기반의 외형을 지녔다. 제품 측면에 안테나가 일렬로 서 있다. 이는 후에 살펴볼 크래들(거치대)과 관련이 있다.

    우선 안테나는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설치 환경에 따라 안테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안테나는 5GHz 두 개, 2.4GHz 두 개 구성이다. 5GHz 2Tx-2Rx 867Mbps과 2.4GHz 2Tx-2Rx 300Mbps로 작동한다.

    이어 크래들은 공유기를 세로로 세워 사용할 수 있게 돕는 부품이다. 아이피타임 A604R에 기본으로 동봉된다. 예를 들어 공유기 설치 공간이 협소해 스탠드 형태로 세로로 세워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사용하면 불안정하다. 이럴 때면 안정적으로 세워서 사용할 수 있는 크래들이 도움이 된다. 결합 방식은 직관적이다. 누구나 쉽게 크래들을 결합할 수 있다. 더불어 안테나를 돌려 상단을 지향하게 바꿔 주면 설치 공간을 극단적으로 줄일 수 있다.

    크래들은 공유기 수명 연장에도 도움이 된다. 공유기는 24시간 쉴 틈이 없어 매우 가혹한 환경이라 볼 수 있다. 즉 온도를 식혀줄 수 있는 쿨링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 크래들을 통해 공유기 내부의 발열을 빠르게 방출한다.

    아이피타임 A604 하단과 측면에 커다란 통풍구가 있는데, 기본 상태로 쓸 때보다 크래들에 장착했을 때 방출 속도가 더 빠르다. 덕분에 온도를 잘 관리할 수 있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후면에는 한 개의 WAN 포트와 4개의 LAN 포트를 갖췄다. 앞서 언급했듯 WAN 포트는 100Mbps를 지원해 광랜 환경에 최적화됐다. 또한 WAN 포트, LAN 포트는 각각 노란색, 주황색이라 빠르게 알아볼 수 있다. 포트부 반대편에는 무선랜과 빠르게 연결할 수 있는 WPS 버튼을 확인할 수 있다.

    제품 정면에는 LED 인디케이터를 갖췄다. 인터넷 상황은 파란 LED로 표기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물론 동작하지 않을 때는 파란 LED가 점등되지 않아 눈이 아플 일이 없다.

        

    ■ 광랜 환경이지만 5GHz 대역을 지원한다

    아이피타임 A604R은 광랜에 최적화된 공유기인 만큼 성능이 크게 높은 편은 아니다. 그렇지만 광랜 공유기 중에서는 상위권이라 볼 수 있다. 무선 속도만 놓고 보면 5GHz에서 867Mbps, 2.4GHz에서 300Mbps의 속도가 지원되는 것. 즉 무선 속도만으로 100Mbps 광랜 정도의 속도는 내어 줄 수 있는 것이다. 

    보통 광랜 공유기는 802.11n 2.4GHz 정도만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2.4GHz 대역으로 사용하면 사람이 많은 지역(사무실, 상가)에서는 속도가 감소한다. 같은 대역을 쓰는 신호가 많기에 혼선을 야기할 수 있다. 그러나 5GHz 대역을 사용한다면 주변 AP의 간섭이 보다 적어지기에 더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무선 네트워크 최대 거리를 확보해야 할 때는 기존의 2.4GHz 대역을 사용하면 된다. 대역이 두 가지니 상황에 맞춰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즉 어느 상황에나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것.

    동시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 개수도 광랜 지원 공유기 중에서는 많은 편이다. 64MB 용량 메모리가 적용됐다. 공유기 메모리의 용량은 동시 접속이 많아질 때 진가를 발휘한다. 보통의 유무선공유기는 보통 16MB, 32MB 정도의 메모리가 적용되어 있다. 이에 비해 아이피타임 A604R은 64MB 메모리를 적용해 PC, 노트북, 스마트 기기 등 다양한 동시 접속에도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유지한다.

        

    ■ 가격 대비 성능에 만족할 수 있는 유무선 공유기

    아이피타임 A604R은 WAN 속도가 100Mbps라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아니지만, 무선으로 100Mbps를 지원하는 등 빠른 속도로 측정됐다. 또한 4개의 안테나로 2.4GHz, 5GHz 두 가지 대역을 지원해 다양한 네트워크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 무엇보다 부담 없는 가격대를 보인다는 것이 장점이다.

    가격 대비 성능이 좋다는 표현이 있는데, 이는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다만 확실한 것은 광랜 환경에서 빠른 무선 인터넷 속도를 구성하고 싶을 경우, 아이피타임 A604R은 해당 상황에 정확하게 해당한다는 것.

    기본에 충실하면서 크래들로 설치 공간을 줄일 수 있고, 빠른 무선 속도로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광랜 최적화 공유기를 찾는다면 아이피타임 A604R이 실속 있는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91043?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