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컴알못’이라도 손에 넣을 수 있는 고성능 데스크톱, 주연테크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3-25 19:31:08

    국내는 다른 나라와 다르게 DIY PC 시장이 매우 활성화 되어 있다. 고성능 데스크톱이라면 당연히 DIY PC를 떠 올릴 정도로 말이다. 또 국내 사용자가 DIY PC를 선호하는 것은 중 하나는 바로 자신이 원하는 부품으로 PC를 구성할 수 있다는 점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러나 이런 DIY PC는 PC를 좀 아는 이들이라면 전혀 문제될 것이 없지만, 전혀 모르는 사용자라면 시작부터 막막하다. 선택의 폭이 매우 넓기 때문에 초심자의 경우 오히려 선택 장애에 놓일 확률이 높다. 그러나 PC 초심자라고 게임을 즐기지 말라는 법은 없다.

    많은 PC 전문 쇼핑몰 혹은 용산의 소매점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조립이 완료된 PC를 판매하고 있다. 초심자라도 제원만 선택하면 자신이 원하는 성능의 PC를 구입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조립 PC의 경우 자신이 원하는 브랜드의 부품을 선택하기가 제한적이다.

    또한 1년의 보증기간 내에도, 그리고 그 이후 불량이 발생할 각각의 증상을 파악하고 해당 부품을 직접 A/S 해야 하기에 초심자의 입장에서는 A/S가 매우 곤란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검증된 브랜드의 PC를 구매하는 것도 매우 현명한 방법이 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주연테크의 리오나인 데스크톱은 고급형 PC를 갈망하는 소위 ‘컴알못’이라 불리는 초심자들에게도 매우 좋은 선택이 될만하다.

    ▲ 합리적인 게이밍 데스크톱, 주연테크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

    주연테크는 데스크톱부터 노트북, 모니터, TV에 이르기까지 시스템부터 디스플레이까지 아우르는 전문 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데스크톱은 매우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지금 살펴 볼 제품은 그 중 게이밍 라인업인 지포스 RTX 2060(6GB)가 적용된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이다.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은 성능 뿐 아니라 LED 튜닝도 함께 이뤄져 성능 면에서나 시각적으로 매우 만족도가 높은 게이밍 데스크톱이다.

         

    ■ 미려한 자태 돋보이는 게이밍 데스크톱

    ▲ 만족도 높은 게이밍 데스크톱,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

    주연테크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는 세련미와 함께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측면의 넓은 강화유리를 비롯해 전면 강화유리의 경우 대각선으로 매시와 믹스되어 현대적인 감각을 살렸다. 또 사용자 취향에 따라 블랙과 화이트 색상 중 선택할 수 있는 부분도 매력적이다.

    ▲ 전면과 측면 강화유리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물씬 풍긴다

    ▲ 특히 전면에는 주연테크와 리오나인 로고가 디자인 완성도를 한층 높여준다

    전면과 측면의 강화유리는 스모키 블랙의 반투명으로 제작됐다. 내부에는 LED 튜닝이 되어 있기에 조명을 더욱 은은하면서도 고급스럽게 표현한다. 측면 강화유리는 고정 나사 부위가 고무 코팅되어 파손의 위험을 덜었으며, 전면 강화유리에는 주연테크와 리오나인의 메탈 로고가 부착되어 더 완성도 높은 게이밍 데스크톱의 느낌을 전한다.

    ▲ 상단에는 풍부한 확장부로 편의성을 더했다

    ▲ 더불어 상단 방열구는 탈착식 먼지 방지 필터로 유지 보수가 한결 간편하다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의 상단에는 전원, 리셋 버튼과 헤드셋을 위한 사운드 단자, 그리고 각각 2개의 USB 2.0과 3.0 단자가 제공된다. 전면에 4개의 USB를 제공하는 데스크톱이 그리 많지 않기에 이런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쓴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는 편의성 면에서 일반 PC보다 우위를 점할 것으로 보인다. 또 상단 방열구 안쪽에는 3개의 LED 팬을 갖췄으며, 먼지 방지 필터를 마련했다. 이 먼지 방지 필터는 자석으로 간편하게 탈부착할 수 있다.

    ▲ 케이스부터 주요 부품, 그리고 케이블 정리까지 완벽하다

    주연테크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의 내부를 보면 매우 깔끔하게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연결 케이블을 최대한 감춘 구조로 되어 있으며, 노출되는 케이블은 익스텐더로 튜닝된 전원 케이블로 완성도를 높였다. 튜닝된 전원 케이블 역시 케이블 가이드로 정갈한 모습을 볼 수 있다.

    ▲ LED 튜닝이 완료된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는 있는 그대로 사용만 하면 된다

    최근 고성능 PC는 대부분 LED 튜닝도 함께 하는 추세다. 때문에 튜닝 PC만 전문으로 하는 업체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LED 튜닝을 DIY로 한다면 케이스 디자인부터 LED 색상, 부품의 선택 등이 모두 어우러져야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더불어 이는 매우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들어가는 부분이기도 하다.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는 이런 LED 튜닝이 매우 높은 완성도로 구성됐다. 화이트 모델의 경우 베이스 색상과 어울리는 화이트 LED 팬을 베이스로, CPU 쿨러와 시스템 메모리(RAM)는 RGB로 포인트를 주어 화려하면서도 차분한 느낌을 전한다. 질리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게 구성되었기에 주연테크의 노력이 엿보이는 부분이다.

    ▲ CPU 쿨러를 제외하고도 총 7개의 LED 팬을 갖췄다

    ▲ LED 팬은 측면의 팬 컨트롤을 통해 속도 조절이 가능하다

    ▲ 밑면 마감 역시 깔끔하다

    주연테크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는 매우 많은 LED 팬을 갖췄다. 이는 시각적인 부분에서도 이점이 있지만, 냉각 성능에서도 탁월하다. CPU와 그래픽카드의 쿨러를 제외하고도 케이스에는 총 7개의 LED 팬을 갖췄다. 덕분에 흡기와 배기의 풍량이 매우 강력해 뛰어난 공랭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7개의 LED 팬은 본체 측면의 스위치를 통해 팬 속도 조절이 가능하며 완전히 끌 수도 있다. 밑면에는 700W 정격 출력 전원공급장치의 방열을 위한 방열구가 마련되어 있었으며, 이 역시 슬라이드식 먼지 방지 필터를 제공해 전체적인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 후면은 풍부한 확장부를 갖췄다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의 후면을 보면 매우 다양한 규격의 단자를 갖춘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지포스 GTX 2060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기에 총 4개(DVI-D, HDMI 2.0, DP 1.4 x 2)의 영상 출력 단자를 지원한다. 다중 모니터 환경에 매우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구성이다.

    메인보드에는 총 6개의 USB 단자를 갖췄다. 그 중 4개는 USB 3.0, 2개는 USB 2.0 단자로 구성된다. 더불어 다중 채널 스피커를 지원하는 8채널 오디오 단자와 키보드, 마우스를 위한 PS/2 단자, 인터넷 연결을 위한 기가 비트급 유선 랜 단자로 구성됐다. 추가로 내장 그래픽코어를 위한 DVI, HDMI 단자도 제공된다.

          

    ■ 인텔 코어 i7과 지포스 GTX 2060, NVMe SSD 이어지는 성능의 하모니

    ▲ 강력한 인텔 코어 i7과 지포스 RTX 2060 그래픽카드를 갖췄다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는 주연테크의 고성능 PC 라인업인 익스트림 라인업에 속하는 제품이다. 때문에 성능 면에서도 만족도가 매우 높은 데스크톱이라 할 수 있다. 인텔 i7-8700(커피레이크)는 6코어 12스레드의 매우 강력한 다중 코어로 구성되어 있다.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는 멀티 프로세싱에 매우 강력한 면모를 보이며, 게임 역시 다중 코어를 활용하는 타이틀이 많아져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

    더불어 엔비디아의 새로운 튜링 아키텍처 기반 그래픽카드, 지포스 RTX 2060(6GB)으로 구성되어 매우 강력한 게이밍 성능을 완성했다. 튜링 아키텍처의 가장 큰 특징인 실시간 레이트레이싱과 DLSS를 모두 경험할 수 있으며, 이를 지원하는 게임은 앞으로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이기에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는 꾸준히 오래 사용할 게이밍 PC로 완성됐다고 할 수 있다.

    ▲ NVMe SSD의 속도는 SATA3를 아득히 뛰어 넘는다

    ▲ SSD는 게임용 고성능 NVMe M.2를, 1TB의 HDD는 넉넉한 저장공간을 제공한다

    게임을 즐기는데 중요한 또 한가지 요소는 바로 저장장치다. 운영체제가 설치된 저장장치가 SSD인지 HDD인지에 따라 같은 제원의 PC라도 체감 성능에서 몇 배의 성능 차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는 게임에 최적화된 WD 블랙 256GB(NVMe)를 채택했다. SATA3 규격에 비해 매우 뛰어난 성능을 보이기에 운영체제의 응답속도, 게임에서의 로딩 등 체감 성능에서 매우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 그래픽카드의 성능 측정을 위한 3D마크 테스트

    ▲ DLSS 테스트에서도 이전 세대 그래픽카드와 비교해 매우 큰 프레임 차를 보인다

    게임 성능 테스트 전 3D 성능 체크를 위해 3D마크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3D 마크에서도 타임스파이 기준 7,000점 이상을 기록해 웬만한 게임에서는 충분히 쾌적한 성능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QHD 해상도 이상에서 매우 효과적인 DLSS 역시 경험할 수 있으며,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역시 경험할 수 있다.

    ▲ 여러 게임에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 UHD 해상도 DLSS 환경에서는 10프레임 이상 상승한다

    ▲ 배틀그라운드 역시 매우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실제 배틀그라운드와 몬스터 헌터: 월드, 레지던트 이블 2 리메이크. 쉐도우 오브 툼레이더를 통해 진행했다. 특히 주목할 부분은 얼마 전 패치를 통해 업데이트된 쉐도우 오브 툼레이더의 DLSS 옵션이다. UHD 해상도에서 DLSS를 켰을 때와 껐을 때, 10프레임 이상 차이는 점은 매우 인상적이다. 더불어 배틀그라운드에서는 FHD 국민옵션에서 평균 170프레임에 가까운 매우 부드러운 프레임을기록한 것도 인상적이다. 이 외 다른 게임에서도 매우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21:9 시네마와이드의 리오나인 Q34CW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몰입감 높은 게임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더불어 게이밍 환경 업그레이드를 위해 주연테크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와 21:9 모니터의 조합도 매우 뛰어나다. 리오나인 Q34CW와 같은 21:9 시네마와이드 모니터는 일반 16:9 모니터에 비해 훨씬 높은 게임 몰입감을 제공할 것이다.

          

    ■ 한 번에 손에 넣을 수 있는 아름다운 게이밍 데스크톱을 원한다면…

    게이머들 중에 PC를 잘 아는 사용자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이들은 더 많은 것이 사실이다. 온라인 게임은 PC 플랫폼이 기본이 되며, 콘솔로 게임을 출시하던 많은 개발사와 퍼블리셔가 멀티 플랫폼 체제로 넘어 오면서 대부분의 게임이 PC와 동시 발매되기 시작했다. 때문에 PC로 게임을 즐기는 이들이 더욱 늘었다.

    그렇기에 고성능 PC는 게이머에게 더욱 필요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때문에 앞으로도 고성능 PC의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보인다. 많은 이들이 새로운 CPU와 그래픽카드에 열광하는 이유도 대부분 이런 이유에서가 아닐까. 그러나 게임을 좋아하는 PC 초보자들의 경우 주위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면 고성능 PC를 합리적으로 구매하기는 힘든 부분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 주연테크라면 편하게 수준 높은 완성도의 게이밍 PC를 구입할 수 있다

    주연테크는 이런 부분에서 착안해 고성능 데스크톱과 노트북 라인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그중 특히 데스크톱 리오나인 시리즈는 완성성 PC 제품군 중에서도 매우 높은 완성도를 자랑한다. 특히 지금 살펴본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은 주연테크의 고급형 데스크톱 라인업으로 부품 조합, LED 콘셉트, 조립 완성도 모두 상당하다.

    여기에 주연테크의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을 구입한다면 초보자는 A/S 부분에서도 걱정을 덜 수 있다. 기술지원부터 하드웨어 A/S까지 모두 주연테크에서 처리되기 때문이다. 초보자 뿐 아니라 PC를 잘 아는 사용자도 고성능 PC를 만들 때는 매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간다.

    DIY와 비교했을 때 단순히 구성 부품의 원가가 아닌 조립부터 서비스까지 모든 부분을 고려한다면, 주연테크 리오나인 익스트림 GTX 2060은 합리적인 가격과 완성도로 만족할 만한 데스크톱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게이밍 데스크톱을 찾는 이들이라면 깔끔한 완성도와 쾌적한 게임 환경, 그리고 수준 높은 A/S를 제공할 리오나인 익스트림 RTX6G을 살펴보자.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