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용산구 ‘치매안심마을’ 실효성 논란, 설혜영 의원 문제 제기


  • 강규수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3-21 16:00:59

    용산구 ‘치매안심마을’ 실효성 논란, 설혜영 의원 문제 제기

    지난달 초 용산구청이 발표한 ‘치매안심마을’계획이 복지라는 외적인 부분보다 선행돼야 할 많은 문제점이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용산구청은 총 175억원을 들여 용산가족휴양소가 위치한 경기도 양주시에 추가로 토지를 구매해 치매안심마을을 2021년 말경에 완공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가정이나 건물에 갇혀 지내는 치매 환자들을 마을 형태의 거주 공간에 살게 한다는 것이다.

    ▲용산구 구의회 구정 질문중인 설혜영 의원의 모습 ©베타뉴스

    하지만 설혜영 의원은 용산구의회 구정 질문에서 175억원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것에 비해 해택을 누릴 수 있는 인원은 실제 용산구에서 3544명중 120명 정도의 소수에 불과하다며 “정부의 노인종합돌봄 계획에 따라 종합재가 센터가 기초 자치 단체 별로 하나씩 만들어 질 것이다. 이 사업에 따라서 어르신들 치매 요양 통합 케어 방법을 최대한 찾아봅시다.”라고 말했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에 대한 조사도 더했다. 보건사회연구원 조사 결과 65세 이상 노인 10073명을 대상으로 조사된 자료에 의하면 치매환자 57.6% 재가 서비스를 받으며 현재 살고 있는 집에서 계속 살기를 원한다는 것을 추가로 설명했다.

    설의원은 먼저 주민여론수렴에 대해 이야기를 꺼냈다.
    “치매안심마을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호기 수립 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조사 대상 인원은 50명에 불과하다. 여기에 용산구민은 8명에 불과해 구민 8명의 의견을 바탕으로 200억의 사업을 집행을 결정한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라고 말했다.

    또한 국시비 예산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설의원은 치매안심마을이 용산구어르신만을 위한 사업이 아니라는 점을 설명하며 “시설 정원 120명중 우리구 어르신 몇분을 모실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려운 사업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작년 7월 이후 국시비 지원금을 받아오지 못했다. 그런 상태에서 의회가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통과시켜 줄 순 없다. 집행부가 약속한대로 국시비를 받아오기 위한 노력과 성과가 나온 이후에 통과시켜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설의원은 치매안심마을이 들어설 양주시의 여론 악화 문제를 설명했다. “지난주 치매마을대상 부지를 현장 방문하고 깜짝 놀랐다. 관광지에 치매마을 왠 말이냐? 용산구청 치매마을은 용산구로 가라등 40여개 가까운 플랑카드가 동네를 뒤덮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치매안심 마을이 들어설 용산가족휴양소는 이용률이 저조해 용산구청에서 실패한 대표적인 사업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압선의 안정성 문제도 검증되지 않았다.


    베타뉴스 강규수 기자 (health@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88811?rebuild=on